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국민연금 제도 필요성 가입 개인연금 다른점 공무원연금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 제도 필요성 가입 개인연금 다른점 공무원연금 국민연금관리공단

매월 꼬박딱 내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다소 많을 텐데 최근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2단계 개편으로 인해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 연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이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고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는 노후생활을 위해 국민연금에 자율적으로 가입하던 임의가입자와 임의 계속가입자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는데 국민연금 수령액이 늘어나면서 오리해 건강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국민연금을 매월 160만원씩 수령하던 사람들은 몇 년 동안 피부양자에 해당되어 건강보험료 내지 않아도 되었는데 하지만 올해부터 국민연금 수령액이 10만원이 늘어나서 매월 170만 원을 수령하게 된다면 아주 기뻐할 일인데 국민연금은 10만 원이 더 늘었지만 피부양자 탈락으로 건강보험료 매월 18만 원씩을 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소득액이 줄어든 셈입니다.


imgCaption0
기본 연금액의 감액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부 감액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 각각에 관련하여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소득역전 방지 감액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과 못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부부 2인 수급 가구는 부부감액 이후을 합한 금액과 선정기준액의 차이 만큼 감액합니다.

단독가구, 부부 1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10, 부부 2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20를 최저연금액으로 지급합니다.

조기노령연금 받으면 손해

노령연금을 1년 일찍 받을 때마다. 평생 받을 수 있는 연금총액이 6씩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수급 시기를 1년 앞당기면 원래 받게 될 총 연금의 94를 받게 되고, 2년 앞당기면 88를, 최대 5년 앞당기면 70만 받게 됩니다. 현재 정부의 국고채 금리와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3대 임을 감안하면 조기노령연금 수급자는 장기적으로 노후소득에 큰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는 것 입니다.

국민연금은 최대한 늦춰 받는게 경제적 이익을 따졌을 때 좋습니다. 80살 이상 장수할 수록 정상개시 수령액이나 연기수령의 액수가 커지며 격차가 벌어지므로 조기수령이 손해입니다. 하지만 앞서 얘기한 대로 당장의 생계가 어렵다면, 고민없이 조기지급제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유지를 위해 조기수령을 진중하게 생각하는 경우는 수급액이 작을 수록 피부양자 등재기간이 길어지고 수급액이 클 수록 피부양자 탈락시기가 빠르게 도래되므로 실익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결국 유리하고 불리하고는 본인의 수명이 가장 크게 좌우합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소득과 자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 전에 기초연금 수령여부를 자가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단, 스스로가 이해하는 사항과 실제 조사결과 확인된 자산내역의 차이로 인해 모의계산 결과와 실제 연금신청 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초연금 금액

2023년 1월 2023년 12월 월 최대 323,180원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국민연금을 받지 않고 계신 분 국민연금 월급여액이 484,770원 이하인 분 국민연금의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 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장애인연금을 받고 계신 분 등 다만, 소득 수준이 비교적 높아 소득역전방지 감액이 적용되거나, 부부 두 분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에 감액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1.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건강보험은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필요한 사회보장제도인데 최근 건강보험 부과체계의 변화로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료 납부의 부담을 느끼고 있기에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자산 비중을 조절하거나 자동차를 바꾸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기초연금은 자산 산정 시 금융재산이 포함되지만, 건강보험료는 자산 산정시 금융재산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요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개인 경우에 따라 나의 자산 비중을 예금이나 적금등과 같은 금융재산으로 바꿔두시면 재테크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보험료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노령연금 받으면 손해

노령연금을 1년 일찍 받을 때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