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남문시장 전주 남부시장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배워야 할 것
2016. 5. 29. 0600 야간에 돌아 본 남부시장은 참으로 충격적 기자들이 많은 재정을 들여 타 지역으로 워크샵을 출발하는 이유는 단지 그곳을 돌아보고 느낀 바를 기록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내가 찾아간 곳에서 무엇을 우리 지역으로 끌어와야 할지를 배워 와야 합니다. 28일과 29일 1박 2일 동안 수원시 e수원뉴스 시민기자들과 SNS서포터즈들이 합동으로 돌아본 전주지역 위크샵은 한 마디로 충격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너무 많은 것을 돌아보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올 7월 시세는 다르다고 해도 수원과 모든 것이 흡사한 전주시와의 결연을 앞두고 전주에 관하여 많은 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찾아간 곳입니다.
요즘에 전주를 찾아가기 전에 이미 전주 시내 한복판에서 3년여를 생활해온 나로서는 전주남부시장과 한옥마을 등이 생소한 곳은 아니었다.
뉴먹자골목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 553 진주로컬이 권하는 진주여행코스 네차례 진주에 여행을 왔다면 중앙시장과 먹자골목 코스를 빼놓을 수 없죠? 그래서 저희도 방문해 보았습니다. 진주 시민들의 활기를 듬뿍 인식하고 온 전통시장 투어. 함께 보시죠 입과 눈이 즐겁기로 저명한 진주 중앙시장, 전통시장의 매력을 잘 알기에 정말 기대가 됩니다. 전통시장에 오면 지나칠 수 없는 시장 떡볶이도 보이는데요. 그 인기가 대단하여 쉴 새 없이 주문이 들어옵니다.
때깔이 좋아 당도가 높아 보이는 신착한 과일들도 파시는데요. 입소문이 난 듯 대부분이 발김을 멈추고 사 가시더라고요 시원한 수박화채를 발견했습니다. 색깔부터 정말 곱지요? 여름이 성큼 다가온 것이 잘 느껴집니다. 정성껏 담아주신 수박화채가 얼마나 달고 상큼하던지! 세상의 모든 피로가 풀리는 맛입니다.
전주 모래내 시장 주차 안내
시장을 빙 돌아 가장 뒤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든 주차 고객은 30분 무료주차이고, 30분 초과시 30분당 500원이 부과됩니다.
주차권에 시장 내 상점 도장을 찍어오면 90분 무료주차 가능
주차장에서 시장 입구까지 걸어가는 모든 길목은 벽화로 물들어 있습니다. 시장의 풍경을 담은 간단한 그림들이 어느 저명한 벽화마을에서의 느낌보다. 더 감동적이었다. 시장을 포현하는 문구들도 재미있습니다.
시장 큰길가는 주차 단속도 심하고, 그곳에 잠깐 차를 대는 것은 괜찮겠지 하는 이기적인 마음은 그 일대를 교통난 속으로 밀어넣는다. 주차장을 이용하면서 벽화를 구경하는 것이 전주 모래내 시장을 찾는 또하나 재미가 됩니다. 시장은 1년 365일 운영하지만 일요일에는 문을 닫히는 곳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