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이란 초기증상(전조증상), 검사, 좋은 음식, 급성 심근경색 정리

심근경색 이란 초기증상(전조증상), 검사, 좋은 음식, 급성 심근경색 정리

급성 심근경색증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의사는 혈액검사, 심전도검사 등을 시행하고, 완벽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의사는 혈액검사와 심전도를 계속 추가 검사해 심근의 이상 소견을 파악하고, 심초음파검사, 심장혈관조영술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아울러 승압제, 항혈소판제 투여도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 사례는 환자가 스캠핑 텐트 시술 직후부터 두통과 심장 부분 통증을 호소하고, 피검사 등에서 급성 심근경색증 소견이 나타났음에도 의료진이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하지 않아 심정지가 발생한 사례다.

급성 심근경색증 발생 경우 환자는 F병원에서 불안정형 협심증으로 관상동맥 중재술을 받았는데 당시 의료진은 좌회선동맥 2곳에 스텐트를 삽입했다.

증상이 발생한 후 치료까지 걸린 시간에 따라 심근의 손상 정도가 달라집니다. 심근 경색증으로 인해 발생한 근육 손상은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심부전, 부정맥, 심막염, 승모판 역류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 경색증 발생 초기에는 급성 심부전, 부정맥, 심인성 쇼크, 승모판 역류증, 심실 중격 결손증, 심실벽 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재관류 치료 후에도 장기적으로 심부전,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치료와 정기 진찰이 중요합니다.


심근경색의 치료
심근경색의 치료

심근경색의 치료

약물치유는 심장에 부담을 줄여주고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풍선 혹은 스텐트를 이용하여 관상동맥 확대 성형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을 직접적으로 확장하며 증상 발현 후 23시간 안으로 이 시술을 받게 되는 경우 약물요법을 실행하는 것보다. 효과가 더 좋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만약 확대 성형술을 하지 못하는 경우 심근경색 원인이 되는 혈전을 녹일 수 있는 혈전용해제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스캠핑 텐트 시술로는 안되는 인원은 좁아진 관상동맥을 대체할 수 있는 혈관을 연결하여 심장에 혈액을 제공되는 우회로를 만들어주는 수술이 관상동맥우회술을 진행합니다.

심근 경색의 초기 증상
심근 경색의 초기 증상

심근 경색의 초기 증상

우리 몸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육체는 항상 우리에게 알려주는 신호를 보냅니다. 심장 마비의 초기 징후는 작은 위험 신호와 같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보편적인 징후로는 가슴 통증이나 불편함, 호흡 곤란, 어지러움이나 현기증, 팔, 등, 목 혹은 턱의 고통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증상이 느껴지면 즉시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비약물 치료

1. 혈전용해제 투여 가슴통증 발생 12시간 이내에 응급실에 내원하였으나 응급 관상동맥 중재시술이 어려운 여건에서 혈전을 녹이는 혈전용해제 주사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혈전 용해제를 활용하는 경우 응급실 내원 후 가능한 30분 이내에 투여하는 것이 권장 되며, 이때 혈전용해제 약물에 대한 금기 사항이 없어야 합니다. 약제 투여후에는 출혈 합병증을 집중 감시하며, 이후 관상동맥 조영술 및 중재시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2. 응급 관상동맥 중재시술 응급 관상동맥 조영술 및 중재시술은 심혈관조영실에서 시행합니다. 첫째 사타구니 혹은 손목 혈관을 통해 조영제를 투여하여 혈관 상황을 확인합니다. 검사결과 혈전 등에 의해 관상동맥 혈류의 장애가 확인되면 즉각 중재시술을 시행합니다.

역학 및 통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서 최근 5년간20152019년 급성 심근경색증의 진료 추이를 살펴보면, 진료 인원은 2015년 약 8만 9천명에서 2019년 약 11만 9천명으로 약 3만명26.6이 증가하여 연평균 증가율은 5.3였습니다. 또한, 통계청의 2018년 사망원인통계에 따르면, 급성 심근경색증 등 허혈성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총 14,500명인구 10만명당 28.3명이었으며, 주로 4060대에서 사망률이 높았습니다.

흉통가슴통증 증상이 전형적으로 나타나지만 때로는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주로 가슴 한가운데에 짓누르거나, 조이거나, 쥐어짜는 듯한 고통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이 통증은 30분 이상 지속되며, 휴식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투여해도 호전되지 않습니다.

법원의 판결

그러자 A의 유가족인 원고들은 K 병원을 대상으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관하여 법원은 K 병원의 과실을 인정하고 환자와 원고들이 입은 손해를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K 병원 의료진은 A를 진료하는 과정에서 어떤 잘못을 저지른 것일까? 1. 환자가 K 병원에 내원했을 때 속 쓰림과 같은 증상을 호소해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장질환을 가장먼저 의심하기는 어려웠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요 1차 심전도 검사 결과 심장 전벽 손상, 급성 심근경색, 동성빈맥으로 나타났고, 이전에 역류성 식도염 약제, 위장질환에 대한 제산제를 투여했음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간호사가 작성한 간호기록부에는 환자가 고혈압이 있고, 혈압약을 복용해 왔다고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근경색의 치료

약물치유는 심장에 부담을 줄여주고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심근 경색의 초기 증상

우리 몸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육체는 항상 우리에게 알려주는 신호를 보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치료비약물 치료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