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안경구입비, 난임시술비, 신생아의료비 공제,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조회

의료비 안경구입비, 난임시술비, 신생아의료비 공제,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조회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오면 언제나 소득공제, 세금감면 개념을 혼동합니다. 또 소득공제 와 세금감면 항목을 구분하기도 어렵다고 느끼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연말정산 연관 개념들과 각 공제 항목들을 한 번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연말에 정산을 해야만 되는 뜻입니다. 무엇을 정산하냐면, 근로자가 적용받는 공제 항목들을 종합쳐서 원천 징수한 세금에서 실제 내야 할 세금을 정산합니다. 이곳에서 주목해야 할 개념은 원천 징수입니다.

대부분의 근로자는 1년 동안 얼마의 소득을 벌어들일지, 즉 총 급여, 연봉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정부는 매달 근로자의 소득을 의미하는 월급에서 세금을 미리 떼어내서 회사를 통해 납부하도록 정책을 만들었습니다.


세금감면 항목 정리
세금감면 항목 정리

세금감면 항목 정리

세금감면 항목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 대신 근로자 자신이 노력하는 만큼 세금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항목들이 많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직장인 근로자들은 소득공제보다는 세액공제를 통한 절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금감면 항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해당 항목 링크를 통해 연관된 세금감면 항목의 구체적인 설명과 절세 방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
연말정산 환급금,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

연말정산 환급금,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

산출세액에서 세액공제까지 적용받은 결과, 이야말로 내야 하는 세금을 결정세액이라고 부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이 결정세액과 앞에서 말씀 드렸던 원천징수된 근로소득세인 기납부세액을 비교한 결과를 통해 정해집니다.

만약 결정세액보다. 기납부세액이 많습니다.면 그 차이만큼 환급을 받게 됩니다. 13월의 월급이죠. 하지만 반대로 결정세액보다. 기납부세액이 더 적다면, 그 차이만큼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이 연말정산 대비로 여러 공제 항목들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한 서류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해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경 구입비 소득공제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를 해봤을 때, 안경점에서 구입한 구입내역이 보이는 경우는 안경점에서 등록을 한 것이니 따로 등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경 구입비 소득고제 서류가 필요한 경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를 했는데, 안경점에서 구입한 구입 내역이 안보이는 경우 안경점에 전화해서 연말정산을 위한 서류를 보내달라고 해야 합니다.

세금 연관 단어 알아보기

소득액이 있다면야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게 되는데 하지만 이를 소득세라고 합니다. 소득세를 개인이 신고해서 납부하게 되어 있어, 개인사업자는 그 전 해에 자신이 번 소득에 대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근로자직장인의 경우 근로소득을 따로 신고하지 않습니다. 소속된 회사에서 원천징수를 하기 때문에, 연말에 정산을 해서 기존에 낸 소득세와 자신이 내야 할 총세금을 비교해 환급을 받거나 추가징수를 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매달 월급을 받을 때 소득세를 떼고 받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소득세는 임의로 떼는 것이기 때문에 연말에 정산을 해서 자신이 낸 돈이 더 많으면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계산 방법 과세표준 x 세율 세액세금 과세표준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 이때, 소득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합니다.

세액공제란?

소득공제 후 기본세율을 적용해서 산출 세액이 결정되었죠? 세액공제는 말 그대로 이 산출세액에서 이야말로 내야 할 세액 자체를 줄이는 공제를 의미합니다. 즉 소득공제는 전체 내야 할 산출 세액 본연의 비율을 줄이는 공제 하면, 세액공제는 줄어든 세액의 일정 수치를 줄이는 공제입니다. 비유하자면 세금이라는 케이크 본연의 크기를 줄이는 것은 소득공제, 적은 케이크의 조각을 떼어놓는 것은 세액공제와 같습니다.

결정세액과 세금감면 보기 확인

예를 들어 결정세액이 10만 원 안팎으로 나오는 총급여가 4000만 원이고 30대인 직장인 근로자 한 분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분이 연금통장 세액공제를 통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를 계산하면 105만 원이고, 이를 위해서는 700만 원을 연금계좌에 납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결정세액이 애초에 10만 원 안팎이라면 세금감면 도 10만 원 안팎으로만 추가로 적용받을 수 있도록 납입금액을 조절하시는 것이 훨씬 지혜로운 선택입니다.

이렇게 결정세액 이 결국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만큼, 자신의 결정세액에 맞추어 지혜로운 연말정산 준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는 이 글을 참고하여 더 많은 환급금을 모두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감면 항목 정리

세금감면 항목은 매우 다양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결정세액과

산출세액에서 세액공제까지 적용받은 결과, 이야말로 내야 하는 세금을 결정세액이라고 부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한

안경구입비 소득공제를 위해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