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도수치료 스포츠 손상 중 가장 많이 생겨나는 십자인대파열

군포도수치료 스포츠 손상 중 가장 많이 생겨나는 십자인대파열

전방십자인대란? 대퇴골을 중심으로 아래쪽으로 경골이 앞으로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구조물로 무릎이 정해진 궤도를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운동선수들은 물론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들이 많이 다치는 부위가 바로 무릎 십자인대입니다. 주로 축구, 농구, 배구 등 운동 중 점프 후 착지할 때나 급속도로 달리다가 급정지할 때, 방향을 바꿀 때, 운동 중 다른 선수와 부딪혔을 때 파열되기 쉽습니다. 이렇게 무릎에 충격과 급작스러운 회전력이 가해지면 인대가 늘어나긴 하지만 탄력의 어느 한계점을 넘어서면 뚝 끊어져 버리는 부상을 당하게 됩니다.

이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보조기
전방십자인대 보조기

전방십자인대 보조기

수술을 하고 나면 무릎 위아래를 잡아주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생활하게 됩니다. 보조기 가격은 30만 원선으로 싸지 않으니 만약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분은 먼저 구매하고 병원에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보조기의 역할은 수술하고 6주 차까지 이식한 인대의 강도가 매우 약해지는 시기인데 이때 충격이 가해지면 다시 파열될 수 있으므로 보조기를 이용하여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이게 됩니다. 저는 보조기를 4달간 착용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다행히도 잘 때는 제외하고 자도 된다고 하네요. 다만 보행 시는 무요건 착용하라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릎 사용각도를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제한하지 않고 풀어주셨습니다.

수술 후기와 부작용
수술 후기와 부작용

수술 후기와 부작용

제가 지내며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처음 재건술 직후 일주일이었고, 두번째가 두 달간 재활운동하면서 목발과 보조기를 달고 살았던 순간인 것 같습니다. 재건술 직후에는 통증으로 힘들었고, 재활치료기간에는 통증을 참아가면서 무릎 각도를 늘리려고 했을 때가 힘들었습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지만 약간의 부작용은 남아있습니다. 높은 산을 오를 때나 무릎을 무리하게 쓰는 운동을 하면 분명히 수술하지 않은 다리보다는 불편함을 느끼는 이물감이 있습니다.

비 올 때 무릎이 아프다고 하는 후기도 있던데, 아직은 느껴보지 못했습니다.

전방 후방 십자인대 파열 후의 재활운동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안전하게 성공적인 회복을 위해 의사가 처방한 물리치료 프로그램은 빠지지 말고 따르면서 치료를 받게 하도록 하자. 수술 후 회복기간은 부상의 정도와 개인의 건강상황에 따라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상범위에 가깝게 다가올 때까지의 시간 동안 많이 힘들겠지만 재활에 있어서는 절대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무릎이 굽어진 상태로 굳어버릴 수 있으니 아프더라도 열심히 재활에 임해야 합니다.

핀제거 수술
핀제거 수술

핀제거 수술

2015년 여름에 전방십자인대 파열로 재건술을 받았고, 2017년에 핀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입원은 23일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 핀제거는 수술 후 안정감을 찾으면서 1년 반2년 사이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핀제거를 안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드물게 이물감이 느껴지는 환자들이 있다고 해요.

핀제거술은 처음 받았던 재건술과는 달리 부담이 없는 수술입니다. 수술 직후 저녁부터 목발 짚고 화장실을 다녔고, 꿰맨 곳의 약간의 통증만 있었습니다.

물리치료도수치료

물리치유는 십자인대 파열 후 재활 과정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물리치료의 최종 목적은 통증과 부종을 줄여주고 무릎을 부상 전의 상태인 정상적인 운동범위까지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미세파열이 됐던 완전파열이 됐던 상관없이 손상이 발생하면 무릎의 경직이 오고 운동가동범위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려는 냉찜질과 온찜질 전기 자극 초음파 등 물리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어느 정도 부기와 통증이 사라지면 도수나 재활치료를 통해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해 주고 스트레칭과 마사지 운동치료를 통해 무릎 주변 조직들을 유연한 풀어주면서 근육을 키워주는 운동을 점차적으로 진행하면서 다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일반인에게도 흔하게 나타나는 부상이라고 하는데 회복까지 6달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저는 안전하게 더디게 재활하고 회복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께서도 튼튼하게 회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방십자인대 보조기

수술을 하고 나면 무릎 위아래를 잡아주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생활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술 후기와 부작용

제가 지내며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처음 재건술 직후 일주일이었고, 두번째가 두 달간 재활운동하면서 목발과 보조기를 달고 살았던 순간인 것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핀제거 수술

2015년 여름에 전방십자인대 파열로 재건술을 받았고, 2017년에 핀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