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수당 적용시간 및 계산방법 예시

야간수당 적용시간 및 계산방법 예시

현재 음식점, 주유소, 회사내에서 젊은 사람들이 알바를 하며 돈을 벌고 있지요. 월급제 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 직원도 주휴수당 발생 기준이 충족되면 지급 가능하고 연장수당, 야간수당, 휴일근로수당 지급 기준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아르바이트생이 정해진 근무시간에 해당하는 시급만 받고 일하던 시절이 있었으나 현재는 주 소정근로시간을 채우게 되면 별도 주휴수당을 받아야 합니다. 이런 주휴수당 지급 기준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있어야 사업주로부터 빠짐없이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르면 독이 될 수 있는 주휴수당 뜻과 계산 방법 그리고 가산 수당이라고 불리는 연장수당, 야간수당, 휴일수당까지 차례대로 정리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자주 묻는 질문 QA

자주 묻는 질문 QA

1 야간수당을 받지 못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근로자가 야간수당을 받지 못했다면, 먼저 고용주와 상의하여 사안을 해결하려고 시도를 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근로복지공단이나 연관 노동부에 문의하여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야간수당은 모든 근로자에게 해당되나요? 야간수당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밤 10시부터 아침 6시 사이에 일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근로 계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이 시간대에 근무한 근로자는 추가수당을 지급받아야만 합니다.

휴일수당휴일근무 수당 휴일에 출근하여 근무한 시간 확인
휴일수당휴일근무 수당 휴일에 출근하여 근무한 시간 확인

휴일수당휴일근무 수당 휴일에 출근하여 근무한 시간 확인

휴일수당도 인터넷을 찾다. 보시면 정말 날카로운 갑론을박 거리와 어려운 설명이 가득합니다. 무급휴일과 유급휴일의 차이에 대한 논란, 좀 더 파다. 보시면 휴일과 휴무일 등 다. 똑같아 보이는데 엄청 다른 것처럼 설명합니다. 최종적으로 혼란이 가중되는 건 휴일인데 자꾸 토요일은 연장근로라고 하면서 연장근로수당이라고 하는 설명들이 일반적인 근로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곤 합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지금까지 나열한 말들은 모두 필요한 쟁점들이고, 틀린 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차치하고 단순화시켜서 여러분은 그냥 자신이 휴일이라고 고민하는 날, 나가지 않아도 월급에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날 근무한다면 이시간부터 설명하는 휴일수당휴일근무 수당이 적용된다고 생각하여 계산하셔도 본인의 임금을 확인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월급제 근로자는 이미 수당안에 주휴수당이 반영 되었기 때문에 관계 없지만, 단기간 근로자와 같은 시급제 알바, 아르바이트생은 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자세한 주휴수당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주일간 근로시간이 40시간 미만이라면 일주일간 총 근무시간 40 times 8 times 시급을 곱하면 주휴수당이 됩니다. 2. 일주일간 근로시간이 40시간 이라면 시급 times 8시간만 곱하면 주휴수당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간 총 근로시간이 25시간이고 시급 9,620원일 경우 주휴수당은 25 40 times 8 times 9,620원 48,100원이 됩니다. 만약 주 소정근로시간이 40시간이라면 시급 9,620원에 8시간을 곱한 76,960원이 주휴수당입니다.

연장근로수당 연장수당

연장수당 아니면 연장근로수당은 근로기준법에 의해 정해진 1일 8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했을 경우 지급받는 수당입니다. 8시간 근무 이후 초과분부터 통상임금의 1.5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상임금이 시급으로만 정해져 있다면 시간당 9,620 times 1.5 14,430원의 연장수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연장근로시간은 이 또한 근로기준법에 의해 1주일에 12시간 이상 초과하지 못하도록 규정을 두었습니다.

휴일근로수당 휴일수당

휴일수당은 자신이 쉬어야 하는 휴일에 일하는 경우를 이야기하며 근무시간에 따라 추가요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9,620원의 시급을 받는 사람이 10시간의 휴일노동을 할 경우 아래금액을 받게 됩니다. a. 8시간 근무 9,620 times 1.5배 times 8시간 115,440원 8시간 이하 근무 통상임금의 1.5배를 받게 됩니다. 8시간 이상 근무 8시간 이상 초과가 되는 9시간 근무분부터 통상임금의 2배를 받게 됩니다.

b. 2시간 초과 근무 9,620 times 2배 times 2시간 38,480원 위와 같은 계산에 의해 a b 153,920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여기에 야간시간 (오후 10시 ~ 오전 6시)과 겹친다면 별도 야간수당 또한 추가가 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QA

1 야간수당을 받지 못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근로자가 야간수당을 받지 못했다면, 먼저 고용주와 상의하여 사안을 해결하려고 시도를 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휴일수당휴일근무 수당 휴일에 출근하여 근무한 시간

휴일수당도 인터넷을 찾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월급제 근로자는 이미 수당안에 주휴수당이 반영 되었기 때문에 관계 없지만, 단기간 근로자와 같은 시급제 알바, 아르바이트생은 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