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가족돌봄청년 일상돌봄서비스 이용대상, 종류, 신청방법

중장년가족돌봄청년 일상돌봄서비스 이용대상, 종류, 신청방법

아프거나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이나 학업, 근로와 가족 돌봄을 한꺼번에 진행하여 해야 했던 청년의 생활을 회복하고자 중장년층, 가족 돌봄 청년도 일상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장년가족 돌봄 청년 일상 돌봄 서비스 지원에 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여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동안 제공하는 일상 돌봄 서비스는 질병, 부상, 격리 등으로 도움이 필요하지만, 돌봄을 받기 어려운 중장년과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면서 생계도 책임지고 있는 가족 돌봄 청년에게 돌봄가사, 병원 동행, 심리지원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돌봄 사각지대에 있던 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평안한 생활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주요 내용
주요 내용

주요 내용

기초 서비스 재가 돌봄가사 지원 일상생활 지원 기초 서비스는 재가 돌봄, 가사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인력이 이용자의 가정을 방문해 일상생활과 신체활동 지원, 청소끼니 준비 등 가사서비스, 은행 업무나 장보기 등 일상적 외출 시 함께 이동하고 일을 보조해 주는 등의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는 월 시간 한도 내에서 희망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특화 서비스 기본서비스 개별화된 끼니 지원 및 영양 관리, 심리지원, 시설보호 지원, 교류 증진 지원 등 특화 서비스는 대상자에 따라 중장년 특화 서비스와 가족 돌봄 청년 특화 서비스로 나뉩니다.

이럴때 지역 상황과 수요에 맞게 지자체가 대상자별로 기획해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관리가 어려운 중장년을 위해 개별화된 식사를 제공하고, 병원 동행이나 건강생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만 4064세 소득에 상관없이, 만 4064세 중장년 중 질병이나 부상, 격리 등으로 혼자 생활이 어려움에도 돌봐줄 수 있는 가족, 친지가 없거나 같이 살고 있지 않은 경우,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 있어도 경제활동으로 돌봐줄 수 없거나, 고립되어 있으면 이렇게 상황 역시 돌볼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 서비스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혼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우울하고 사회와 단절된 채 쓸쓸한 상황 등에 처한 경우라면 서비스를 처음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가족돌봄청년만 1334세 중증 질환 아니면 장애, 정신질환이 있는 가족을 돌보면서 생계도 책임지고 있는 만 1334세 청년은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기준은 대상자의 부모나 조부모, 형제자매, 친족 등 자녀를 제외한 동거 가족이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누구나 해당합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 대상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 대상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 대상

기준중위소득의 160를 초과하는 중산층은 본인부담 100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득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며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2024년 기준중위소득금액 160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돌봄이 필요한 만 40 64세 중장년 질병, 부상 등 혼자 생활이 어려워도 돌봐줄 가족, 친지가 없는 경우, 가족이 있어도 경제활동으로 돌봐줄 수 없는 상황의 가족. 질병이 있는 가족을 돌보는 만 13 34세 가족돌봄청년 자녀를 제외한 동거 가족은 모두 포함됩니다.

부모, 조부모, 형제, 자매, 친족 등 소득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지원 가능 일상돌봄서비스 대상자라면 소득에 상관 없이 이용 가능하지만 소득 수준에 따른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화서비스
특화서비스

특화서비스

특화서비스는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의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로 식사, 영양관리, 병원동행, 간병교육, 소셜다이닝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지역의 여건과 경우에 따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 서비스와 특화 서비스 중 최대 2개 등 총 3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돌봄 서비스의 지원 지역일상돌봄 서비스는 1차로 선정된 12개 시도와 37개 시군구에서 처음 하반기 중부터 시작됩니다. 지역별 서비스 제공 시기 등은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연이어 2차 사업지역을 추가 모집해 사업 지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일상돌봄 서비스의 비용

일상돌봄 서비스는 소득 수준에 따라 이용에 제한을 두지 않아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을 기준으로 서비스 이용 가격에 대한 본인부담금이 차등적으로 부과됩니다. 선정된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요 내용

기초 서비스 재가 돌봄가사 지원 일상생활 지원 기초 서비스는 재가 돌봄, 가사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인력이 이용자의 가정을 방문해 일상생활과 신체활동 지원, 청소끼니 준비 등 가사서비스, 은행 업무나 장보기 등 일상적 외출 시 함께 이동하고 일을 보조해 주는 등의 서비스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상돌봄 서비스 이용 대상

기준중위소득의 160를 초과하는 중산층은 본인부담 100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화서비스

특화서비스는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의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로 식사, 영양관리, 병원동행, 간병교육, 소셜다이닝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지역의 여건과 경우에 따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