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몸이 가려운 이유와 해결책은

겨울에 몸이 가려운 이유와 해결책은

날씨가 추워져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특히 저녁이 되면 가려움증이 심하게 나타나는데요. 또 나이가 들수록 가려움증은 심해집니다. 몸이 가려운 이유에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는데요. 피부에 문제뿐만 아니라 몸속에 내과 질환이 있어도 가려움증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겪어보지 않는 인원은 그 고통을 잘 알 수 없는데요. 특히 저녁이 되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피부도 사이클을 갖고 있는데요. 낮에는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이 단단히 형성되어 있어 간지러움이 덜하지만, 밤에는 휴식과 회복이 되는 시간으로 각질층이 느슨해져 외부에 있는 여러 물질들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기가 쉬워집니다.

사람의 체질은 낮에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밤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지만 하지만 수면장애 역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마른 피부
마른 피부

마른 피부

저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원인은 바로 드라이 스킨 즉, 마른 피부입니다. 이는 가려움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로 꼽히며, 우리 모두에게 적응된 현상입니다. 사실 우리의 피부는 매우 깜짝 놀랄만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당연한 수분을 이어서하는 능력입니다. 하지만, 이같이 능력이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약화되면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그 결과, 피부는 건조해져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여러가지 요인들에는 환경적 요인과 생활습관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낮은 습도의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자주 세수하거나 오래 샤워하는 등의 생활습관은 피부의 수분을 쉽게 손실시키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는 점차 건조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공기 중에 수분 함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이같이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몸이 가려운 내과 질환
몸이 가려운 내과 질환

몸이 가려운 내과 질환

간질환 간이 나빠지면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간기능이 떨어져 체액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면 피부에 수분이 공급되지 못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담석 담도가 담석으로 막혀 담즙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게 되면, 역류하여 혈관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며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고, 이때는 손발이 노랗게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콩팥 콩팥에 질환이 생기면 기능이 떨어지면서 노폐물들을 걸러내지 못하고, 몸속에 요독이 쌓이게 되며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만성신부전 환자에게는 전신에 참기 힘든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당뇨 : 체액에 당성분이 많기 때문에 땀을 흘리게 되면 피부 표면에 당성분으로 인해 세균들이 증식하게 되는데요. 감염이 발생하고, 염증을 물리치기 위해 우리 체질은 히스타민을 분비하게 되어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태양 알레르기

네 번째로 알아본 원인은 태양 알레르기입니다. 태양 알레르기라 함은 곧 자외선에 고통스럽게 반익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보다. 뛰어난 용어로는 태양빛 민감증이라고 부릅니다. 이같이 상태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는 부위, 예를 들어 얼굴, 목, 손등 등에 일어나는 가려움증, 붉은 반점, 작은 묶짓 등입니다. 이같이 증상들은 때론 심각한 불편함을 주며 일상 생활을 크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양 알레르기가 의심된다면 햇빛을 최대한 피하고 외출 시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자나 선글라스 등으로 피부를 보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원인은 습진입니다. 습진이란 우리의 피부가 붉고 가려워지는 상황을 말하며, 이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치료방법

가려움증은 육체뿐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작용하게 되는데요. 강박이나 근심 우울증에 의해서도 가려움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일 자주보이는 처방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하루에 한 알로 가려움증을 덜 수 있습니다. 피부온도가 올라가면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피부의 건조와 염증물질의 분비가 증가할 수 있는데요. 밤에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나 반신욕을 하게 되면 가려움증이 더욱 나타날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카페인커피이나 홍차, 인스턴트의 섭취를 줄이고 고등어나 꽁치등의 등 푸른 생선도 알레르기를 유발하여 좋지 않습니다. 또한 돼지고기나 막걸리, 와인 등에도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 들어있습니다. 알칼리성의 고체비누보다.

자주 묻는 질문

마른 피부

저희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원인은 바로 드라이 스킨 즉, 마른 피부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몸이 가려운 내과 질환

간질환 간이 나빠지면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태양 알레르기

네 번째로 알아본 원인은 태양 알레르기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