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미국 부동산 취득 절차 필요서류 세금 및 신고

미국 부동산 취득 절차 필요서류 세금 및 신고

부동산 가격 상승과 더불어서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이사나 상속등으로 인해서 일시적 2주택자가 되면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할 때 1주택자와 같은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기존부터 당연하다고 생각이 됐던 부분인데, 불가피하게 2주택자가 된 이들에게 낮은 세율과 각종 공제를 적용해서 분통스러운 세금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집을 상속받는 경우에 2주택자가 된 이들은 아예 영구적으로 1주택자로 인정해 세금을 줄여주는 방안도 거론중이라고 합니다.

일시적 2주택자에게 1주택자의 종부세율0.63.0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증 중에 있으며, 이사 등의 이유로 조정대상지역 내에서 2주택자가 되면 과거 세율1.26.0의 절반 수준인 세율을 적용하여 종부세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입니다.


취득세 중과완화
취득세 중과완화

취득세 중과완화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 중과제도는 2020년 8월 주택 투기 억제를 위해 도입되었으나, 최고세율이 12에 달하는 등 과도하다는 비판과 함께, 최근 경기 위축과 주택거래 침체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 당시 도입되었던 제도의 적실성에 대한 지적이 있어왔다. 1주택 보유자가 조정대상지역에서 거래가격 3억원 주택을 추가로 취득하면 납부세액이 2,700만원임일반세율 적용 시 390만원 전용면적 85 초과 1주택 보유자가 조정대상지역에서 거래가격 7.5억원 주택을 추가로 취득하면 납부세액이 6,750만원임일반세율 적용 시 1,800만원 전용면적 85 초과 그래서 취득세 중과 완화안에 관하여 22년 12월 발표를 했으나 취득세 중과완화는 법률개정 사항으로 지방세법개정안의 국회 입법시 적용 가능합니다.

입법 시 22년 12월 21일부터 소급 적용가능합니다.

금리가 오르면 부동산 가격은 왜 하락할까?
금리가 오르면 부동산 가격은 왜 하락할까?

금리가 오르면 부동산 가격은 왜 하락할까?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구매 수요가 줄어듭니다.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돈을 렌트 집을 사기 어려워지고, 부동산 투자의 인기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가령, 부동산 투자의 수익률이 10인데, 예금금리가 2에서 5로 오른다면 추가로 받는 수익률은 8에서 5로 낮아집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부의효과와 담보 효과가 반대로 작용하면서 경기도 소강상황에 접어듭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허용
다주택자 주담대 허용

다주택자 주담대 허용

16일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차 국정숙제 점검회의에 참석해서 다주택자와 임대사업자의 주담대를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는 지금까지 옥죄였던 대출규제를 늦게 하나씩 풀어나가겠다고 했습니다. 만약 다주택자의 취득세 중과 완화 및 주담대 허용이 된다면 이전의 학습 효과로 인해 부동산 경기가 살아날 것은 같은데 이전과 같이 비정상적인 가격 상승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부동산의 개념과 특징

부동산은 토지와 건물로 구성된 자산입니다. 부동산, 특히 토지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 일반적인 것이 부증성과 영속성입니다. 토지의 양은 고정돼 있다 있어 재생산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나 반도체는 생산 능력을 늘리면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지만, 토지는 애초에 지역이 정해져 있어 늘릴 수 없죠. 토지는 건물과 달리 감가상각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오래돼도 부식되거나 마모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부동산은 가치 있고, 희소한 자산으로 인식되곤 합니다.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세 완화

현재 조정지역이 해제되면 2 주택까지는 취득세 일반과세 지만 아직까지는 부동산에 찬바람이 불고 있는 것 같습니다. 12월 14일 연합 뉴스에서 정부 다주택자 8, 12 취득세 중과세 완화 2년 만에 해제 검토라는 보도를 했는데 바로 정부에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현제 23년 경제정책 방향을 준비 중에 있으나 현 취득세 중과세 제도에 대한 개편 여부, 방법 및 전개형식 시기 등에 관하여 아직까지 관계 부처 간 논란 결정된 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위의 발표했지만 자료 아래 첨언에는취득세 중과 완화는 국정숙제 08 세부과제로서 현 정부 출범 이후 개편 여부, 시기 등을 지속 검증 중인 과제임뭔가 아직은 딱히 결정된 바 없지만 조만간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 완화에 관하여 발표하지 않을까 하는 느낌은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풀릴까?

최근 읽은 신문 기사에 의하면 국민이 뽑은 올해 기재부 최고 정책 중 하나로 종부세 완화가 뽑힌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는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에 좋은 태도로 작용하겠지만 취득세라는 부담도 있으므로 이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양도소득세를 완화한 데 이어 취득세까지 낮추기로 했다는 얘기가 있어 다음에는 취득세 완화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여러 정보를 열심히 공부하여 개인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취득세 중과완화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 중과제도는 2020년 8월 주택 투기 억제를 위해 도입되었으나, 최고세율이 12에 달하는 등 과도하다는 비판과 함께, 최근 경기 위축과 주택거래 침체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 당시 도입되었던 제도의 적실성에 대한 지적이 있어왔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금리가 오르면 부동산 가격은 왜

금리가 상승하면 부동산 구매 수요가 줄어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다주택자 주담대 허용

16일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차 국정숙제 점검회의에 참석해서 다주택자와 임대사업자의 주담대를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