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오건호 국민연금 국민연금 대체율 인상이 곤란한 이유

자료 오건호 국민연금 국민연금 대체율 인상이 곤란한 이유

정치적 대안을 찾아서. 민주주의. 정치철학.정치경제학.정책과 정당 연구 국민연금 대체율 인상이 곤란한 이유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이 바람직할까? 대체율 인상은 후세대에게 부담을 더 넘기고, 계층 간 역진성을 심화시킨다. 굶주림 노인에게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건호 내가만드는복지국가운영위원장 2018년11월 10일 토요일 제581호 2018년08월 24일 금요일 제571호 A 연금을 못 받는 일은 국가가 존재하는 한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세대 간 부담의 형평성 문제에서는 의견이 갈린다. 김연명 교수는 현 세대는보험료 적게 내고 연금을 많이 받는데, 후세대는 보험료 많이 내고 연금을 적게 받을 것이다는 걱정 자체가프레임이라고 주장합니다.


imgCaption0
국민연금 납부액 증가에 대한 이슈

국민연금 납부액 증가에 대한 이슈

고령화 문제 기대수명 증가 문제 낮은 출산율 문제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낮아져 가계 경제를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와 출산율 하락은 국민연금의 재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출산율이 낮아짐에 따라 국민연금 수급자 수가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국민연금 납부액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증가는 여러가지 사회적 이슈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정부와 국민 모두 노후걱정을 덜 수 있도록 국민연금 제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에 관한 기사가 불황에 대한 우려와 함께 지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출에 의존하여 있기에 이같이 상황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내용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

이렇게 하면 국민연금을 계속 유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낮은 출산율 기조가 강화되며 보험료 내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받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되면 현재의 시나리오 또한 어그러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국민연금의 연장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방안이 이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1. 미래세대에게 더 많은 돈을 걷는 방법 2. 건강보험공단처럼 적자를 세금으로 메우는 방법 3. 연금 수령 시기를 늦추는 방법 4. 소득대체율을 줄이는 방법 다만 여러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1번의 경우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 계산에 의하면 적립 기금 소진 시 보험료율을 34.9까지 올려야 국민연금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 4대 보험 보험료로만 월급의 40 이상이 나가게 되는 꼴입니다.

하반기부터 정유 업종의 반등이 기대됩니다. 에스오일의 2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98나 줄었습니다만, 전세계적인 정유마진 감소와 유가하락으로 인해 기업가치가 역사적 저평가 상태입니다. 최근 5년 기준 에스오일 주가는 약 38로 최저점 수준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급증하더라도, 적어도 향후 10년동안 화석연료 수요는 줄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관련해서 설비 및 법적으로 진입장벽이 높고 재무구조가 튼튼한 에스오일은 괜찮은 장기투자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에스오일과 관련해선 별도 작성한 포스트가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아래 글을 같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향성만 제시연령조직 따라 보험료율 차등 인상

종합운영계획은 보험료 어떤정도로 높아져야 한다는 식의 목표 수치는 직접 제시하지 않으면서 보험료 인상이 필요합니다.는 점을 강조했다. 종합운영계획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과 비교하면 소득대체율은 유사하지만, 보험료율은 절반 수준이어서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점진적인 보험료율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인상 수준에 대해서는 공론화를 통해 구체화한다고 적었다. 구체적으로는 세대별 형평성을 고려해 보험료율 인상 속력을 연령그룹에 따라 차등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며 급격한 인구변화를 감안한 적정 보험료율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반면 보장성과 관련한 명목소득대체율에 대해서는 기초연금, 퇴직연금 등 다층노후소득보장 틀 속에서 구조개혁개혁개방 정책 논의와 연계해 계속 검토한다며 조심스럽게 기술했다.

건설주, 식음료주, 그 외

비중절감 업종에선 건설주가 가장 눈에 띕니다. HDC현대사업개발, DL이엔씨이 대표적인데요. 최근 지속되는 고금리와 부동산경기가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건설사 사고도 계속되고 있어서 건설주 투자가 부진한 상태입니다. 건설경기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우리나라 최대 콘크리트 제조회사인 상용씨앤이도 비중이 축소되었네요. 화이트진로와 롯데칠성음료와 같은 식음료주들도 비중이 축소되었습니다. 사실 식음료 산업에 대해서는 아는 지식이 별로 없어 말씀드릴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기사에 따르면, 정부 물가안정기조로 제품가격 하락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러시아의 곡물협정 탈퇴와 폭우 등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목을 뒀던 종목은 한화솔루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납부액 증가에 대한

고령화 문제 기대수명 증가 문제 낮은 출산율 문제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낮아져 가계 경제를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문제점

이렇게 하면 국민연금을 계속 유지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향성만 제시연령조직 따라 보험료율 차등

종합운영계획은 보험료 어떤정도로 높아져야 한다는 식의 목표 수치는 직접 제시하지 않으면서 보험료 인상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