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강판 관련주 동국제강, KG동부제철, 포스코강판 주가 실적 전망

컬러강판 관련주 동국제강, KG동부제철, 포스코강판 주가 실적 전망

차트를 보시면 7월초에 대략 바닥을 만들고 늦게 오르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동일제강이라는 종목 증권사레포트의 영향을 잘 받는것 같습니다. 이 또한 7월3일 케이프증권에서 나온 레포트가 한 몫한것으로 보이는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정도면 증권사레포트 빠 종목이라고 봐도 될것같은데요? 그렇다면 증권사에서 11000원 정도를 목표가로 정했으니 그냥 그런걸로 알고 있다면야 되려나요? 종목마다. 이와 유사한 특징이 있는데요. 아무것도 아닌것 같아도 이런 특징만 잘 잡아내도 주식이 조금은 더 쉬워지고는 합니다.

동국제강의 최대주주는 장세주외12인으로 25.2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가 9630원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9190억이며 pbr은 0.40입니다. pbr이 굉장히 낮지만 업종상으로 크게 매력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수급 평가 B 등급
수급 평가 B 등급

수급 평가 B 등급

1 동국제강의 수급상황을 보시면 6개월 동안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219억, 223억을 매도했고 기관은 363억을 매수했습니

다. 세계적인 재정 긴축 시대에 진입함에 따라 위험 자산 선호도는 재빠르게 하락 중이며 이에 따라 외국인의 코스피 보유물량 절감 정책에 일환으로 동국제강에서도 일부 차익 실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타 대형주처럼 무지막지하게 지분을 팔아치우는 것이 아닌 차익실현과 위험헷지 수준으로만 정리하고 있으므로 지금 현재 수급만 본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고 판단됩니다.

2 누적 공매도 수량이 300만 주가 넘고 금액으로는 600억 정도로 추산됩니다. 시총 1조 7,000억 종목에서 600억은 약 3.5에 해당하는 수치이므로 공매도로 인한 차익실현보다는 위험자산의 헷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동국제강, 컬러강판 고급화로 국내 1위 굳히기
동국제강, 컬러강판 고급화로 국내 1위 굳히기

동국제강, 컬러강판 고급화로 국내 1위 굳히기

앞서 설명했듯이 동국제강이 부산에 최고급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증설해 컬러강판 시장 1위 굳히기에 나섭니다. 세계적인 가전사와 건자재 시장 고급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컬러강판 고급화를 선도해야만 되는 전략입니다. 9월부터 가동되는 추가 설비는 라미나 컬러강판이라는 최고급 물품 생산에 집중될 방침입니다. 고부가가치 물품 생산에 주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시장의 불확실성을 수익성을 도모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최고급 강판인 라미나 강판은 철판에 필름을 부착해 여러 색상과 광택 구현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동국제강은 S1CCL 완공 시 총 9개 생산라인에서 매번 85만t 분량의 컬러강판을 생산하게 되는데 이는 단일 공장 수준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차트 평가 B 등급

1 주가 평가 동국제강의 주가 흐름은 컬러강판의 성공 전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전 철강산업에서 5 이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던 시절 주가는 코로나 시기에 2,780원까지 하락했지만 그 이후 컬러강판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최강자의 위치까지 올라서자 주가는 1,000 상승하여 27,85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철강산업 특성상 시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미국 시장이 조정시기에 진입하자 동국제강도 고점 대비 약 35 주가의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거래량 평가 거래량 차트를 보시면 20년 중반에 컬러강판 시장에서 성과가 나오기 시작하자 폭발적인 거래량이 나오면서 주가상승을 이끌었고 그 이후 분기마다. 깜짝 놀랄만한 실적이 시장에 공개될 때마다. 주가는 폭등하였습니다. 거래량 차트를 보시면 저점에서 초대형 거래량이 터진 이후 오히려 상승기에는 큰 거래량 없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국제강, 2분기 영업이득 2070억원으로13년 만에 최대 기록

동국제강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8180억원, 영업이득 2070억원으로 각각 전년동기 대비 39.6%, 107.4%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동국제강이 철강 수요 확대에 힘입어 2008년 이후13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는데요. 건설산업의 계절적 성수기와 가전산업의 철강 수요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득 모두 크게 증가했는데요. 특히 동국제강은 2분기 철강제품의 제공 확대를 위해 2008년 이후 최대 규모인 100만3000톤의 봉형강 상품을 생산했습니다.

하반기에도 대보수와 휴무 일정 등을 조정해 건설용 자재의 수급 안정에 기여해야만 되는 계획입니다. 자기업 브라질 CSP 제철소 역시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에 힘입어 2016년 가동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을 냈습니다.

재무, 차트, 수급 분석과 주가 전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목표가를 산출하기 때문에 이야말로 목표가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황된 목표가는 제시하지 않습니다. 현대제철 1차 목표가 40,000원 현대제철 2차 목표가 45,000원 최고로 나쁜 유행 속에서도 좋은 흑자를 창출해내고 있고 심각한 저평가 국면에 주가가 위치해 있기에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는 보수적으로 PBR 기준 0.33배로 설정하였습니다.

아래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은 정보를 링크 걸어놓았으니 아직 안 보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 평가 B 등급

1 동국제강의 수급상황을 보시면 6개월 동안 개인과 외국인이 각각 219억, 223억을 매도했고 기관은 363억을 매수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국제강 컬러강판 고급화로 국내 1위

앞서 설명했듯이 동국제강이 부산에 최고급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증설해 컬러강판 시장 1위 굳히기에 나섭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트 평가 B 등급

1 주가 평가 동국제강의 주가 흐름은 컬러강판의 성공 전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