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대상’ 주상욱 “기적은 없나”…새해부터 ‘멘붕’ 왜
시골에 가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시골에는 사람들이 살지 않는 방치된 빈집들이 꽤 많은데, 이 빈집들이 범죄 장소로 쓰이기도 하고 외지인이 몰래 들어오기도 해서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KBS 는 그런 빈집을 조명한 목요일 예능입니다. 자극적이지 않은 최근에 예능 트렌드를 따라간 프로그램, 를 리뷰하겠습니다. 전남 강진, 강원 홍천에서 빈집을 찾아 출연자들이 직접 리모델링합니다. 리모델링한 집에 출연자들이 이야말로 거주하게 됩니다. 단순 일회성 촬영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리모델링한 집은 지자체에 기부한다고 하네요. KBS다운 기획입니다.
이렇게 출연자들이 직접 어떤 식으로 집을 꾸밀지 구상하고, 전문가와 함께 리모델링을 진행했습니다.
베아채 코스는 사랑하는 코스입니다.
시성 단테의 사랑과 시혼의 원천이 되었던 단테 신곡의 여주인공 베아트리체의 줄임말로써 베아채 코스는 자연에 대한, 골프에 대한 사랑을 품고 있습니다. 가우도를 정면에서 바라보며 샷을 할수 있는 베아채 코스는 바다와의 경관을 자랑하며 골퍼의 마음속에 자리잡아 다시는 느끼지 못할 최고의 감동을 선물할 것입니다. 베아채 그늘집은 베아채 5번 그린과 함께 다산베아채 최고의 뷰를 자신있게 언급하는 장소이며 굽이굽이 이어진 각 홀은 플레이어의 감정을 쥐었다폈다.
하는 듯 편안함과 동시에 진행하여 승부욕구를 불러 일으킵니다.
1번홀 곧게 뻗은 페어웨이와 뒤로 보이는 강진만 바다가 베아채의 기분좋은 시작을 알리는 480M PAR5 홀입니다. 세컨에서는 좌측으로 계류가 흐르고 좌측페어가 내리막인 점 감안하여 중앙 우측으로 공략하시면 됩니다. 그린 공략시엔 그린 뒷쪽 오른편이 심한 내리막인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힐링공익 리얼리티
과거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이 대세였을 때는 출연자들이 신체를 쓰고, 다소 자극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죠. 관찰 예능이 주가 되며 자극적인 재미보다는, 부드러운 재미를 추구하는 게 예능의 대세가 됐습니다. 역시 자극적인 재미보다는 조용한 웃음을 주는 예능입니다. 출연자들이 시골로 내려가 사람들과 만나고, 집을 짓는 모습을 보면서 힐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시 사람들에게 전원생활의 로망을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까요. 단순 로망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집을 리모델링함으로써 진정성도 더해주고, 공영방송 KBS 답게 시골 빈집 사안을 해결한다는 공익도 담긴 모습입니다.
리모델링 정보 제공
출연자들이 직접 집을 다시 짓는 모습을 보면서 리모델링 정보를 소소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을 소재로 한 예능은 , 등이 대표적이죠. 은 의뢰인을 위해 전문가가 건물을 통째로 리모델링하는 예능이었고, 는 의 스핀오프로써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조명한 예능입니다. 는 시골 빈집을 출연자들이 직접 리모델링한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들이 리모델링에 직접 참여하기 때문에 진정성이 더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용한 포맷
자극적인 재미를 추구하지 않는 것은 좋지만, 포맷 자체가 대조적으로 단순하고 잔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골로 여행을 떠나고, 자급자족하는 콘셉트는 새로운 게 아니니까요.
tvN, 나영석류 예능이 이런 콘셉트를 특히 좋아하죠. 최근 나온 , 과 많이 비슷합니다. 빈집을 리모델링한다는 것도 조금 비슷합니다. 는 출연진들이 어떠한 식으로 리모델링하는지에 더 초점을 맞췄지만요. 시청자에게 긴장감이나 새로움을 줄 수 있는 장치가 더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시청률은 4.1로 시작해 현재 3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목요일 오후 예능임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성적입니다. KBS 예능답게 재미와 공익성 모두를 잡은 프로그램 같습니다. 중장년층들에게 친숙한 출연진을 활용해 조용한 재미, 힐링을 주는 게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후속 시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2030 연령대의 출연진이 추가 투입되어도 좋을 듯합니다. 최근에 세대만의 리모델링으로 청년들은 어떤 주거 생활을 꿈꾸는지 가 보여줬으면 합니다.
빵 발생하면서 웃긴 장면은 없지만, 소소한 시골 생활에서의 모습이 주는 조용한 재미를 인지하고 싶다면 를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베아채 코스는 사랑하는
시성 단테의 사랑과 시혼의 원천이 되었던 단테 신곡의 여주인공 베아트리체의 줄임말로써 베아채 코스는 자연에 대한, 골프에 대한 사랑을 품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힐링공익 리얼리티
과거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이 대세였을 때는 출연자들이 신체를 쓰고, 다소 자극적인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리모델링 정보 제공
출연자들이 직접 집을 다시 짓는 모습을 보면서 리모델링 정보를 소소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