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값 많이 썼는데 왜 연말정산 뱉어낼까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대한 오해 3가지

카드값 많이 썼는데 왜 연말정산 뱉어낼까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대한 오해 3가지

모두모두 카드 공제 300만원 받는 카드 황금비율 세팅해서 연말정산 많이 돌려 받읍시다. 어떠한 방안으로 하면 되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근로자 본인 연봉의 25이상 사용한 금액에 관련해서 아래 한도만큼 소득공제 해줍니다. 세전 연봉 7천만원 이상 최대 250만원까지 세전 연봉 7천만원 미만 최대 300만원까지 예를 들어서 본인의 연봉이 4천만원이고, 1년간 1200만원 소비를 했다면?4천만원의 25인 1천만원을 제하고 남은 200만원에 관련해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의료비 환급 예시

의료비 환급 예시

만약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낮은 쪽으로 몰아주는 게 유리합니다. 그래야 세율 구간이 낮아져서 더 많은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연봉 5,000만원 병원비 200만 원 연봉의 3 rarr 150만 원 초과분인 50만 원만 세금감면 대상 50만 원의 15인 7만 5천 원 환급가능난임은 30 마지막으로 주의하실 점은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이나 건강증진용 의약품 구입비용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서 아니면 진단서를 받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항목별 공제내역

대학생 자녀의 연말정산에서는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교 2학년까지 가능하며, 만 20살 이하 자녀로서 직계비속에 해당되어 부양가족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2022년 귀속소득 기준으로, 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대학생 자녀라면 부양가족으로 등록하여 1인당 150만 원을 공제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연봉이 6천만원 정도인 경우 약 25만 원, 연봉이 8천만 원 정도라면 약 40만 원 정도의 환급이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비공제의 요건은 소득만 확인하며, 소득액이 없는 자녀가 사용한 교육비에 대해서도 부모님이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공제 대상자

한 명당 공제 금액이 연간 150만 원을 근로소득요금에서 공제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본인과 본인의 배우자 아니면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이 해당되는데요. 여기서 기초수급자 아니면 6개월 이상 위탁하여 양육한 위탁아동도 대상자가 됩니다. 150만 원이라는 수치는 한 명당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본인을 포함하여 두 명의 부양가족이 추가로 올라가 있다면 총 450만 원의 인적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제외대상자는 이혼한 배우자와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혼관계의 배우자, 친척들 아니면 형제자매의 배우자라면 기본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사실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며느리와 사위 또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출액의 일부만 빼줍니다

자, 두 차례 오해입니다. 세금을 계산하기 전 내 소득에서 뺀다는 건 알았는데 그럼 얼마나 빼누다는 걸까요? 내 연봉에서 지난해 카드 사용액을 다. 빼준다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첫번째 신용체크직불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 금액 중 총 급여액의 25를 넘는 금액부터 공제해줍니다. 내 총 급여가 4천만 원이면, 신용카드 등으로 1천만 원을 넘게 썼을 때, 그 초과분에 관하여 공제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카드 등 지출액의 일정 비율, 즉 일부만 빼줍니다.

이 일정 비율을 공제율이라고 하는데요. 신용카드냐, 현금영수증직불선불카드냐에 따라서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또 대중교통, 전통시장, 도서·신문·공연·박물관·미술 전시관 사용분일 경우에도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추가 공제 대상자

기본 공제 대상자가 아래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근로소득요금에서 추가로 더 공제를 해주는 제도인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위에서 알려드린 기본 공제에서 추가로 더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요건 대상별로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하셔서 추가로 등록한 부양가족이 기본공제뿐만 아니라 추가공제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한 장애인이거나 국가유공자, 암환자, 치매환자 일 경우 의료기관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은 사람에 한하여 기준에 부합하다고 여겨지며 공제가 가능합니다.

한부모의 경우 헷갈리실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할머니가 혼자 손자를 양육하는 경우 한부모 공제의 기준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부녀자공제와 한부모 공제 기준이 함께 충족된다면 공제 금액이 더 큰 쪽의 기준으로 공제가 적용됩니다.

의료비 세금감면 시 제출서류

이러한 전략과 세금감면 시 제출서류를 제대로 파악하여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공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의료비 세액공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인이 안 될 경우 의료비 영수증과 지급명세서 서류를 통해 직접 신고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환급 예시

만약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낮은 쪽으로 몰아주는 게 유리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목별 공제내역

대학생 자녀의 연말정산에서는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공제 대상자

한 명당 공제 금액이 연간 150만 원을 근로소득요금에서 공제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