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시 재산분할에 대한 취득세 특례세율

이혼시 재산분할에 대한 취득세 특례세율

재산 형성 기여도에 그러므로 달라질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부부는 특수한 법적 조치하지 않아도 재산에 반반의 권리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사회적 분위기가 아파트를 공동명의로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동명의로 하면 종부세나 양도세를 절세하는 혜택들이 있어서 변경하기도 하고요. 아파트 부부 공동명의 변경 시 종부세와 취득세의 변화와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종부세의 경우 인별과세인데 1 주택자는 단독명의는 최대 12억까지 공제됩니다.

부부공동명의인 경우는 18억까지 종부세 비과세입니다. 12억까지는 오로지 해도무방하고 12억 초과 18억까지 되는 집은 공동명의로 하면 종부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imgCaption0
국가 등에 대한 비과세

국가 등에 대한 비과세

국가, 지자체, 지자체 조합, 외국정부 및 주한국제기구의 취득에 대해서는 비과세다.

국가 등에 과세를 하게 되면, 세금 내는 사람도 “국가”, 그 세금을 받는 사람도 “국가”가 되므로 아무런 실익이 없는 행위다. 그러므로 비과세하는 것입니다.

국가, 지자체, 지자체조합에 귀속 혹은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부동산 및 사회기반시설의 취득할 때는, 비과세 대상입니다.

이해를 위한 예시를 들자면, 시행자 잘지어건설이 아파트 개발사업을 하려고 하는데, 지자체에서 야, 인허가 내주는 조건이 있는데, 너네 아파트 부지 근처에 공원 조성해서 우리 지자체에 소유권을 넘기도록 해. 용적률 인센티브는 물론 없어라며 조건부 인허가를 내준다고 하자. 이 경우, 잘지어건설은 용적률 인센티브도 없이 공원 조성을 위해 부지를 매입하고 공원 조성도 해야 하는데, 취득세까지 내라고 하면 너무 억울합니다.

부부 공동명의로 변경 시 취득세

아파트를 매입함과 한 번에 부부공동명의로 했다면 취득세는 매매가격과 갖고 있는 주택 수에 따라 달라지지 단독명의와 공동명의라고 해서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로지 했던 아파트를 공동명으로 변경한다면 증여로 여기고 지분만큼 취득세를 내는 것입니다. 단독명의였던 아파트를 부부공동명의로 변경 시 해당 아파트 지분 가격의 3.5 의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10억원의 아파트를 지분 55로 부부공동명의 변경한다면 10억 원의 반인 5억 원 times 3.5 인 1750만 원의 취득세를 납부하면 됩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취득한 부동산의 가격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적용됩니다. 가장 먼저, 취득금액이 6억 원 이하인 경우에는 해당 금액의 1를 취득세로 부과합니다. 이는 고정된 단일 세율입니다. 그리고 만약 취득금액이 9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금액의 3를 취득세로 부과합니다. 하지만 6억 원 초과와 9억 원 이하인 가격 범위에 해당하는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소 어려운 세율이 적용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1에서 3 사이의 세율이 적용되며, 이는 취득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6억 원 초과부터 9억 원 이하의 범위를 200개의 세부 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마다. 0.01%씩 세율이 증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취득금액의 3억 원을 나눈 후 3을 빼서 %로 변환하여 세율을 계산합니다.

주택조합과 주택재건축조합의 취득세

주택조합과 주택재건축조합이 해당 조합원용으로 취득하는 조합주택용 부동산공동주택과 부대시설, 복리시설 및 그 부속토지은 그 조합원이 취득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조합원에게 귀속되지 않는 부동산은 제외한다지방세법 제7조 제8항.

예를 들어, 지역주택조합의 각 조합원은 건물분 원시취득에 따라, 취득세 3.16%[취득세 2.8%+농특세 0.2%+지방교육세 0.16%]가 부과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납세의무자는 지역주택조합이 아닌, 각 조합원이 됩니다.

양도 소득세 집을 팔 때 내는 세금

양도 소득세는 집을 팔 때 처음산 금액보다. 판금액이 클 때 차액에 대한 세금입니다. 집값에 따라 세율이 각양각색으로 붙으며 기본세율은 645입니다. 다주택자의 경우 기본세율에 일정세율이 붙인중과세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2 주택자의 경우엔 20 p를 더해 2665의 양도소득세를 3 주택자의 경우엔 30 p를 더해 3675의 양도소득세를 냅니다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중과는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에만 적용 2022년 6월 21일에 나온 부동산 정책에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를 줄여주자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서 2023년 5월 9일까지 다주택자도 기본세율만 적용받습니다집을 가지고 있는 기간이 2년 미만이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가 등에 대한 비과세

국가 지자체, 지자체 조합, 외국정부 및 주한국제기구의 취득에 대해서는 비과세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부 공동명의로 변경 시

아파트를 매입함과 한 번에 부부공동명의로 했다면 취득세는 매매가격과 갖고 있는 주택 수에 따라 달라지지 단독명의와 공동명의라고 해서 달라지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취득한 부동산의 가격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적용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