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당뇨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와 구체적인 검사는

당뇨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와 구체적인 검사는

이번에는 식후 2시간 혈당 정상 수치와 혈당의 명확한 수치를 알기 위한 경구당부하검사에 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당뇨인이 많아지는 만큼 일반인도 혈당 체크를 하는 추세인데요. 그만큼 많이 알려져 있는 병 중 하나이고,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오늘 글을 통해 혈당이 높은 이유와 어디까지가 정상 수치인지 알아보면서 여러분들이 당뇨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혈당이 오르는 것을 알기 위해선 포도당이 우리 몸에서 어떠한 식으로 순환하는지부터 알고 있어야 합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가장 보편적인 에너지원이며 탄수화물, 과일 등 과 같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어 생성되고, 피를 통해 우리 몸체를 순환합니다.


검사경구당부하검사 과정과 비용은?
검사경구당부하검사 과정과 비용은?

검사경구당부하검사 과정과 비용은?

경구당부하검사glucose tolerance test는 포도당 용액설탕물을 복용하여 시간별로 혈당을 체크하는 검사인데요. 자가 혈당 측정보다. 수치가 정확하고 높게 나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자가 혈당 측정은 채혈을 할 때 모세혈관 주위의 조직액이 섞여 포도당 농도가 희석된 전혈전체혈액을 사용하게 되고, 경구당부하검사는 채혈한 후 원심분리기에서 포도당액만 분리한 혈청을 사용하게 됩니다.

즉, 포도당 농도가 희석된 전혈은 혈당 수치가 낮게 나오고, 포도당 액만 있는 혈청은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이죠.병원에서 측정하면 혈당이 높게 나오는 이유입니다. ) 검사과정과 비용 적어도 8시간 이상 금식상태에서 공복혈당을 측정합니다. 포도당이 75g 들어있는 단물을 5분 이내에 마십니다.

경구당부하검사 진단 방법
경구당부하검사 진단 방법

경구당부하검사 진단 방법

경구당부하검사 방법은 75g의 포도당을 물에 녹여서 마시고 2시간 뒤에 혈당 수치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당뇨수치 기준은 200mgdL을 넘는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하며, 140mgdL보다. 낮아야지 정상으로 판단합니다. 140 199 사이일 경우에는 당뇨 전 단계이므로 관리를 통해 정상 수치로 낮추기 위해 노력하셔야합니다.

경구당부하검사도 혼자 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포도당 캔디를 구매해서 물에 75g의 양만큼을 넣어서 녹여서 마시고 2시간 있다가 혈당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맨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한 번의 검사만으로 당뇨라고 판단할 수 없으므로 당뇨에 해당하는 수치가 나왔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건강 관리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

검사의 중요성
검사의 중요성

검사의 중요성

HbA1c 검사는 혈당 관리의 중요 지표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 장기적인 혈당 조절 검증 검증 HbA1c는 단기적인 혈당 변동이 아니라 장기적인 혈당 관리 상황을 반영합니다. 치료 계획 건조 의료진은 HbA1c 결과를 통해 환자의 치료 계획을 조정하고, 약물 복용이나 생활 습관 개선 지침을 제공합니다. 합병증 위험 전망 높은 HbA1c 수치는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의 원인과 증상은?

지금까지 나온 연구결과를 토대로 원인을 설명드리기 앞서 당뇨병은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해야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 가지 요인으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이며 거의 모든 여러 원인들이 상호작용 하여 발생합니다. 유전의 경우 어버이 중 한 명이 당뇨시면 15 확률로 당뇨에 걸리며 두 분 모두 당뇨이실 경우 30 확률로 당뇨에 걸리게 됩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은 어느 정도 기여만 할 뿐 어버이 모두가 당뇨가 아니더라도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하게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당뇨에 걸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금까지 연구결과를 통한 당뇨병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

당화혈색소는 23개월 동안의 혈중 포도당의 농도를 반영하여 혈당 수치를 정밀 탐구출하는 방법입니다. 당화혈색소는 적혈구에 있는 당으로 혈당을 정밀 탐구출하는 방법이므로 아무 때나 검사가 가능하고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의 당뇨수치 기준은 6.5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5.6 이하일 경우 정상으로 판단하고, 5.7 6.4 사이라면 고위험군으로 당뇨 전 단계에 해당합니다.

당화혈색소는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따로 있으므로 집에서는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병원에서만 검사가 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경구당부하검사를 해야 하는 대상은?

경구당부하검사를 해야 하는 대상은 당뇨 고위험군을 가지고 계신 분들입니다. 고위험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모나 형제 중 당뇨 환자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검사경구당부하검사 과정과

경구당부하검사glucose tolerance test는 포도당 용액설탕물을 복용하여 시간별로 혈당을 체크하는 검사인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구당부하검사 진단 방법

경구당부하검사 방법은 75g의 포도당을 물에 녹여서 마시고 2시간 뒤에 혈당 수치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사의 중요성

HbA1c 검사는 혈당 관리의 중요 지표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