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기준시가(공시지가) 조회 ft홈택스
재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동산. 부동산의 시가표준액 조회방법 및 시가표준액과 재산세의 관계를 이해하고 스스로 재산세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초연금 재산의 소득환산액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공시가격, 공시지가 등등 부동산 가격 용어가 혼동스러운데요. 첫째 부동산의 가격을 나타내는 용어부터 정리하겠습니다.
공동 주택이란?
공시 가격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연구출하는 개별단독주택과 국토교통부에서 연구출하는 표준단독주택, 공동주택 총 3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중 공동주택에는 기본적으로 아파트를 비롯해 연립 주택과 빌라로 보고된 다세대주택이 포함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시세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공시가격이 하락하면 보유세가 줄어드는 혜택이 있으며 추가적인 불이익은 없습니다.. 하지만 연립 주택이나 빌라와 같은 다세대주택은 평시 시세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공기가격이 하락하면 공시가를 기준으로 하는 대출이나 보증보험 가입 등의 한도가 줄어들어 많은 불이익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전세를 구출하는 세입자의 입장이라면 이 부분은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공시 가격이 하락한다면 전세 보증금 역시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홈페이지 특성
각 사이트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실거래 금액이 다양하게 나올 수 도 있었으나 이는 실거래 반영시기의 차이 때문입니다. 그러니 더블 체크하는 걸 권장 드립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홈페이지는 국토 교통부 실거래 공개시스템이고, 이 데이터를 다른 사이트에서 재인용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발매 참고 자료집은 KB 부동산 실거래 가격을 주로 참고 하는 편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는 잔금일이 아닌 계약일 기준입니다.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신고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기준시가란 건물과 토지를 합쳐 가격을 결정한 것을 의미하는데 통상 기준시가 아니면 공시가격이라 혼용하여 사용되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제대기오염 드린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링크를 통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를 원하시는 물건의 주소를 직접 입력해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시지가는 땅 지자가 들어가며 이는 토지의 가격을 말합니다. 토지의 적정 가치를 매년 1회씩 평가하여 공시하고 있습니다. 매년 바뀐다는 말이죠. 시가표준액과 비슷하게 세금을 부여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며, 공시지가는 표준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로 나뉩니다. 표준공시지가는 개별공시지가를 정하는 큰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표준공시지가는 국토부 장관이 토지의 면적당 가격을 정합니다. 표준 공시지가를 참고하여 지자체가 주관이 되어 개별 토지의 가격을 산출합니다.
개별 공시지가는 세금을 부여, 도시개발계획의 토지수용 보상금, 농지전용부담금을 산출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이는 중요한 보상금 문제에도 직결되기 때문에 매년 5월 개별 공시지가가 공개된 날로 부터 30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지가란?
공시지가 토지의 가격공시 가격 토지 건물의 가격
공시 지가의 사전적 의미는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국토교통부 장관이 평가, 조사한 토지의 단위 면적당 가격입니다. 쉽게 토지의 가격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와 달리 공시 가격은 토지 가격에 건물의 가격을 더한 금액입니다. 과거 토지에 대한 공적 평가는 일원화되어 제공하는 반면 건물 가격에 대한 평가가 담당 기관에 따라 상이했다고 합니다.
이는 시장에서 토지와 건물이 일체로 거래된다는 점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변경하기 위해 토지와 건물을 통합하여 평가하는 공시 가격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편옷차림 아파트 등 주택에 대한 금액도 공시지가라고 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밀히 따지면 아파트 등 주택의 가격은 공시 가격이라고 표출하는 것이 올바른 표기입니다.
2023 부동산 공시가격 현황
금년도 부동산 공시 가격은 지난해 대비 18.61로 대폭 하락되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시세가 떨어지면서 공시 가격에도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시도별 공시가격 변동률을 보시면 세종시가 30.68로 가장 높은 하락폭을 보였고 제주도가 5.59로 가장 적은 폭으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동 주택이란?
공시 가격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연구출하는 개별단독주택과 국토교통부에서 연구출하는 표준단독주택, 공동주택 총 3가지로 분류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홈페이지 특성
각 사이트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