개인형 퇴직연금(IRP)란 무엇인가 #연말정산 #IRP투자

개인형 퇴직연금(IRP)란 무엇인가 #연말정산 #IRP투자

연말정산을 토해내서 힘겨운 2월을 보내게 되실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분은 13월의 월급이라고 해서 급여를 2번 받는 느낌일 텐데, 토해내는 분은 오히려 급여를 적게 받음으로써 어려움을 겪는 분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연말정산 세액감면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IRP 퇴직연금을 이용하게 되면 최대 1,485,000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니, 한 번쯤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IRP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장단점,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알기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대상은 IRP가 다양
투자 대상은 IRP가 다양

투자 대상은 IRP가 다양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나 한도 등에서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자산운용은 IRP가 좀더 유연하고, 연금저축은 보험과 펀드로 크게 나뉘는 반면, IRP는 선택지가 훨씬 다양합니다.

예금·보험 등 원리금보장상품 뿐 아니라 펀드, ETF(상장지수펀드), 국내 상장 ETN(파생결합증권), 리츠, 실적배당보험, 인프라펀드 등까지 거의 모든 유형의 금융 상품에 투자할 있습니다. .다만 연금저축과 달리 IRP는 적립금의 70%까지만 주식형 펀드나 ETF 등 위험자산에 투자할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 시점까지 투자기간이 충분히 남은 사회 초년생이면서 공격적 투자를 선호한다면 IRP 보다는 연금저축의 납입 비중을 높이는 게 유리합니다. 한편 IRP는 평균 적립금의 0.3가량의 계좌관리수수료가 붙는다는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IRP 단점
IRP 단점

IRP 단점

중도해지 시 불이윤 중도해지 시에는 가입기간 동안 받았던 연말정산 세액감면 금액을 반납하고 운용수익의 16.5의 등등 소득세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IRP 가입 시에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며, 중도해지를 하지 않을 만큼의 금액을 납입하여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 인출 불가능 기본적으로는 중도인출이 불가능하며 아래의 경우에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퇴직연금과 IRP

IRP는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영어 약자로 개인형 퇴직연금을 말합니다. 퇴직연금은 회사에 근무 중인 근로자가 회사를 통해 가입하는 형태로 퇴직연금의 운용에 따라 DB형과 DC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IRP는 퇴직연금과 별도로 근로자등이 재직중일 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퇴직하거나 이직할 때에도 퇴직금을 받은 통장으로 활용되며 추가납입을 운용하여 55세 이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평생 절세 통장입니다.

일반 퇴직금의 수령 시뿐만 아니라 DC형, DB형 가입자도 퇴직하기 전에 IRP 계좌를 만들어 퇴직급여를 IRP 계좌로 이전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55세 이상 퇴직 시, 퇴직금이 300만 원 이하의 경우, 퇴직연금수급권을 담보로 받은 대출금의 상환 시 IRP 이전의무가 없습니다.

ETF 투자하기

증권사를 통해 가입한 계좌는 자신이 직접 굴려야 합니다.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을 들어봤는가? 워렌버핏은 자신이 죽으면 재산의 90는 SP500 인덱스펀드에, 나머지 10는 미국 국채에 투자하라 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각지 56위 부자인 워렌버핏이 말한 SP500 인덱스펀드에 우리도 너무나 쉽게 투자할 있습니다. 연금저축통장 종목검색에서 SP500을 검색하면 수십개의 종목이 검색됩니다. 상기 종목중에서 수수료 등을 검토하면 좋지만, 그냥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높은걸로 대충 투자해도 됩니다.

IRP 가입

증권사 및 은행별로 수수료 등 이벤트가 있을 수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해당 금융사로 들어가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상외로 키움증권에서는 IRP를 운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운용합니다. 보니 금액이 굉장히 커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IRP퇴직연금 수수료가 생각보다.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금융사에 따라 다르지만 다소 IRP퇴직연금 수수료는 0 2 수준이며, 10억 기준으로 최대 2,000만 원까지 수수료를 내게 될 수도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수수료 무료혜택이 있는 곳으로 가입하시는 걸 강력 권장 드립니다.

지금까지 IRP 퇴직연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IRP를 중도해지만 하지 않는다면 과세이연, 연말정산 세액감면 등의 너무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무리하게 큰돈을 납입하는 거보다는 여유 있는 돈으로 납입하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투자 대상은 IRP가 다양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나 한도 등에서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RP 단점

중도해지 시 불이윤 중도해지 시에는 가입기간 동안 받았던 연말정산 세액감면 금액을 반납하고 운용수익의 16.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퇴직연금과 IRP

IRP는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영어 약자로 개인형 퇴직연금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