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계산해보기 위택스 취득세 계산기로 올정의롭게 계산해줍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해보기 위택스 취득세 계산기로 올정의롭게 계산해줍니다

재테크세금 상속이란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상속 재산을 물려 받을 상속인에게 재산에 대한 포괄적인 권리의무가 승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현재 재산의 상속만 가능하며, 상속의 개시조건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든 소득에는 세금이 부과되어야 해야하는 일반적인 상식처럼 상속을 받으면 당연히 상속세라는 세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취득세
오피스텔 취득세

오피스텔 취득세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간주되어 과세됩니다. 하지만 왜 취득세는 주택으로 보지 않고 일반세율을 적용하나요?

주택법에서는 오피스텔과 함께 고시원, 대학 기숙사 등 준주택으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 건축물대장 등의 업무시설로 인식되어 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취득하는 경우에도 취득세가 중과됩니까?

오피스텔을 취득할 때는 해당 오피스텔이 주거용 아니면 상업용으로 사용되는지 확정되지 않으므로, 건축물대장상 용도대로 건축물 취득세율4이 적용됩니다.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는 취득세에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지방교육세의 경우 위의 표와 같고, 농어촌 특별세의 경우 주택 외상가, 오피스텔, 토지농지 제외의 경우 부과됩니다. 따라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모두 부과받는 9억 초과의 전용면적 85 초과 주택이라면, 0.30.2 0.5가 취득세에 더해져서 부과됩니다. 여기까지 취득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설명해 드렸음에도 굉장히 머리가 아프실 겁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문명인이기 때문에, 과세표준액만 알고 계신다면 계산기를 두드리면 됩니다.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은 한마디로 자신이 산 아파트의 가격으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기준을 정해야하는 걸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미국 슈퍼에서 물건을 산다면 그 물품에 자체적으로 가격이 있고, 상품 자체에 퍼센티지로 추가 세금을 먹입니다. 아파트도 그거랑 똑같습니다. 자신이 이 아파트를 샀다고 신고한 금액으로 과세 표준액이 정해집니다. 하지만 만약 신고 아니면 신고가액이 없거나, 시가 표준액에, 그러므로 물건으로 따지면 소비자 권장가격에 미달할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그때는 지방 자치 단체장이 정한 시가표준액소비자 권장가격을 과세표준으로 삼습니다.

그러므로 아파트를 아무리 싸게 샀어도, 일정 이하로는 과세 표준액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참 쉽죠? 과세 표준액의 개념을 알았으면, 이제는 취득세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주택수 산정 방법

부부가 공동 갖는 경우 주택수 계산방식은?

부부가 공동으로 갖는 경우, 세대 내에서 1개 주택을 공동으로 갖는 것으로 취급됩니다. 단, 다른 사람과 지분으로 주택을 갖는 경우는 하나하나씩 1개씩 취급됩니다. 주택수 산정에서 제외되는 1억 원 이하 주택에 입주권, 분양권, 오피스텔이 포함되는지?

입주권과 분양권은 가격과 관련 없이 주택 수에 산정됩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건축물 시가표준액과 부속토지의 시가표준액공시지가의 합이 1억원 이하일 경우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분양권 및 입주권도 취득세가 중과되는지?분양권과 입주권 자체는 취득세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주택을 실제로 취득하는 시점에서 해당 주택에 대한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새아파트 취득세 카드납부 후기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가 세금 납부를 위해 카드납부도 가능했다. 카드사에 전화하니 세금 납부를 목적으로 일시적 한도승인이 가능했다. 법무사 분이 보내준 취득세 고지서를카드사에 전달하여 바로 승인을 받을 수 있었어요. 참고해서 취득세는 고지서 가상계좌로 납부할 수 있지만 위택스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위택스 화면에서 로그인 후 화면을 들어가보면가장 오른쪽 사진의 빨간색 네모칸 안에 납부내역이 올라가 있습니다.

취득세 신고하고 납부내역이 등록되어야 올라옵니다. 나의 경우는 이미 납부한 뒤 캡처를 했다. 결국 난 카드 한도 상향을 지원하셔서 카드로 납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라도 낼 수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싶었다. 부동산 매매를 한다면 미리 세금을 체크해서꼼꼼하게 준비해두면 당황하지 않고 좋을 것 같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아마 취득세 납부를 위해 읽고 계실 것 같다. 내 집 장만을 위한 꿈,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피스텔 취득세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간주되어 과세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은 한마디로 자신이 산 아파트의 가격으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기준을 정해야하는 걸 이해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