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인수 에디슨모터스 의혹, 관련주 쎄미시스코 주가

쌍용차 인수 에디슨모터스 의혹, 관련주 쎄미시스코 주가

쌍용차 인수 이슈로 연속해서 상한가를 기록하며 급등하던 쎄미시스코가 이름을 에디슨EV로 바꾼 후 하한가에 근접하는 큰 폭의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에디슨EV로 이름을 바꾼 쎄미시스코 주가가 급락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향후 주가에 대하여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이 산업은행에 요구한 8천억원 가량의 쌍용차 인수를 위한 자금 지원을 산업은행 측이 정식으로 거절함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에 빨간불이 켜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 동안 쌍용차 인수 호재로 급등하던 과거 쎄미시스코인 에디슨EV의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처음 매각 협상 대상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처음 매각 협상 대상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처음 매각 협상 대상

쎄미시스코는 쌍용차 인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는데,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쌍용자동차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고 쎄미시스코의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쌍용차는 2010년에 인도 마힌드라가 인수한 이후로 10년 만에 다시 기업 매각 절차에 들어간 상황인데, 쌍용차 매각 주관사인 EY 한영회계법인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법원에 허가 신청을 할 예정인 것입니다.

쌍용차 인수 의혹
쌍용차 인수 의혹

쌍용차 인수 의혹

앞서 말한듯이 원대한 꿈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 에디슨모터스이지만 현실은 아직 시작단계의 기업에 불과합니다. 아직 작은 기업인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에 대하여 여러가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새우가 고래를 삼켰다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에디슨모터스의 기업규모는 쌍용차에 비해 매우 작습니다. 단적인 비교로 2020년 매출액을 비교해보시면 그 차이가 극명합니다. 두 기업의 매출액은 무려 32배나 차이가 납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앞서 쌍용차의 인수자금으로 3000억원 규모를 책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인수자금으로 필요한 최소금액 1조원에 크게 못미치는 금액이었습니다. 이에 에디슨모터스는 아직 인수하지도 않은 쌍용차의 자산을 담보로 하여 7000억원을 KDB산업은행에 대출 받아 자금을 충당하고자 하였습니다.

기술 유출 우려

이러한 의혹들이 계속되자 일각에서는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의 기술과 자본만을 취하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야말로 쌍용차는 과거 중국 상하이자동차, 인도 마힌드라그룹에 차례차례 매각되고 기술유출 및 먹튀논란에 휩싸인 바 있습니다. 2004년 당시 상하이자동차는 연구개발 및 고용보장을 약속했지만 5년 사이 직원 2000명을 해고하였고, 혼합 자동차 기술을 훔쳐갔습니다. 물론 국내 기업인 에디슨모터스에 매각되는 편이 국가 기술 보호 및 쌍용차의 미래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지만 현실감 및 자금제공 측면에서의 우려가 지속해서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쎄미시스코가 포함되어 있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 절차를 무사히 마치고 EV 기술력을 기반으로 쌍용자동차의 사업을 안정권으로 들어서게 만들 수 있다면 현재의 기업가치보다. 훨씬 큰 가치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전기버스 생산 노하우를 살려 쌍용차 브랜드의 신형 전기차를 다수 생산할 계획을 품고 있는데,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급속도로 넘어가고 있는 완성차 시장 트렌드에 맞춰 함께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다면 장기적인 주가 성장도 기대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것으로 참고로만 삼아주시기를 바라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철저하고 폭넓은 분석으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향후 에디슨EV주가 전망은?

처음 에디슨모터스 측이 쌍용차인수를 위해 산업은행에 요청했던 자금지원 요청이 거의 거절되었다고 볼 수 있기에, 여태까지 순항하던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는 다시 안갯속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쌍용차 인수는 정치적인 요소가 어느 정도는 있기에 그 결론은 해피엔딩으로 귀결될 확률이 어느 정도는 높아 보인다고 생각됩니다.

정리하여 말하자면

그러나 에디슨EV의 주가가 단기간에 너무 급등했다는 것과 산은의 자금지원 불학실성 리스크가 존재하기에, 향후 에디슨EV의 주가는 많은 급변동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처음 매각 협상

쎄미시스코는 쌍용차 인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는데,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쌍용자동차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고 쎄미시스코의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쌍용차 인수 의혹

앞서 말한듯이 원대한 꿈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 에디슨모터스이지만 현실은 아직 시작단계의 기업에 불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술 유출 우려

이러한 의혹들이 계속되자 일각에서는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의 기술과 자본만을 취하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