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철학자들 보성 스님 설중매화차 지리산 토굴살이 사찰 자연밥상 매화차 한잔하고 가시게

자연의 철학자들 보성 스님 설중매화차 지리산 토굴살이 사찰 자연밥상 매화차 한잔하고 가시게

화엄사 홍매는 한국의 예쁜 봄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화엄사의 역사와 홍매의 아름다움을 함께 살펴보며, 봄철에 방문해야 할 이유를 알려드립니다. 한국은 사계절의 아름다움으로 유명하며, 특히 봄에는 꽃들이 만발하여 자연이 한층 더 아름다워집니다. 그중에서도 화엄사 홍매는 한국의 봄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이 글에서는 화엄사와 홍매의 매력에 대해 철저히 알아보겠습니다. 화엄사는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에 위치한 사찰로, 신라 진흥왕 때 창건되었습니다.

이렇듯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화엄사는 한국불교의 필요한 유산 중 하나입니다. 특히 국보 제67호인 각황전을 비롯하여 여러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특수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소요대사승탑보물제154호

소요대사승탑보물제154호

연곡사 서북쪽에 위치한 이 승탑은 높이 3.08M, 지대석 너비 0.7M로, 보물 제154호로 지정되어있습니다. 이 승탑은 평면 팔각원당의 기본형으로 지대석은 팔각으로 잘 다듬었으며, 윗면에는 얕은 턱이 하대석을 받치고 있습니다. 하대석은 팔각이며 상하로 구분됩니다. 하단 측면은 평면으로 장식이 없습니다.. 상단은 둥글게 말아상승하는 구름무늬가 새겨져 있습니다. 상단 윗면에는 중앙에 턱이 있고 그 주위에는 홈이 파여 있습니다.

이홈은 뒤쪽과도 연결되어 배수시설로 보입니다.

중대석은 납작한 팔각구형으로 상하에 홀 연꽃이 대칭으로 돋을새김 되었습니다. 상대석은 팔각이며 홀 연꽃 8엽이 위로 벌어지듯 조각되었고 아랫면에는 2단의 각지게 꺾 받침이 있습니다. 윗면에는 높은 둥그런 괴임이 있습니다.

의병장 고광순 순절비

의병장 고광순 순국지

연곡사는 지리산 깊은 골짜기에 자리하고 있어 국란이 있을 때마다. 피아가 본거지를 없앤다는 이유로 소각을 하여 여러차례 폐사가 되었다가 다시 부흥하고 하였습니다. 특히 구 한말 의병장 고광순이 전남 담양 창평에서 창의하여 호남 일대 의병들을 모아 이 연곡사를 거점으로 일본군과 맞서 싸우다. 장렬히 순직한 곳입니다. 고광순은 호남 의병장을 대표할 정도로 용맹하고 지략이 우수하여 일본군을 괴롭폈다.

나라의 힘이 풍전 등화가 되고 결국은 힘이 약한 대한제국은 일본에 의해 나라를 빼앗기고 말았다. 의병이란 관군이 아니고 나라가 어려울 때 백성이 스스로 나라를 지키겠다고 결의하여 창설한 군대입니다.

대원사 주요 불교 문화유산

다층석탑대원사는 손꼽히는 참선도량 중 하나로서 지리산의 절경과 잘 어우러진 사찰입니다. 경내의 사리전 앞에 서 있는 이 탑은 2단의 기단 위에 8층의 탑신을 세운 모습으로, 꼭대기의 머리장식은 일부만 남아있습니다. 기단의 위층은 이 탑에서 가장 주목되는 부분으로 모서리에 기둥 모양을 본떠 새기는 대신 인물상을 두었고, 4면에 사천왕상을 새겨 놓았다. 탑신의 각 지붕돌은 처마가 두꺼우며 네 귀퉁이에서 약간 들려있습니다.

8층 지붕돌에는 금방이라도 고즈넉한 경내를 깨울 듯 풍경이 달려 있습니다. 자장율사가 처음 세웠던 탑이 임진왜란 때 파괴되자 조선 정조 8년1784에 다시 세워 놓은 것으로, 드물게 남아있는 조선 전기의 석탑입니다. 전체적인 체감비율이 뛰어나고 조각은 소박합니다.

천은사 문화유산

극락전 아미타후불탱화 극락세계에 머물면서 죽은 이의 영혼을 극락왕생의 길로 이끌어준다는 아미타여래가 극락정토에서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후불탱화입니다. 탱화란 천이나 종이에 불화를 그려 족자나 액자형태로 만들어 거는 그림을 말합니다. 이 그림은 가로 277, 세로 360 크기로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하여 좌우대칭으로 8보살과 10대제자 사천왕 등이 둥글게 에워싸고 있는 힘든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높은 연꽃대좌에 아미타불이 앉아있고 관음보살은 보병을, 대세지보살은 경전을 들고있습니다.

다른 보살들은 합장한 모습으로 조선 후기 불화형식을 따르고 있으며, 민머리에 망사같은 투명모자를 쓴 지장보살에서 고려 때부터 유행하던 양식을 엿볼 수 있어요. 삼베 바탕에 붉은색과 녹색을 주로 사용하였고, 두껍게 채색하여 조용한 느낌을 줍니다.

화엄사를 둘러본 후

화엄사를 방문한 후에는 사찰 내부를 둘러보며 역사와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봄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엄사 주변에는 여러 관광지가 있으므로 함께 방문하여 한국의 자연과 역사를 더욱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화엄사와 홍매는 한국의 예쁜 봄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이곳을 방문하여 봄의 아름다움을 경험해 보세요. 화엄사를 통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며, 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요대사승탑보물제154호

연곡사 서북쪽에 위치한 이 승탑은 높이 3.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병장 고광순 순절비

의병장 고광순 순국지연곡사는 지리산 깊은 골짜기에 자리하고 있어 국란이 있을 때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원사 주요 불교 문화유산

다층석탑대원사는 손꼽히는 참선도량 중 하나로서 지리산의 절경과 잘 어우러진 사찰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