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24일에 단행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오염수는 매일 500톤씩 방류되어 30년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8월 24일 오후 1시 방류예정 오염수 1톤 바닷물 1200톤과 섞어 희색처리 삼중수소 농도가 방류 기준치인 1리터 당 1천500베크렐 이하일 경우 방류 8월 23일 기준 각 나라별 주변국의 반응을 뉴스 제목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중국, 러시아, 홍콩의 적극적인 오염수 방출 저항 표명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홍콩은 일본 농수산물의 1,2위 수출시장으로 일본은 상당한 수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평적인 야당과 국민
비평적인 야당과 국민

비평적인 야당과 국민

더불어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일본을 규탄하고, 정부가 일본의 결정에 방패막이 역할을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앞으로 야당 및 시민단체와 함께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한 투쟁에 나설 거라고 했습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이 지난 5월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85%는 오염수 방류에 저항하는 거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6월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8%가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물 오염이 걱정된다고 답했고, 일본의 방류 결정이 발표되자 전국 각지 시민단체 및 환경단체가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의 비극Tradegy of the commons이란 쉽게 말해서 너도 나도 막 사용하다가 모두 망합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일본 정부의 방류 행위에 적용해 보면,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시작 다른 나라들도 자국 내 오염수 방류 시작 모든 나라들이 자국 내 오염수 방류 시작 바다의 자정작용을 넘어서는 오염 발생 인류는 바다.

높은 비난 여론
높은 비난 여론

높은 비난 여론

일본 정부의 결정을 두고 일본 내부에서도 비난 여론이 있습니다. 특히 일본 현지 어민과 시민 단체 등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강하게 반발합니다. 오염수 해양방류를 앞장서서 반관해 온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의 기시 히로시 회장은 이날 해양방류 결정에 관해 매우 유감이고, 도저히 용인할 수 없습니다.라며 후쿠시마현뿐만 아니라 일본 전국 어업자의 감정을 짓밟는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국제적인 우려도 크다. 특히 환경 단체들은 정화 장치로 걸러지지 않는 방사성 물질이 많습니다.며, 일본 당국이 전망 손해를 축소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일본산 수입 금지 중인 국가

2011년 원자력발전 사고 후, 55개국이 일본산 식품의 수입 금지를 포함한 규제를 발매한 가운데 현재 규제를 계속 시행하고 있는 국가로는 한국과 중국, 홍콩, 대만, 러시아, 마카오,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등 7개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평적인 야당과 국민

더불어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일본을 규탄하고, 정부가 일본의 결정에 방패막이 역할을 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의 비극Tradegy of the commons이란 쉽게 말해서 너도 나도 막 사용하다가 모두 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높은 비난 여론

일본 정부의 결정을 두고 일본 내부에서도 비난 여론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