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지급기준 편리하게 알아보기

퇴직금 계산기 지급기준 간편하게 알아보기

퇴직금 계산기퇴직금의 실수령액을 계산하기 위해 세금을 계산하는 산식은 매우 복잡합니다. 하지만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한다면 입사일과 퇴사일만 입력해도 금방 세전, 세후 퇴직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나만의 퇴직금 간편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퇴직금 계산기 2. 퇴직금 계산방법 3.퇴직금 세금 및 실수령 1. 퇴직금은 1년 이상 재직한 근로자에 한해 지급되며, 별도의 사규가 없습니다.면 재직기간 1년당 30일분의 평균임금이 지급됩니다.

2.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하여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임금피크제를 신청한 경우
임금피크제를 신청한 경우

임금피크제를 신청한 경우

대부분의 근로자가 집을 매수하거나 전세금을 충당하기 위해 중간정산을 신청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많이 일어나지 않지만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는 등등 사유인 임금피크제를 신청한 경우입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임금피크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임금피크제로 중간정산 가능한 경우)1. 회사에서 근로자의 이전 정년을 연장 아니면 보장하는 조건으로 단체협약 등을 통해 나이, 근속 시점 아니면 임금액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이는 제도를 시행할 때2. 근로시간의 단축으로 근로자의 퇴직금이 감소되는 경우

금융회사들의 퇴직금이 많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금융회사들이 55세를 전후로 임금피크제를 신청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를 기준으로 퇴직금을 받고 나가든가 아니면 임금피크제을 적용받고 퇴직금을 중간정산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퇴사하기 3개월 전에 받은 임금의 총액을 전체 기간의 날짜로 나눈 평균임금을 구해야 합니다. 그 다음, 매월 지급되는 임금에 보너스나 수당을 합한 후 12개월로 나눈 다음, 다시 3개월을 곱하고 평균임금을 퇴직금 산정일 수로 나누면 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이 복잡하다면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는 온라인 툴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자세한 퇴직금을 알 수 있습니다.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경우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경우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경우

많이 아픈 것의 기준은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지 여부로 결정됩니다. 부양가족의 범위는 배우자, 근로자 아니면 그 배우자의 부양가족입니다. 그런데요 여기에서 끝이 아닙니다. 초기에는 6개월 조건만 있었으나 금액 조건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6개월 이상으로 조건을 정하니까 너무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해서 그런지 금액 조건이 추가로 붙습니다.

즉, 필요로 하는 의료비가 연마다 받는 임금의 1251000을 초과하는 경우로 넘는 경우에 의료비로 인한 퇴직금 중간 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 5년 이내 파산하거나 워크아웃개인회생 결정을 받은 경우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시점에서 5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때는 별도로 법원에서 발급한 결정문이 필요합니다.

아르바이트, 계약직, 비정규직 근로자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나요?

네, 아르바이트, 계약직, 비정규직 근로자들에게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동법에 따라 퇴직금은 근로 기간과 근로 시간에 따라 지급되며, 1년 이상 동일한 직장에서 근무하고 주당 15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시간이 일정치 않을 경우 연 근로시간을 48주로 나눈 값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근로자가 일정한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지급할 수 있는데요. 이때 근무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주 15시간 미만인 근로자는 퇴직금 지급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1년 이상 계속이라는 기간에는 수습사용기간, 출산휴가 기간, 육아휴직 기간, 업무상 질병, 사용자가 승인한 개인휴직기간이 포함됩니다. 만약 퇴직금을 중간정산받았다면 중간정산받은 기간, 고용승계 없는 용역업체 변경, 정년퇴직 후 재입사할 때는 이전 근무기간은 계속 근무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은 근로자가 노동을 그만둔 이후 일어나는 각종 경제적 환경에서 안정되는 삶을 지원하기 위해 근로기간 중 일정 금액을 축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년 이상 근로자에 지급 1년 간 주당 평균 업무시간 15시간 일상인자 위의 두 조건에 해당하는 근로자에게 1년 근무 시 30일에 해당하는 평균 임금을 퇴직금으로 책정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것이 퇴직금입니다. 이런 퇴직금의 지급은 아르바이트도 해당됩니다. 위의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1년 이상에 주당 15시간 이상 근로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퇴직금 수령 자격이 되는 데 아르바이트 근로자에 대한 퇴직금은 퇴직일로 2주 이내 지급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금피크제를 신청한 경우

대부분의 근로자가 집을 매수하거나 전세금을 충당하기 위해 중간정산을 신청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로자 아니면 부양가족이 많이 아픈

많이 아픈 것의 기준은 6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지 여부로 결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