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권고 퇴직서 양식 무료 다운 (회사 불이익)

권고 퇴직서 양식 무료 다운 (기업 불이익)

실업 수당 늦게 신청 시 어떤 불이익이 발생할까요? 실업급여를 늦게 신청해서는 안 되는 이유와 어떤 불이익이 발생하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는 퇴직 처리 후 1년12개월까지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실업 수당 늦게 신청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급여액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퇴사하고 구직활동을 시작하면서 바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실업급여의 수급기간은 이직일 다음날부터 12개월 이내 이므로, 이직 이후 지체 없이 실업의 신고를 해야 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단, 임신 출산 육아 질환 부상 등으로 취업할 수 없는 상태가 계속된 경우 그 기간만큼 연장할 수 있습니다.


권고사직으로 실업 수당 신청하려면 유의할 점
권고사직으로 실업 수당 신청하려면 유의할 점

권고사직으로 실업 수당 신청하려면 유의할 점

권고사직을 이유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 근로자분들이 가장 유의할 점은 사직의 이유가 사용자의 권고임을 분명히 하시는 것입니다. 즉 권고사직의 증빙을 분명히 남겨야 해야하는 뜻인데요. 사직서에 사퇴 원인을 권고사직으로 명시하거나, 사용자로부터 사직을 권고받았다는 사실을 문서로 분명히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고용보험 상실신고 시 퇴직 처리 사유를 권고사직으로 선택하여 신고하는 것인지를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자진 퇴직 처리 기업 불이익은?
자진 퇴직 처리 기업 불이익은?

자진 퇴직 처리 기업 불이익은?

최근 웬만한 회사에서는 권고사직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정부에서 실업급여가 많이 나가게 된다면 권고사직으로 기업 불이익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데. 최근에는 실업급여를 자주 주는 회사에게는 불이익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정부지원금을 받아서 사업을 하고 있다면 해당 지원금이 종료 될 수도 있으며, 차후 지원금을 받을 계획이라면 그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외국인 고용제 한도 있을 수 있으니 생각보다.

자진 퇴직 처리 기업 불이익은 큰 부분일 것입니다. 이렇게 자진 퇴직 처리 회사불이익은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여러 제도에 참여가 제한되거나, 지원중인 경우 중지가 될 수 있다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많은 회사들에서는 권고사직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자진 퇴직 처리 거부 시 실업급여
자진 퇴직 처리 거부 시 실업급여

자진 퇴직 처리 거부 시 실업급여

사업주로부터 권고사직을 권유받아 사직서를 제출해야되나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번 권고사직을 거부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근로자가 권고사직을 반대하는 경우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근로관계를 계속 이어서하는 것, 두 번째는 근로자의 동의 없이 근로자를 해고하는 것인데요. 첫 번째를 선택할 경우 근로자는 계속 일을 하면 되고, 두 번째는 근로자에게 중요한 귀책사유가 없는 이상 실업 수당 수급 사유가 되기 때문에 근로자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실업 수당 기간

그렇다면, 실업 수당 기간은 어떠한 방법으로 정해져 있을까요? 내가 받을 수 있는 실업 수당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업 수당 기간은 퇴직당시 만 나이와 근속기간고용보험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나이는 50세 미만과 50세 이상으로 심플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연령을 기준으로 퇴직시점 근속기간이 얼마나 되었는지에 따라 급여 지급 기간이 달라집니다. 근속기간이 길다는 것은 4대 보험, 즉 고용보험의 가입기간이 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길기 때문에 당연히 보험료도 더 많이 냈겠죠. 그러므로 재직기간이 길수록 실업 수당 기간도 길어집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합산 방법

피보험단위기간 합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전 근무 직장A과 최종 근무 직장B에서 모두 고용보험 상실신고를 해주고 이직 신고서를 제출해 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전산 신고가 완료되면 다른 합산 절차나 방법 없이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신청하면 자동으로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되어 실업 수당 수급기간이 결정됩니다. 참고해서 다시 한번 알려드리지만 실업급여는 최종 근무지B에서의 퇴직 처리 사유만 비자기주도적인 사유에 해당하면 되므로 이전 직장A에서 사직서를 내고 자진퇴사했더라도 합산과 실업 수당 수급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전 직장인 A회사에서 자진퇴사라 하더라도 해당 사유로 이직 신고서를 제출 및 신고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실업 수당 신청하시고자 하시는 분들 피보험 단위기간 합산 방법, 범위, 이직 텀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권고사직으로 실업 수당 신청하려면 유의할

권고사직을 이유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 근로자분들이 가장 유의할 점은 사직의 이유가 사용자의 권고임을 분명히 하시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 퇴직 처리 기업

최근 웬만한 회사에서는 권고사직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 퇴직 처리 거부 시

사업주로부터 권고사직을 권유받아 사직서를 제출해야되나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번 권고사직을 거부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