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수원손해사정 산재초과손해 근재보험 손해사정 실제처리사례

수원손해사정 산재초과손해 근재보험 손해사정 실제처리사례

보험연관 가치평가 있는 인포 산재보험 처리후 근재보험 1. 사업주의 손해배상책무 2. 법적근거 3. 손해배상금의 산출요소 손해배상금의 산정 과실상계 산재보상은 사업주의 무과실책임을 기초로 하여 보상이 이루어지나, 민이념 손해배상청구에서는 과 실책무 원칙이 적용되어, 사업주의 과실과 피해 근로자의 과실을 정하여 손해배상의 책무 및 금액 의 산정에 있어 이를 미리 참작하기로 합니다. 즉 불법행위에 대하여 피해자에게 과실이 있는때에는 손해배상금 산정시 일실수입에서 피해자의 과실부분 만큼 공제를 하고 계산을 합니다.

동일한 사고로 인하여 이중의 이득을 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고로 인한 재산적 손해액중 이미 그 사고로 인한 금전적 보상을 받은 경우 이미 수령한 금액만큼을 재산적 손해액에서 공제하 는 것입니다.


imgCaption0
산재보험의 의미와 특징

산재보험의 의미와 특징

산재보험은 산재법상 사업주가 재해근로자에게 부담해야 할 보상책임을 담보하는 보험입니다. 노동쪽 산하 근로복지공단에서 취급하고 있고요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사업장은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강제 성격의 보험입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의 재해보상은 사용자의 무실수 책임을 원칙으로 근로자의 나이와 과실에 독립적으로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표준의 규정에 따라, 일정한 보상금을 지급해주는 정액보상제도입니다. 위와 같이 산재보험금과 민사 손해배상금의 결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용자 과실로 인한 산재사고의 경우. 사용자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한 산재보험급여금을 초과하는 민법상의 손해를 산재보험과 별도로 근로자에게 배상해야 합니다.

보험사와 분쟁

1. 과실여부 근재보험은 과실책임주의로 과실에 대한 쟁점에 따라 배상받는 금액이 차이가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재해자에게 유리한 과실이 적용되어 사건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2. 소득연관 임금 적용을 함에 있어 재해자의 입증서류는 충분했으나 보험사에서는 인정하려 하지 않았지만 결국 재해자가 사고전 소득을 전액 인정받았습니다. 3. 장해의 적정성 보험사에서는 장해기간에 대한 다툼이 있었으나 손해사정서를 청구한 내역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민사손해배상과 근재보험

이런 민사 손해배상금을 담보하기 위하여 건설사기업 등에서 일반 민영 손해보험사삼성, KB, DB, 현대해상 등에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근재보험근로자 재해보장 책임보험입니다. 근로자는 산재사고로 인해 산재보험의 요양을 받게 되는 경우, 근로복지공단에서 보상하는 산재보험급여를 초과하는 민사 손해배상에 대하여는 건설사기업 등에서 가입 중인 손해보험회사에 근재 보험금손해배상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근재 보험금의 손해사정은 1종 손해사정사만이 할 수 있도록 보험업 법과 보험업 감독원칙을 지키는 등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산재보험 보상과 민사 손해배상의 차장점 알기

다만, 민이념 손해배상금 산정방법에 있어서 먼저 산재보험의 장해레벨 및 이에 따른 손해배상금 산정에 요구하는 노동재주 상실률에 대한 이해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손해배상의 법리인 근로자의 과실률에 대한 과실상계와 산재보험금을 공제하는 손익상계를 하여야 하기 때문 알맞은 손해액의 산정에 어려움이 있겠고, 이것은 산재보험 제도와 손해배상의 법리 양자를 전부 이해해야 합니다.

손해사정실사례

이씨는 엘레베이터 AS기사로 한 대학병원 엘레베이터 AS를 하던중 사다리에서 낙상하여 양측 종골뼈가 분쇄골절이 되는 사고가 발생을 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연관 대학병원 응급실을 통하여 입원하여 양발에 대하여 수술을 했습니다. 양측 종골 관절내 분쇄골절 산재에서 받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양급여 12,619,180원 2. 휴업급여 24,661,910원 3. 장해급여 21,789,640원 합계 59,070,730원 본 사정사를 통하여 근재보험 및 개인보험 후유장해보험금을 받을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손해사정일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근재보험 가입대상

소프트웨어를 영위하는 사용자는 누구나 근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산재보험 가입 사업장에 한 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도급 계약의 공사 단위 계약의 경우, 원청사가 산재를 가입했다면 하도급자가 산재를 가입 안 해도 근재보험 가입이 가능함. 여기까지 근재보험 산재보험의 분명한 차이점과 구분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산재보험의 의미와 특징

산재보험은 산재법상 사업주가 재해근로자에게 부담해야 할 보상책임을 담보하는 보험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사와 분쟁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사손해배상과 근재보험

이런 민사 손해배상금을 담보하기 위하여 건설사기업 등에서 일반 민영 손해보험사삼성, KB, DB, 현대해상 등에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근재보험근로자 재해보장 책임보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