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진단 기준 수치 관리법, 예방법, 생활습관

저혈압 진단 기준 수치 관리법, 예방법, 생활습관

수혈간호 수혈안좋은점 수혈방법 혈액검사 오늘은 수혈의 종류와 부작용, 그에 따른 간호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그래고 우리가 병원에 가면 흔히 하는 피검사에서 혈액검사 정상수치는 무엇이고 어떤의미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혈압 방지 방법
저혈압 방지 방법

저혈압 방지 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체액 부족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2. 체액 부족 방지 실내에서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체액 부족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에서의 활동을 피합니다. 3.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기 일어날 때 천천히 깨어나는 등의 방지 조치를 취하여 혈압의 급격한 하락을 방지합니다. 4. 호르몬 이상 치료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저혈압의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5. 압박 스타킹 착용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저혈압의 치료법과 예방법
저혈압의 치료법과 예방법

저혈압의 치료법과 예방법

저혈압의 치료법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후성 저혈압의 경우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고, 본태성 저혈압의 경우 증상이 없습니다.면 특수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나 식후 저혈압의 경우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나 과식을 피하고, 수분과 염분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약제에 의한 저혈압의 경우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나 용량을 조절하거나 변화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압 환자는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해야 합니다.

저혈압 환자수 비율 통계자료 현황나이, 연령대, 성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저혈압으로 진료받은 인원은 36,024명입니다. 2015년 24,946명에서 11,078명이 증가한 수치로, 연평균 증가율은 9.6다. 2019년 전체 진료 인원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70대로 전체의 19.6%를 차지했다. 이어 60대가 16.5%, 80대 이상이 14.2% 순입니다. 남성의 경우 7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26.9%로 가장 높았고, 여성은 2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15.3%로 가장 높았다.

남성에서 70대 환자가 가장 많은 이유에 대해서는,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율신경계 아니면 심혈관계 질환의 유병률이 높고, 혈압을 낮출 수 있는 여러 약을 복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저혈압의 증상과 원인

저혈압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지러움 혈압이 낮아지면 뇌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여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세 변화나 급격한 운동, 스트레스 등에 의해 어지러움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피로감 혈압이 낮아지면 심장이 더 많이 뛰어야 하므로 피로감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은 육체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집중력이나 기억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두통 혈압이 낮아지면 뇌의 혈관이 확장되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은 전두부나 뒤통수에 느껴지며, 흔들리거나 눌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토: 혈압이 낮아지면 위장관의 운동이 느려지거나 역류하여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는 식사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관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약제에 의한 저혈압

약제에 의한 저혈압은 고혈압이나 다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이 혈압을 낮추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저혈압입니다. 예를 들어, 베타차단제, 칼슘통로차단제, 진경제, 진통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등이 약제에 의한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제에 의한 저혈압은 복용하는 약물의 종류나 용량을 조절하거나 변화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의사와 상의하시고, 혈압을 자주 측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관련하여 건강검진

저혈압 환자는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관련하여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는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취미나 여가활동을 즐기거나, 호흡이나 명상과 같은 이완법을 사용하거나, 심리안내를 받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저혈압의 원인이나 합병증을 찾아내고 치료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은 혈압 측정뿐만 아니라 심전도, 혈액검사, 요검사, 갑상선 검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혈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혈압은 심각한 질환일 수도 있으니, 증상이 있으시면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저혈압 환자분들께서는 건강한 식사와 운동,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혈압을 조절하시고, 건강하게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혈압 방지 방법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저혈압의 치료법과 예방법

저혈압의 치료법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혈압 환자수 비율 통계자료 현황나이, 연령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저혈압으로 진료받은 인원은 36,024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