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 증상 검사 예방법

심근경색 초기 증상 검사 예방법

심근경색이란, 심장의 혈류가 차단되어 심장근육이 손상되는 상황을 말하며, 이를 조기에 느끼고 대처해야만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을 알고 이에 즉각 처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며, 시술 후에도 특수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심근경색의 초기증상, 시술 후 주의사항, 그리고 검사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심근경색, 일반적으로 심장마비로도 불리는 이 상태는 심장 근육의 일부분에 혈관 안의 피가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 근육이 손상되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초기증상을 알고 빠른 대응을 하는 것은 생명을 구출하는 데 필요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심근경색의 진단과 치료

심근경색의 진단과 치료

심근경색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고 필요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심전도, 혈액 검사, 관상동맥 조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심근경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치유는 혈전을 용해하거나 혈관을 확장시켜서 가슴 통증을 완화하고 심장 근육의 손상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수술 치유는 관상동맥 확장술이나 관상동맥 우회술 등으로, 혈관을 넓히거나 우회하는 방안으로 혈액 공급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1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는 심장의 전기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심장은 전기 자극에 의해 수축하고 이완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특수한 센서를 통해 측정하고 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이 심전도 검사입니다. 심전도 검사는 심근경색의 위치와 정도, 심장 리듬 장애, 심장 근육의 비정상적인 두께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비침습적이고 빠르며 안정된 검사로, 응급실이나 병원에서 쉽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1 심근경색의 증상은?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가슴 통증입니다. 가슴 통증은 주로 가슴 중앙에서 시작하여 왼쪽 팔, 어깨, 목, 턱 등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압박감, 답답함, 무거움 등으로 느껴지며, 15분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 외에도 호흡 곤란, 두통, 땀, 구토, 메스꺼움, 현기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 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2 혈전 형성

혈전은 혈관 내에서 생기거나 다른 곳에서 생겨서 혈류에 따라 이동할 수 있는 혈액 응고체입니다. 혈전은 혈관 손상이나 염증, 혈액 응고능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전이 관상동맥을 완전히 막으면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동맥경화, 부정맥, 심장판막 질환, 임신과 출산, 암, 흡연, 장기간의 bed rest 등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혈전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심근경색 뿐만 아니라 폐색전증, 심방세동 등 다른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건강한 식단 식단은 심근경색 예방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채소, 과일, 곡물 및 건강한 지방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꾸준한 운동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유산소 운동을 포함한 꾸준한 운동은 심장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걱정 관리 걱정 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실천하여 심장 건강을 챙기세요. 금연 및 음주 절제 담배 피우지 마시고, 음주를 적정량으로 제한하시기 바랍니다. 가족력의 중요성 가족력을 고려하고 심근경색 위험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 퇴원 조치

K는 3월 8일 오후 2시 호흡 곤란과 흉통이 발생했고, 오후 11시 흉통이 심해지고, 호흡 곤란 증상이 다시 발생했다. 이에 3월 9일 0시 12분 G 병원 응급실에 1차 내원했다. 의료진은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웰렌증후군Wellen syndrome, 협심증을 의심하고 중환자실에 입원해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K는 통증이 완화되자 귀가하겠다고 완강하게 요구했다.

그러자 의료진은 환자로부터 자의로 퇴원함에 있어 퇴원 후에 발생하는 어떠한 경과에도 병원에 이의가 없습니다.는 점을 서약합니다라고 기재된 자의 퇴원서 서명을 받고 퇴원 조치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모두 가슴 통증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두 질환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이 다르므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두 질환은 모두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인자를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슴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고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근경색의 진단과 치료

심근경색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고 필요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심전도 검사

심전도 검사는 심장의 전기 활동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심근경색의 증상은?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가슴 통증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