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와 수면 유도제의 다른점

수면제와 수면 유도제의 다른점

수면무호흡증은 단어 그대로 수면 중 호흡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숨을 쉬지 않고 있다가 한 번에 숨을 몰아서 쉬는 경우입니다. 10초 이상 호흡을 하지 않은 횟수가 1시간에 5번 이상 나타날 경우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수면무호흡증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인 상기도의 폐쇄와 상관관계가 있지만 호흡조절기능을 교란시키는 어떤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주로 낮에 졸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상기도 협착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성인 중년 남성의 5가 이 질환을 갖고 있으며, 여성에 비해 남성에서 흔하나 요즘에 여성의 수면무호흡증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젊은 여성보다. 중년 여성의 발생비율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잠잘 때 코를 고는 여성이라면 수면무호흡증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안절부절한 이유
수면무호흡증이 안절부절한 이유

수면무호흡증이 안절부절한 이유

수면무호흡증은 거의 모든 수면중에 일어나다. 보니 환자는 자신이 수면무호흡증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고, 코를 심하게 고는 것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 본인이 이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에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간과하고 방치하면 여러 합병증인 심장부전, 심근경색증, 뇌경색 등을 유발하기 쉽고, 심한 경우 생명까지도 잃을 수 있습니다. 수면 중 호흡장애가 지속되고 혈중 산소포화도가 낮아지면 심박동 수와 혈압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돌연 사망에 빠뜨리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무호흡은 후면 중 4 이상까지의 산소포화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불면증 원인 생활환경, 신체, 심리
불면증 원인 생활환경, 신체, 심리

불면증 원인 생활환경, 신체, 심리

불면증 원인으로 크게 생활습관 요인과 환경적 요인, 신체적 요인, 심리적 요인 이렇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요인 많은 약물이나 습관들로 인해 수면 사안을 악화시키거나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음주, 카페인성분이 든 음료가 일반적인 요인들입니다. 1. 카페인 음료 커피나 홍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잠에 들기 어렵게 만들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한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도 뇌를 흥분시켜서 잠에 들기 어렵게 만듭니다.

감기약이나 천식약, 체중을 줄이는 약 등에 들어있는 성분들도 잠에 들기 어렵게 만듭니다. 잠을 더 잘 자기 위해 한잔의 술을 마시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잠을 더 설치게 만들게 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 지켜야 할 생활습관자가치료
잠을 잘 자기 위해 지켜야 할 생활습관자가치료

잠을 잘 자기 위해 지켜야 할 생활습관자가치료

잠을 잘 자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지킨다면 조금 더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을 것을 미리 걱정하지 말도록 합니다. 평일이나 휴일 모두 잠자고 생겨나는 시간을 지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햇빛을 쬐도록 합니다. 낮잠은 자제하고, 잠이 쏟아지면 20분 내로 잡니다. 커피나 탄산음료, 홍차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운동은 잠들기 34시간 전에 마칩니다.

잠들기 약 2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씻습니다. 잠자기 전 물이나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잠자리에서 책이나 TV, 핸드폰을 보지 않습니다.

수면내시경 의료기관 선택할 때 고려할 점

이런 점에서 수면내시경 검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첫째, 프로포폴 투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적 능력에 대비하기 위한 감시 인력을 배치하고, 응급 케어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의료진은 수면내시경 검사 과정에서 산소포화도 검사, 혈압, 맥박을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둘째, 마취 과정에서 환자에게 수면 무호흡 증상, 확실하지 않은 활력 징후 등이 나타난다면 기도 확보, 산소 공급, 심폐소생술 등을 신속하게 시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이 같은 응급 처치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상태가 악화된다면 신속하게 상급병원으로 전원해야 합니다. 넷째, 수면내시경 검사 전에 의료기관에 앞에서 설명한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예방과 치료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좋은 예방방법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체중을 감량하고 금연과 금주를 통해 코골이 자체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인 사람이 수면무호흡증을 겪는 경우가 있었는데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무호흡증이 30 이상 개선될 수 있으니 다이어트를 하도록 힘쓰고 금주, 금연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면 전 음주를 하게 되면 호흡이 억제되고 무호흡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수면 3시간 전에는 음주를 삼가야 합니다.

이처럼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힘쓰고 경증인 경우 비수술적 요법으로 자동성 비강기도양압기나 구강 내 장치를 활용하여 수면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중증인 경우 지속적인 기도 양양 법으로 코마스크를 수면 내 착용하는 것인데 상기도를 열게 함으로써 기도폐색과 수면의 각석을 예방하여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면무호흡증이 안절부절한 이유

수면무호흡증은 거의 모든 수면중에 일어나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원인 생활환경, 신체,

불면증 원인으로 크게 생활습관 요인과 환경적 요인, 신체적 요인, 심리적 요인 이렇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잠을 잘 자기 위해 지켜야 할

잠을 잘 자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지킨다면 조금 더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