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Rooting이란 무엇인가

루팅Rooting이란 무엇인가

컴퓨터가 가질 수 있는 성능을 초월? CPU의 오버클럭이란? 오버클럭 이요? 최근 컴퓨터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특히 게임처리에 컴퓨터의 속도가 따라가지 못합니다. 보니 이런 일이 자주 있습니다. 최신 PC를 기껏 돈 들여서 사도, 5년만 지나면 이미 뒤처진 컴퓨터가 되고 최신 게임도 플레이하기 버거워져 버립니다. 메모리를 증설해도, 하드 드라이브를 늘려도 빠르기는 바꿀 수 없기에 새로운 PC를 굳이 개조하는 위험은 지지 않는 편이 좋을지도 모르지만, 교체할 때까지의 임시변통이나 옛날의 PC를 활용한다면 오버클럭도 생각해 볼 가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버클럭을 위한 도구 키트
오버클럭을 위한 도구 키트

오버클럭을 위한 도구 키트

열처리와 전력을 생각한다면, 일반적으로 오버클럭하는 컴퓨터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PC가 바람직합니다. 물론 올인원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못해야만 되는 건 아닙니다. Mac으로도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다지 추천할 수 없습니다. 꽤나 기술적인 자신이 없는 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클럭 주파수Clock Frequence는 베이스 클럭과 배율을 곱해 도출됩니다. 이 숫자를 올리는 것으로 CPU의 성능을 높일 수 있게 되며, CPU의 종합 빠르기는 클럭의 배율 아니면 버스 코어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외부 클럭에 클럭 배율을 걸면 내부의 클럭 속력을 유도할 수 있기에 따라서, 외부 클럭이 100MHz이었을 경우에 배율이 45x의 체계는 내부 클럭이 4.5GHz가 됩니다.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의 종류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의 종류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의 종류

CPU클럭은 fsb x 배수로 계산됩니다. 바톤2500의 경우 실클럭이 1.83Ghz정도인데, 이것은 166fsb x 11배수 1.826Ghz, 약 1.83Ghz가 되는 것이죠. 클럭계산식에서 알 수 있듯이 클럭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fsb와 배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버클럭을 할 때에도 fsb를 올리거나 배수를 올리면 되는것인가.? 맞습니다.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FSB오버 바톤2500을 예로 들겠습니다, 흔히 바톤을 가지고 오버를 좀했다라고 이야기하는 25003200의 경우를 봤을 때 배수 11은 그대로 두고, FSB만 200으로 하게 된다면 200 X 11 2200Mhz가 됩니다. 이렇게 배수는 그대로 두고 FSB만 높여서 오버하는 것을 FSB오버라고 합니다. 배수오버에 비해 많은 장애가 따를 수 있습니다.

고대역폭 메모리 장점 vs GDDR
고대역폭 메모리 장점 vs GDDR

고대역폭 메모리 장점 vs GDDR

DRAM과 HBM을 비교했을 때 HBM은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높은 메모리 대역폭 일제히 많은 양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데이터 처리속도가 빠름 전력 소모 소비 전력이 낮아 아낀 전력을 GPU에 줘서 더욱 성능을 이끌어 낼 있습니다. 칩 면적 적층을 통해 PCB에서 차지하는 메모리 칩 모듈의 총면적으로 줄일 있습니다. 짧은 레이턴시 적층을 통해 여러 메모리 채널을 갖추어 통신 속도와 높은 대역폭을 일제히 구현 단점도 존재하는데 좀 전에 언급한 어려운 구조로 인한 비싼 가격과 사후 수리의 어려움입니다.

또한 GDDR에 비해 낮은 클럭 스피드Clock Speed와 오버클럭 마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BM 메모리의 방열에 불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발열 문제 때문에 오버클럭에 제한이 있습니다.

오버 안전성 여부는 프라임으로만?

꼭 프라임을 해보라는 이유는 뭐 직업상 중요한 처리를 하고 있었는데 혹시 하다가 날아가면 얼마나 얼마나 속상하겠습니까? 이왕 오버하시는거 안정적으로 사용하자 라는 의미에서 꼭 프라임을 6시간정도 돌려보시라는 것이지. 이런 것이 아닌 분들은 무요건 의무적으로 프라임 돌리실 필요 없습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오버 한 상태에서 스크립트 많이 되어있는 홈피를 들어가서도 에러가 안나거나익스에러, 슈퍼파이 8메가정도 돌려보시고 자신이 즐겨하는 게임이나 자주 쓰는 프로그램등을 돌려보신 후에도 에러가 나지 않는다면 프라임 돌릴 필요 없습니다.고 봅니다.

저의 경우 cpu 테스트를 빠르게 하기 위해 간단하게 슈퍼파이 1메가를 처음 돌려본 후에 프라임 구버전으로 조금 돌려줍니다. 그리고 괜찮습니다. 싶으면 조금씩 올리죠. 그리고 나서 안정화시킬 클럭을 찾은 후 신버전으로 빡세게 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실사용 해보고 난 후에 안정화 되었다고 말합니다.

연관 정보를 열심히 찾아봅시다

지금까지 대게 오버클럭의 구조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GPU, CPU, 메인보드, 시스템 설정 등 여러 가지 설정이 있으므로 그것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오버클럭이 가능한 GPU와 CPU를 찾는 것부터가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 광대한 정보가 넘쳐나기 때문에 정보로 곤란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오버클럭하는 사람들이 몰려드는 커뮤니티도 있고, 모두 친절하고 여러 방식으로 가르쳐 줍니다.

하드웨어에 대해서도 안전하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CPU나 GPU에 대한 정보는 많이 있기에 여기에 올린 프로그램 말고도 여러 가지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가능한 한, 자신과 같은 컴포넌트를 사용한 사람의 정보를 참고해서 하면 좋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버클럭을 위한 도구 키트

열처리와 전력을 생각한다면, 일반적으로 오버클럭하는 컴퓨터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PC가 바람직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버클럭을 하는 방법의

CPU클럭은 fsb x 배수로 계산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대역폭 메모리 장점 vs

DRAM과 HBM을 비교했을 때 HBM은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