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천동 화병 야간진료 한의원 화병도 진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화병은 억울하고 분한 감정을 많은 시간 동안 간직하면서 발생하는 신체와 정신 신체의 문제입니다. 이는 단순한 감정 문제로 끝나지 않고, 만약 방치된다면 우울증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한의학에서는 화병을 조절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상담치료와 명상 등을 통해 스스로의 힘을 기르면서 감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병은 주로 스트레스를 알맞게 해소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각종 신경증과 신체적인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에만 1만1587명의 환자가 한방병원을 찾아 화병으로 진료를 받았습니다. 이 중 남성이 2392명, 여성이 9195명을 차지했습니다.
화병 증상들을 나열해 보시면 다음과 같다.
쉽게 화가 난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얼굴로 열이 올라옵니다. 몸 여기저기에 고통이 느껴집니다. 이유 없이 불안합니다.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 우울감이 밀려옵니다. 소화가 잘 안 됩니다. 명치끝이 답답합니다. 자주 메스껍다. 눈이 침침하거나 어지럽다. 입이 마른다. 숨쉬기가 힘들다. 두통이 심합니다. 주로 중년층 이상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에 증세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화될 확률이 높다.
화병 자가진단 테스트
화병 자가진단 테스트 중 23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화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화병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밤에 잠을 잘 못 자고 깨거나 꿈을 많이 꾸고 개운하지 않습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사소한 일에 짜증이 난다.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생겼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사숙고하는 느낌이 든다. 만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습니다.. 신경을 썼다. 싶으면 소화가 잘 안 됩니다. 얼굴이나 온몸에 열이 치밀어 상승하는 듯합니다.
한숨을 자주 쉬게 됩니다. 억울하고 분한 느낌이 든다. 목이나 명치에 무언가 뭉쳐진 듯 꽉 찬 느낌이 있습니다.
화병 경험담 및 환자 치료 후기
제 지인 중 한 분은 40대 중년 여성입니다. 직장에서 몇 년 동안 함께 일을 하고 비슷한 일을 합니다. 보니 서로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주고받은 적이 있었으나 그분이 화병, 우울증으로 걱정 클리닉을 다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평범하였고 평소에 화를 내는 모습을 거의 보지 못한 분이 화병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놀랐고 스스로가 생각한 화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날 때 해소할 곳이 없고 꾹 참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조용하고 조용한 성격의 지인은 저에게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해소할 수 있는 운동과 같은 취미생활을 만들고 편하게 고민하는 친구, 동료들과 생각을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조언하였습니다.
화병 치료와 예방
화병 치료의 근간은 정신치료 아니면 안내를 통해 쌓인 분노를 줄여주고 알맞게 배출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편안하고 안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환자의 마음속 고통을 이해하려는 자세로 환자가 울면서 호소하는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질환 발생에 관한 환자의 성격이나 효과적이지 못한 대처방법, 왜곡된 생각 등을 검토하여 바람직한 해결책을 찾아야 하고, 가족 내 이슈를 발견하여 해결하고 가족들의 도움을 구출하는 가족치료와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해 주는 인지행동치료도 함께 해야 합니다.
또한 비관적 감정에 의해서 생긴 뇌생물학적 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화병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병 치료 방법
여가생활 즐기기 전문가들은 화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평소 분노가 쌓이지 않도록 자신만의 걱정 대응법을 찾는 것을 강조합니다. 주로 시간이 날 때 음악과 영화를 감상하기, 친구와 가족과 함께 대화를 나누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등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화병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정일기 작성하기 여가생활을 즐겨도 화가 가라앉지 않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감정을 직접 표출하는 감정일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일기는 자신이 느낀 감정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글로 쓰는 것입니다. 글을 쓰는 행위가 감정을 객관화시켜 감정에 대한 통제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사회적 문제에 의해 화병이 생겼다면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는 사람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며 감정을 털어놓고 각자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공유합니다. 이는 화병 증상을 개선하려 힘쓰고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화병 증상들을 나열해 보시면 다음과
쉽게 화가 난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화병 자가진단 테스트
화병 자가진단 테스트 중 23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화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화병 경험담 및 환자 치료
제 지인 중 한 분은 40대 중년 여성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