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행버스확대로 수도권서울 출근 돕는다

서울동행버스확대로 수도권서울 출근 돕는다

서울시가 출근길 전쟁을 치르고 있는 수도권 주민들을 위해 서울동행버스를 선보였습니다. 가장 먼저 서울동행버스 01번동탄harr강남역과 서울동행버스 02번김포풍무harr김포공항역을 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동행버스의 구체적인 노선과 운행시간 그리고 요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진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그런지 자리가 많이 남아 쾌적하다고 합니다. 아참 그리고 서울동행버스 1번과 2번은 한시적으로 운행한다고 하니 이것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서울동행버스 처음 시작인 01번 버스는 화성 지역 동탄이 차지했습니다. 신도시 중 서울 출퇴근 인구가 높고, 지하철 등 타 수단으로 연계할 버스 노선이 필요했던 지역으로 고려되었습니다.


서울동행버스 운행 지역은 어디인가요?
서울동행버스 운행 지역은 어디인가요?

서울동행버스 운행 지역은 어디인가요?

서울동행버스의 운행을 시작하는 첫 지역은 바로 화성 지역 동탄과 김포시 풍무동입니다. 이는 수도권 중에서도 출퇴근 시간에 서울로 가는 주민들 인구 비중이 높고, 또 지하철과 기차 등 타 수단으로 연계할 버스노선이 필요했던 지역이 고려된 것인데요. 서울 지역을 넘어 수도권 지역까지 연계해서 직접 운행하는 출근버스는 서울동행버스가 시 최초로 실험하는 것입니다.

서울동행버스의 3가지 원칙
서울동행버스의 3가지 원칙

서울동행버스의 3가지 원칙

서울동행버스는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운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먼저 광역버스 수요가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리고 지하철 부재 등 교통수단 불편 소외지역을 우선으로 하고 고정된 노선이 아닌 한시적 노선 관리를 원칙으로 탄력적인 버스 운행을 통해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얘기만 들으면 GTX를 떠올리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GTXGreat Train Express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들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를 말하죠. GTX A, B, C 3개 노선이 현재 개통을 위해 건설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GTX는 실제 운영되기까지는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수도권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다른 수단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서울동행버스 왜 생겼나요?
서울동행버스 왜 생겼나요?

서울동행버스 왜 생겼나요?

서울동행버스의 슬로건은 여러분의 출근길, 서울이 모시러 갑니다. 입니다. 저는 여의도가 직장인데, 기업 지인들 중에서 일산, 김포, 인천 등 수도권에서 출근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요. 하지만 출퇴근 시간에 차가 막혀 출근 시간만 2시간이 걸리는 분들도 봤습니다. 지하철과 버스는 사람이 많아서 몇 대를 보낸다는 분도 계셨어요. 이렇듯 수도권 주민들의 출근길 교통수단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취지로 서울동행버스라는 것을 서울시가 기획하게 된 것입니다.

신규 수요처를 발굴해 4개 노선을 2차로 추가

서울시는 일반적인 대중교통수단 기반시설 부족 지역으로 손꼽히는 두 지역에서 개선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서울동행버스를 증가 운영합니다. 이를 위해 신규 수요처를 발굴하기 위해서 경기도 31개 시와 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파주시 운정지구와 고양시 원흥지구, 양주시 옥정신도시, 광주시 능평동 등 4개의 지역을 선정했습니다. 경기도와 각 기초지자체의 협의로 정차할 정류소, 운행시간 등 세부 운행계획을 확정해서 11월 6일부터 4개 노선을 추가 운행한다고 합니다.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흥지구, 양주시 옥정지구, 광주시 능평동 등

4개 지역을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서울동행버스 최초 운행이후 2개월 만에 운행 노선을 6개로 늘려 의미가 깊다. 해당 지역을 선정한 후 경기도 및 각 기초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세부 운행경로 및 운행시간 등 세부 운행계획을 확정했다. 먼저 서울03번은 파주시 운정지구를 출발해 서울시 합정역을 거쳐 홍대입구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써, 서울동행버스를 활용하는 파주시민들은 2호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전역을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 예정인 서울동행버스

서울시는 수도권 주민의 출근길 대중교통수단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화성 동탄과 김포 풍무 운행을 시작한 이후로 추가 수요를 발굴하여 오는 11월부터 과거 2개 노선에서 6개 노선으로 확대합니다. 이후 서울동행버스 추가 예정 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경기도를 비롯한 연관 기관과 협의중이며 11월 중으로 운행시간, 정류소 등 세부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흥지구 양주시 옥정신도시 광주시 능평동 또한 서울동행버스는 기후동행카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협의를 끝마쳤다고 합니다.

아래는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한 서울동행버스 노선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울동행버스 운행 지역은

서울동행버스의 운행을 시작하는 첫 지역은 바로 화성 지역 동탄과 김포시 풍무동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동행버스의 3가지 원칙

서울동행버스는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운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동행버스 왜 생겼나요?

서울동행버스의 슬로건은 여러분의 출근길, 서울이 모시러 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