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계산 및 취득세율, 납부 방법 알아보기
공인중개사 헌또 입니다. 부동산그외자산등을 구입하면 발생하는 세금 취득이란 정의는 매매,교환,상속,증여,기부 아니면 법인의 현물출자등 원시, 승계, 유상, 무상등 모든 취득을 말합니다. 부동산등 자산을 구입하면서 부과되는 지방세입니다. 취득세의 과세표준은 부동산을 취득한 사람이 취득당시의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원시취득은 사실상의 취득가격을 기준으로합니다. 취득세 납부시기는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신고하고, 납부해야합니다.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은 한마디로 자신이 산 아파트의 가격으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기준을 정해야만 되는 걸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미국 슈퍼에서 물건을 산다면 그 물품에 자체적으로 가격이 있고, 상품 자체에 퍼센티지로 추가 세금을 먹입니다. 아파트도 그거랑 똑같습니다. 자신이 이 아파트를 샀다고 신고한 금액으로 과세 표준액이 정해집니다. 하지만 만약 신고 아니면 신고가액이 없거나, 시가 표준액에, 따라서 물건으로 따지면 소비자 권장가격에 미달할 경우에는 어떠한 식으로 될까요? 그때는 지방 자치 단체장이 정한 시가표준액소비자 권장가격을 과세표준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아무리 싸게 샀어도, 일정 이하로는 과세 표준액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참 쉽죠? 과세 표준액의 개념을 알았으면, 이제는 취득세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는 취득세에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지방교육세의 경우 위의 표와 같고, 농어촌 특별세의 경우 주택 외상가, 오피스텔, 토지농지 제외의 경우 부과됩니다. 따라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모두 부과받는 9억 초과의 전용면적 85 초과 주택이라면, 0.30.2 0.5가 취득세에 더해져서 부과됩니다. 여기까지 취득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설명해 드렸음에도 굉장히 머리가 아프실 겁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문명인이기 때문에, 과세표준액만 알고 계신다면 계산기를 두드리면 됩니다.
다주택자 취득세율
그러고 나서 살펴볼 것은 1세대 4 주택 이상인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위의 표에 나와있는 1세대 4 주택이상은 2020년 7월 11일 이전까지 취득한 부동산에만 해당됩니다. 다주택자 중과세법이 시행된 2020년 7월 11일 이후 임대사업 등록 신청분부터, 개정된 지방세법에 따라서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절 대상지역으로 나뉘어 취득세율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에 따른 보유 주택 수별 취득세율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한마디로 1 주택과 2 주택은 경우에 따라 위의 과세표준액에 기반한 표를 따르나, 그 이상 주택 보유자는 모두 위의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별 취득세율을 따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해서 일시적 2 주택은 이사 등으로 잠시 갖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처분기간 내에 처분하지 않으면 차액이 추징됩니다.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
간이 취득세 계산기로는 네이버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취득일자에 따른 부동산 취등록세를 올정의롭게 계산을 하고 싶으시다면 를 사용하시는 게 훨씬 정확합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드리지만 세금에 대한 걸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세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이 글이 아파트 취득세율과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하여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과세표준액
과세표준액은 한마디로 자신이 산 아파트의 가격으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기준을 정해야만 되는 걸 이해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주택자 취득세율
그러고 나서 살펴볼 것은 1세대 4 주택 이상인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