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신경성실신 이해하기 원인, 증상, 또 관리법

미주신경성실신 이해하기 원인, 증상, 또 관리법

미주신경성실신은 신경계 중 일부 기능에 이상이 있는 질환으로, 신경계의 자기조정 능력이 저하되어 일상적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워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실신은 신경성 기저력을 의미하며, 미주신경성실신은 이 신경성 기저력의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의 원인은 다양하며, 주로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신경계 이상은 선천적인 유전적 요인, 감염병, 뇌부종, 뇌성마비, 외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정신적인 충격, 알코올 및 약물 남용 등의 외부적 요인도 미주신경성실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신 후 대처 방법
실신 후 대처 방법

실신 후 대처 방법

실신 후에는 단기간 내에 특별한 조치 없이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미심쩍은 환경에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즉시 앉거나 누워야 하며, 누울 때는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올려 혈압을 유지하고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휴식을 취한 후에는 더디게 일어나야 하며, 가능하면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울 수 없는 상황이라면 빠르게 앉고, 서있을 때는 다리를 꼬아 앉는 자세를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앉아 있는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한쪽 다리를 반대쪽 허벅지 위에 올리는 자세를 취하여 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의 원인
미주신경성실신의 원인

미주신경성실신의 원인

2, 30대의 젊은 층에서 흔히 발생하는 미주신경성실신은 대부분 긴장, 스트레스, 공포, 통증 등 심리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의해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혈관이 일시적으로 이완되고, 심박수가 느려져 저혈압을 야기합니다. 이런 저혈압은 뇌로 가는 혈류량을 급격하게 줄여 뇌에 일시적으로 산소 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되는 거죠.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며, 이런 실신을 유발하는 환경 또한 다릅니다.

예를 들어 상사에게 업무보고를 위해 서있다가 극도로 긴장하면서 쓰러지거나, 지하철에 사람 많은 곳에 끼여 서있으면서 온도가 높아지고, 답답함을 느끼다가 그냥 쓰러지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한 번이라도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에서 쓰러진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앞으로도 같은 상태에서 쓰러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대비하셔야 합니다.

실신을 진단하기 위해 실신 발생 전후 상황에 대한 명백한 의료 기록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신의 주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환자가 실신을 일으키는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경과를 이해하기 위해 실시하는 기립경사 검사도 실신의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신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 것입니다. 실신이 반복되는 경우, 실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신의 전등 증상이 나타나면 쓰러지지 않도록 미리 앉거나 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른 쓰러지지 않도록 미리 누우면 실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여러 자세 전환 기술을 사용하여 실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유는 실신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신이 반복되는 경우, 의사의 지도 지금부터 미도드린과 같은 약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 및 행위 이상
감정 및 행위 이상

감정 및 행위 이상

미주신경성실신 환자들은 감정 및 행위 제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 우울감, 불안감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의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신 후 대처 방법

실신 후에는 단기간 내에 특별한 조치 없이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미심쩍은 환경에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의 원인

2 30대의 젊은 층에서 흔히 발생하는 미주신경성실신은 대부분 긴장, 스트레스, 공포, 통증 등 심리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의해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혈관이 일시적으로 이완되고, 심박수가 느려져 저혈압을 야기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감정 및 행위 이상

미주신경성실신 환자들은 감정 및 행위 제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