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벌쏘임 증상, 응급처치, 예방법 총정리

벌쏘임 증상, 응급처치, 예방법 총정리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고 야외활동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도시민들은 본격 휴가를 떠나지만, 농민들은 가을 작물재배 준비를 하게 됩니다. 가을배추, 무, 상추, 오이 등 대부분 채소류는 8월 이후에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심어야 하는데, 최소한 12주 전에는 밭에 난 잡초를 제고하고 거름을 주고 토양 살충약을 뿌리고 비닐을 씌우는 작업 해야 합니다. 가을 채소밭을 준비하다가 벌에 쏘였습니다. 양쪽 무릅에 2방, 양손 팔꿈치에 2방 총 4방을 쏘였는데 따끔따끔한 느낌이 강하게 체감하고 벌이 웡웡하는 소리만 들렸습니다.

자리를 이탈하여 옷을 벗어보니 쏘임을 당한 부위가 까만 점과 함께 빨갛게 부어오르고 있었습니다. 첫번째 찬물로 씻고 붓는 부위의 열을 식히는데 부어상승하는 부위가 점점 커지고 손목과 발목 부위에 좁쌀처럼 빨갛게 물든 점이 나타나면서 무척 가려웠습니다.


치료용 붕대로 감싸기
치료용 붕대로 감싸기

치료용 붕대로 감싸기

쏜 자리가 부어오르거나 발적이 심하다면, 치료용 붕대로 감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방법으로 붕대를 감싸서 부위를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들은 벌에 쏘이면 즉시 시행할 수 있는 응급 처치 방법입니다. 하지만 만약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되거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응급 처치 후에도 증상의 변화를 꼼꼼하게 관찰하며, 자가 치료가 어려운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에 쏘이고 난 후 자가 치료에 좋은 방법이지만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되거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이유없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가 치료 시에도 조심성을 기울이며, 증상의 변화를 꼼꼼하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 쏘임시 3가지 대처법
벌 쏘임시 3가지 대처법

벌 쏘임시 3가지 대처법

손, 핀셋을 이용하여 벌침을 제거하는 것은 벌침이 더욱 체내로 흡수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카드 등으로 제거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통증 감소 시행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구역, 구토, 호흡곤란, 입술 혀 목젖의 부종, 어지러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남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란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홍조, 입술혀목젖의 부종 신경 안절부절 못함, 실신, 인식 저하 호흡기 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 목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쌕쌕소리 심혈관 저혈압, 심장마비, 빠른 맥박 소화전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벌 쏘임은 89월에 많이 발생하지만, 벌은 10월 중순까지도 활동이 왕성하므로 가을 산행, 벌초 및 실외 활한꺼번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벌에 쏘이지 않도록 안전수직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벌쏘임이란?
벌쏘임이란?

벌쏘임이란?

일반적으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철이 되면 왕성하게 활동하는 말벌들은 그 공격성이 무척 심해 말벌집 인근 몇 m에만 다가가도 흥분하여 주변의 사람들을 공격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렇습니다. 보니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꿀벌들에게 쏘이는 것보다. 말벌에게 쏘이는 경우가 더욱 흔하며, 증상 역시 심한 편입니다. 모기에게 물리는 것 과는 다르게 벌에게 쏘이게 되면 붓기와 가려움증 및 강한 고통이 발생해 짧게는 며칠 내지 길게는 수주 간 고통이 지속됩니다.

벌쏘임 후 대처요령

벌은 어두운 계통의 옷, 향수나 향이 진한 화장품에 더 큰 공격성을 보이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에는 흰색 계열의 옷과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고, 향수나 향이 진한 화장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벌집과 접촉했을 때는 두상 부위를 감싸고 빠르게 20m 이상 떨어진 곳으로 피해야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는 빠르게 벌침을 제거하고 쏘인 부위를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하면 통증을 완화할 있습니다.

그러나 벌독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경우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림, 구토와 설사, 호흡곤란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지체 없이119에 신고 후 병원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김학근 소방청 구조과장은 ldquo;벌 쏘임 사고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야외활동 시 벌들의 위협으로부터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rdquo;며 ldquo;말벌의 독성은 우리들이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자주 묻는 질문

치료용 붕대로 감싸기

쏜 자리가 부어오르거나 발적이 심하다면, 치료용 붕대로 감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벌 쏘임시 3가지 대처법

손 핀셋을 이용하여 벌침을 제거하는 것은 벌침이 더욱 체내로 흡수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카드 등으로 제거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통증 감소 시행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구역, 구토, 호흡곤란, 입술 혀 목젖의 부종, 어지러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남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란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홍조, 입술혀목젖의 부종 신경 안절부절 못함, 실신, 인식 저하 호흡기 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 목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쌕쌕소리 심혈관 저혈압, 심장마비, 빠른 맥박 소화전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벌 쏘임은 89월에 많이 발생하지만, 벌은 10월 중순까지도 활동이 왕성하므로 가을 산행, 벌초 및 실외 활한꺼번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벌에 쏘이지 않도록 안전수직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벌쏘임이란

일반적으로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철이 되면 왕성하게 활동하는 말벌들은 그 공격성이 무척 심해 말벌집 인근 몇 m에만 다가가도 흥분하여 주변의 사람들을 공격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