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우리나라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힘들다는 설악산 공룡능선 등산 (백담사→공룡능선→소공원)

우리나라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힘들다는 설악산 공룡능선 등산 (백담사→공룡능선→소공원)

지역 구분은 대체로 오랜 세월이 지나도 거의 변하지 않는 산맥이나 호수 등 자연 지형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지도를 보시면 산맥이나 강을 경계로 삼아 지역을 분류하고 있고 이와 같이 지역의 구분이 나중에는 행정 구역으로 정해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리적 경우에서 따라 크게 북쪽 지방, 중부 지방 그리고 남부 지방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북쪽 지방은 멸악산맥을 기준으로 그 북쪽 지역을 일컫는 말이었는데 최근에는 휴전선 북쪽인 북한 지역을 북쪽 지방이라고 부릅니다.

이 북쪽 지방은 낭림산맥을 경계로 하여 관서 지방과 관북 지방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튀르키예 지도
튀르키예 지도

튀르키예 지도

남유럽과 서아시아 사이에 위치한 투르키예는남쪽과 동쪽의 지중해와 북쪽의 흑해에 해안선이 있으며 동쪽으로는 아르메니아, 이란, 아제르바이잔, 북동쪽으로는 조지아, 북서쪽으로는 불가리아와 그리스 이라크와 시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전체 면적은 783,562kmsup2로 우리나라의 7.8배 크기이며 인구는 8,320만 명으로 튀르키예인 80 쿠르드족 20로 구성되어 있는 인구 대국이기도 합니다. 오스만 제국 시절 수도는 이스탄불이었지만, 튀르키예 공화국 성립 이후 앙카라로 변경됐습니다.

최대도시는 이스탄불입니다. 지질학상으로 유라시아판의 일부인 아나톨리아판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라비아판, 아프리카판 등과 접하고 있으며 알프스히말라야 지진대의 길목에 있어 지진이 잦은 국가입니다.

포르투갈 지도
포르투갈 지도

포르투갈 지도

유럽의 변방국가였으나, 아메리카, 인도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면서 대항해시대를 여는데 성공한 나라 입니다. 이로 인해 1447년부터 포르투갈이 확보한 식민지 국가는 총 17개 국가로 브라질, 중국마카오, 인도네이사동티모르, 인도디우, 다만 등이었고 가장 최근인 1999년 마카오를 중국에 반환하면서 포르투갈은 모든 식민지를 반환했습니다.

스페인과 함께 유럽의 가장 외곽인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모로코와의 거리도 아주 가깝습니다.

스페인과 국경이 접해 있으며 지중해에 접해 있지는 않지만 지중해와 가까워 지중해성 기후이며 유럽에서는 기후가 가장 온화한 나라 입니다. 산악지형이 아님에도 언덕이 많이 있으며 국토 면적은 92,090 kmsup2로 우리나라 면적과 비슷하지만, 인구는 1천만 명으로 우리나라의 15 수준입니다.

철령관을 기준으로 한 관북, 관서, 관동 지방
철령관을 기준으로 한 관북, 관서, 관동 지방

철령관을 기준으로 한 관북, 관서, 관동 지방

태백산맥에 있는 고개들 중에는 서울과 함남도 원산시를 연결하는 곳에 철령이라는 고개가 있습니다. 철령은 깊고 험한 고개로 요새와도 같은 협곡이기 때문에 군사적으로 아주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일찍부터 나라에서는 철령관을 만들어 방어 요충지로 활용했습니다. 이 철령관을 기준으로 그 북쪽인 함경도를 관북 지방, 서쪽인 평안도를 관서 지방, 동쪽인 강원도를 관동 지방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슬로베니아 지도

오스트리아 남쪽, 유럽 남동부의 작은 나라로 아드리아 해와 알프스 산맥 사이에 뻗어 있는 국가입니다. 과거 유고슬라비아의 공화국 중 하나였으며, 크로아티아, 헝가리, 이탈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국토 대부분이 육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이탈리아와 크로아티아 사이의 아드리아해에 46km 길이의 해안선이 고유한 바다와 접해 있습니다. 국토 면적은 20,273 kmsup2으로 우리나라 경상북도 정도의 크기입니다.

인구는 2백만 명 정도이며 수도는 류블랴나입니다.

세르비아 지도

유럽의 남동쪽 발칸반도 중앙에 위치한 내륙국가로 구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체제 공화국 6개 중 4개 공화국,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공화국, 몬테네그로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알바니아, 불가리아, 헝가리, 루마니아와도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국토 면적은 77,474kmsup2로 한반도의 13 정도이며 인구는 720만 명, 수도이자 최대 도시는 베오그라드입니다. 특히 세르비아군이 유고슬라비아 내전 당시 보스니아와 크로아티아, 코소보 등지에서 대량학살, 집단 강간 등 잔악한 전쟁범죄를 일삼았던 과거사로 국제 사회에서 비관적 이미지가 많은 국가 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전도 쉽게 확인해보기

비슷하게 다운로드한 파일로 지도를 크게보더라도 화질에 차별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지도 크게 보기 외에도 세계지도 크게보기등도 활용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구글지도나 네이버지도, 다음지도등을 사용해 국내 지도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특히 구글어스라는 기능을 이용해보시면 위성으로 촬영된 국내의 지도 전반은 물론 전세계의 지도를 손쉽게 펼쳐보실 수 있으며, 무엇보다.

큰 강점은 실시간으로 걸어가는 연동형 지도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데 가장 좋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튀르키예 지도

남유럽과 서아시아 사이에 위치한 투르키예는남쪽과 동쪽의 지중해와 북쪽의 흑해에 해안선이 있으며 동쪽으로는 아르메니아, 이란, 아제르바이잔, 북동쪽으로는 조지아, 북서쪽으로는 불가리아와 그리스 이라크와 시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르투갈 지도

유럽의 변방국가였으나, 아메리카, 인도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면서 대항해시대를 여는데 성공한 나라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철령관을 기준으로 한 관북, 관서, 관동

태백산맥에 있는 고개들 중에는 서울과 함남도 원산시를 연결하는 곳에 철령이라는 고개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