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라이나삶 THE 든든한 간병비 치매 보험의 특징

라이나삶 THE 든든한 간병비 치매 보험의 특징

현재 우리나라 평균 간병비는 하루 24시간 기준 10만원입니다. 단순히 계산해봐도 월 간병비가 300만원입니다. 정부에서 장기요양 1등급을 받는다. 해도 보조금이 145만원 정도(재가급여기준, 시설 급여의 경우 약 200만~210만원)입니다. 그러니 남은 150만원은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게 현실입니다.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이 나머지 비용은 간병비 보험을 통해서 대처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간병비 보험이란 치매 아니면 각종 상해, 질병에 의해 일상생활이 어려워 병간호를 필요로 할 때 간질병 자금을 지원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치매보험은 고령화 시대를 맞아 2018년 하반기와 2019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팔렸습니다. 치매보험을 시작으로하여 이후 장기요양과정 판정을 받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간병비 보험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라이나삶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라이나삶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라이나삶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

치매 대비가 점점 필수가 되며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치매를 대비해야 할지 막막하게 체감하는 게 현실입니다. 치매는 환자 본인도 괴롭지만 주변 사람들까지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치매간병보험으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치매를 대비하고자 합니다. 이같이 분들을 위해 간편그런데 꼭 요구하는 보장만으로 든든하게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이 즉각적으로 라이나생명의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입니다.

올바르게 알아보겠습니다. ”(무)THE든든한간병비치매보험(무해지환급형)”은 주계약으로 치매진단금과 중증치매간질병 생활자금을 보장합니다. 본인의 선택으로 적절하게 추가할 수 있는 선택특약도 있습니다. 중증치매진단비와 중증치매간병생활자금, 재가급여지원금에 대한 보장을 추가해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가입나이같이 30세부터 60세입니다.

상품의 보장내용
상품의 보장내용

상품의 보장내용

해당 상품은 보장내용을 선택할 수 없고 주계약과 의무부가특약을 모두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특약들은 위 표와 같습니다. 각 특약별 가입금액과 보상 수준에 대하여 정리한 표입니다. 주계약 요양병원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제외된 간병인 사용금액이 1일당 7만원 이상인지, 미만인지에 따라서 가입금액의 1% 혹은 0.5%를 보상합니다. 1형일 경우 최대 10일, 2형일 경우 최대 30일에 대하여 보상이 지급되는데 해당 특약의 가입금액이 1000만원이므로 간병인 사용요금이 7만원 이상이면 1일당 10만원, 7만원 미만이면 1일당 5만원을 지빠르게 됩니다.

간병비 보험의 필요성

요양병원의 입원환자와 보호자 절대다수가 간병비 부담이 극도로 커 보험급여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합니다. 이 의견은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최신 전국적으로 요양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와 보호자 1314명을 대상으로 간병제도화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입니다. 나이가 들어 수술을 받은 후 거동이 어려워진 사람이 있다고 할 때 상급종합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는 중에는 건강보험 적용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간호간질병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수술을 받은 직후 요양병원으로 옮기게 되면 보호자들의 간병비 부담이 대폭 커진다고 합니다.

인식조사하다 결과 매월 간병비로 지출하고 있는 비용은 적게는 25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라고 합니다. 매월 그 정도 금액이 빠져나간다면 부담이 되지 않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삼성화재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

삼성화재에서 일본최대보손해보험사 동경해상을 벤치마킹한 고령화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이 그것인데요. 기존보험은 장기요양이 필요상태일 때 보험금을 한번만 지급해왔어요. 그런데 삼성화재의 새시대간병파트너보험은 간병이 장기적으로 요구하는 경우 지원금을 한번 더 주는 점이 핵심입니다. 이전 간병보험은 1회성 보장으로 점차 길어지고 있는 간병기간 보장이 취연나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삼성화재는 장기요양처지 전후를 보장하는 신담보를 개발해 이를 보완하였습니다. 이 상품에 있어 포인트는 다른 타보험사들에게는 아직 없는 ”두차례 장기요양지원금”이라는 특별약관입니다. 고객이 장기요양 1~2등급을 판정받고 장기요양지원금을 받은 뒤 건강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차례 장기요양지원금”이라는 특약을 가입한 고객은 이 상태에 한번 더 보험금 보상 청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