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몸이 가려운 이유 질병 11가지

몸이 가려운 이유 질환 11가지

날이 건조해지고 환절기가 다가오며 기관지와 함께 몸 여기저기에서 가려움을 느낍니다. 보통 피부가 가려운 이유는 아토피 등의 피부염이나 건조함 때문이 많은데요, 이 때문에 약이나 보습제, 자주 씻는 방법을 통해 가려움을 극복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불안과 걱정 등의 심리적 이유와 본인이 사용하는 물건의 성분에 의해 가려움을 심화시켜 몸의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증상 완화 치료

증상 완화 치료

원인 질환을 치료할 수 없는 경우 가려움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같이 증상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국소 치료 국소 치유는 가려움증이 있는 부위에 직접 약물을 도포하는 방법입니다. 국소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스테로이드 연고, 항히스타민제 연고, 칼시뉴린 억제제 연고 등이 있습니다. 약물 복용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항정신질환 약물 등의 경구 약물을 통해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질병

전신 가려움증은 아래와 같은 정신적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야말로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피부를 긁어내고 싶어지는 충동을 느끼는 질병도 있습니다. 1 조현병, 환각증 등 정신적인 질환 중에는 조현병이나 환각증 등과 같이 여러가지 환각이 나타나는 질병이 있는데, 이같이 질병의 경우,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닌다는 환각이 나타나 이야말로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있는 것 같은 환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강박 장애 일반적으로는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사로잡혀 그 불합리한 일과 연관된 행동을 반복하는 질병입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며 결벽증으로 인한, 많은 손 씻기의 반복 등도 강박성 장애의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실제로는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았지만 가려움증이 있다고 믿고 피부를 긁는 불합리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신경성 가려움증

신경성 가려움증 스트레스나 정신적 문제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불안장애, 강박증 등의 정신적 건강 사안은 심리적 걱정 상황을 유발하고 이같이 상태는 자주 신체적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가려움입니다.

이 경우 심리 치료 혹은 약물 치료를 통해 원인이 되는 정신적 문제점을 다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걱정 관리 기법을 배우거나 필요한 경우 항우울제 등의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같이 방법들은 신체적 증상을 완화시키고, 더 나아가 전반적인 건강 상황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춥거나 마른 날씨, 뜨거운 물이나 화학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곤충에 물렸을 때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때에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한 자외선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켜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마른 대기는 피부 수분을 빼앗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와 화학 물질은 피부를 자극하여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다면 신체의 면역 체계가 손상되어 피부 감염과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감염과 염증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다면 피부의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영양결핍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피부의 구성 성분으로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약해져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비타민 D, 아연, 철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에도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구류 세탁 및 소독

취침할 때 피부가 가장 많이 접촉되는 것은 바로 침구류가 될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런 침구류가 제대로 세탁되지 않았다면 이로인한 세균 등으로 인해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 외에도 바이러스, 곰팡이, 알레르기, 피부 질환 등으로 발진이 일어나 간지러움을 일으키는데요, 붉은 반점이 생기고 간지러움의 경우 보통 이런 경우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온몸으로 발진이 퍼지거나 물집이나 부상 등이 일어나는 경우, 열이 오르는 경우, 가려움이 아닌 통증으로 연결되는 경우 병원을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마른 계절이 다가오면서 환절기 등으로 간지러움이 당연시되어 원인을 찾지 않고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간지러움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지금 찾아온 간지러움을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원인을 파악하셔서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상 완화 치료

원인 질환을 치료할 수 없는 경우 가려움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정신적인 질병

전신 가려움증은 아래와 같은 정신적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경성 가려움증

신경성 가려움증 스트레스나 정신적 문제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