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연봉제 적용대상 및 연봉액

공무원 연봉제 적용대상 및 연봉액

기업 생활을 할 때 매달 급여를 받는데 내가 연봉제로 받고 있는 것인지 월급제로 받고 있는지 궁금해하실 텐데 그 기준과 차이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봉제란 근로자가 1년 동안 받을 급여를 정해놓고 일년 동안 그 정해진 금액을 지급받는 방법을 연봉제라고 하는데 연봉제를 하는 이유는 성과를 중시하고 능력중심의 임금체계를 가지기 위해 도입되었는데 이는 고령화에 따른 승진 적체를 해소하고 임금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봉제는 1년에 지급하는 금액을 정해 놓았기 때문에 정해진 금액을 1년 동안 12달로 나누어 지급해도 되지만 이렇게 되면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연봉제와 월급제의 구분이 잘 안되기도 합니다.


일할계산과 209시간계산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일할계산과 209시간계산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일할계산과 209시간계산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현행법에서는 계산방법을 특정하여 정해진 바가 없으므로, 회사의 편의에 맞추어 지급을 하여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연장수당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고용노동부에서 최저임금이나 연차수당, 해고수당등 통상임금을 계산하는 기준으로 209시간 계산법을 사용하고 있고, 최저시급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209시간계산법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영 별표 11에 의하여 성과급적 연봉제를 적용받게 하도록 규정된 공무원
영 별표 11에 의하여 성과급적 연봉제를 적용받게 하도록 규정된 공무원

영 별표 11에 의하여 성과급적 연봉제를 적용받게 하도록 규정된 공무원

– 일반직 별솔직 중 1급(상당)~5급(상당) 공무원 자치경무관부터 자치경정인 자치경찰공무원 연구직공무원 중 연구관 및 지도직공무원 중 지도관, 전문경력관 중 가군 연도 중 연봉제 적용대상 공무원5급으로 승진한 경우 승진한 해당연도 말까지는 지속해서 호봉제를 적용하고 다음연도부터 연봉제를 적용함 – 다만, 1월 1일자로 승진한 경우에는 해당연도에 연봉제로 전환 또한, 연도 중 5급으로 승진하였더라도 해당연도 12. 31. 현재 봉급이 지급되지않는 휴직 등으로 연봉제 적용대상 직위에 재직 중이지 않는 자는 제외합니다.

연봉제 도입 배경

최근 한국다른 회사들도 연봉제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연봉제를 도입하는 주된 이유는 고전적인 연제시 임금제도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입니다. 처음 연봉제는 동기 유발형 임금체계로서 실적주의 나 능력주의 문화를 고취할 수 있으며, 뛰어난 직원과 열등한 직원을 구분함으로써 무사안일조심성을 타 파하고 신상필벌의 원칙을 세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근무연한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고액 연봉을 지급하는 것이 다. 능해짐에 따라 외부의 인재를 찾아내는 것이 용이해진다.

또한 사원의 중고령화와 인사 적체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기업에서는 연봉제를 통해 능력에 따른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승진 이외의 동기 유발요인을 제공할 수 있어요. 한편으로는 기본급과 각종 수당 및 상여금으로 구성되었던 기존의 임금체계를 단순화시키고, 호봉승급으로 인한 인건비의 준고정비용과 현상을 해소할 수 있어요.

성과가 좋지 못한 경우 좀. 두렵다 직원들 간의 성과 경쟁에서 회사가 큰다 정말 많은 호봉제가 있습니다. 1 단일근속 호봉제 계급 개념 없고 호봉별로만 상이하고 전체 계급의 호봉승급액이 동일한 제도 2 계급 호봉제 공무원 몇 급의 몇 호봉 식으로 오릅니다. 9급 공무원 23호봉 8급 공무원 5호봉 크게 위 2가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 고정급제 대통령, 국무총리, 장 차관 등 연차가 쌓여도 급여가 안 오릅니다.

그냥 정해진다.

연봉제 VS 월급제 호봉제, 시급제

Q. 연봉제와 월급제 뭐가 좋아? A. 기업 CASE by CASE. 정말 케바케다. 이론 없는 질문입니다. 연구직이나 성과를 무요구사항 내야 하는 입장은 연봉제가 기업 입장에서 관리하기 편합니다. 왜? 성과가 눈에 보이니까. 연구직, 영업직 등 수치로 환산하니까 서로서로 경쟁시켜서 열심히 시키고 못하면 연봉 협상 다시 할 수 있으니까. 호봉제나 시급제는 급여 협상 따위 없이 계약 및 정책에 따라 계속 오른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3가지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계약이 파생됩니다.

1시간 단위의 임률에 실노동시간을 곱하여 임금을 계산지급하는 모습 주휴수당이 발생합니다. 주휴수당은 시급직만 받는다. 급여 계산이 가장 피곤합니다. 매달 수령액 변동이 있습니다. 다른 제도는 고정 or 고정 급여명세서에 근무시간, 근무일 표기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할계산과 209시간계산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게

현행법에서는 계산방법을 특정하여 정해진 바가 없으므로, 회사의 편의에 맞추어 지급을 하여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 별표 11에 의하여 성과급적 연봉제를 적용받게 하도록 규정된

일반직 별솔직 중 1급(상당)~5급(상당) 공무원 자치경무관부터 자치경정인 자치경찰공무원 연구직공무원 중 연구관 및 지도직공무원 중 지도관, 전문경력관 중 가군 연도 중 연봉제 적용대상 공무원5급으로 승진한 경우 승진한 해당연도 말까지는 지속해서 호봉제를 적용하고 다음연도부터 연봉제를 적용함 다만, 1월 1일자로 승진한 경우에는 해당연도에 연봉제로 전환 또한, 연도 중 5급으로 승진하였더라도 해당연도 12.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봉제 도입 배경

최근 한국다른 회사들도 연봉제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