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삼백초 효능, 가격, 부작용, 보관법, 복용법, 손질법, 고르는법 등

삼백초 효능, 가격, 부작용, 보관법, 복용법, 손질법, 고르는법 등

이번에는 이름에서부터 포스가 느껴지죠? 삼백초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시작할게요 1. 삼백초란? 삼백초는 제주도와 지리산 일부지역에서 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습기가 많은 계곡의 바람이 잘 통하고 대기 습도가 높으며 반그늘인 곳에서 자라납니다. 키는 50100cm, 잎은 길이 515cm, 폭은 0.30.8cm로 긴 타원형이며 어긋나게 납니다. 잎 표면은 연한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백색이며 꽃이 필 무렵에는 윗부분의 잎 23개가 백색으로 변하고 57개의 맥이 있으며 끝이 뾰작하게 납니다.

꽃을 포함한 잎과 줄기, 뿌리 모두 약재로 쓰이는 버릴것 없는 약재입니다.


진정 효과
진정 효과

진정 효과

진정 작용을 갖고 있어 긴장을 완화시키고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수면 장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화 개선, 간 건강 개선, 항암 작용, 항종양 작용 등 여러가지 효능과 효과를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백초는 자가 치료나 대체 요법으로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과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상호작용이나 부작용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삼백초를 복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복용 방법 중 일부입니다.

생육환경설명
생육환경설명

생육환경설명

습지에서 자란다. 낙엽수림하 아니면 풀밭에서도 자란다. 보습성이 충분하고 비옥한 토양에서 주로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길이 515cm, 폭 38mm로서 긴 난상 타원형이고 57맥이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밑부분은 심장상 이저이고 표면은 연한 녹색, 뒷면은 연한 백색이지만 윗부분의 23개의 잎은 표면이 백색입니다. 엽병은 길이 15cm로서 밑부분이 다소 넓어져서 원줄기를 안는다.

당송초 산꿩의다리

당송초는 산꿩의다리라고도 하며, 숲 속 깊은 곳에 분포합니다. 높이는 50cm 안팎이며 생육상은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개화기는 78월로 흰색의 꽃을 맺으며 결실은 910월에 맺습니다. 특징으로는 뿌리가 굵으며 풀잎이 삼지구엽초같이 세 개씩 달려 있어서 꽃이 없을 때는 구분이 힘든 식물입니다. 효능으로는 풀 전체를 건위강장 등의 약으로 쓴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초비요에 의하면 질병으로 인하여 몸이 좋지 않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이 풀을 먹으면 상쾌해지기에 이 풀을 애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방비방에 의하면 차 대용으로 약 1개월가량 장복하면 몸이 상쾌하고 가벼워지며 힘이 생기고 건위강장에 좋다고 합니다. 삼백초는 제주도의 남쪽 해안지에서 자라며 재배도 합니다. 높이는 50100cm 안팎이며 생육상은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개화기는 68월이며 꽃은 흰색으로 78월에 결실을 맺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진정 효과

진정 작용을 갖고 있어 긴장을 완화시키고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생육환경설명

습지에서 자란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당송초 산꿩의다리

당송초는 산꿩의다리라고도 하며, 숲 속 깊은 곳에 분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