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유래, 간격, 음식(보양식) 알아보기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유래, 간격, 음식(보양식) 알아보기

제사 사안은 가족 간에 갈등을 많이 일으키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부모님이 제사를 지냈다면 자식이 당연히 물려받는 것이 요즘에 분위기입니다. 습관처럼 지내왔던 제사를 없애자니 마음에 걸리는 것이지요. 한국에서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가치있게 생각하는데요. 기독교 집안에서는 제사를 지내지 않지만 불교집안이거나 무교일 경우에 가정집에서는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시대가 바뀜에 따라 며느리들이 제사를 선호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이것을 존중하여 제사 문화가 많이 사라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가뜩이나 결혼하기도 어렵고 출산율도 줄어드는 난국에 되도록이면 며느리에게 맞춰주자는 문화가 생겨나고 있는 듯합니다.


imgCaption0
유교식 제사와 불교식 제사의 차이점

유교식 제사와 불교식 제사의 차이점

앞서 유교식 제사는 조상신을 섬기는 개념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불교식 제사는 조상신 개념 아니라 영가님에게 법문을 베품으로써 세속의 집착을 훌훌 털어버리고 좋은 곳으로 천도하는 개념입니다. 이미 새 몸 받아서 윤회했을 텐데 무슨 천도냐고 그러는 불자님도 계실지도 모르는데요. 이것은 중생의 지혜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천도재, 백중행사 같은 것으로 합동천도재를 지내는 것입니다. 짧은 중생의 소견으로 제사를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유교식 제사는 조상님에게 사업 잘 되게 해 주세요 이런 식으로 비는 행위가 많은 데에 반해서 불교식 제사는 영가님 좋은 곳에서 평안히 쉬시라는 극락왕생의 기원이 있는 것입니다. 좋은 묏자리 터보러 다니고 이런 행위가 조상을 좋은 곳에 모시면 나에게 복을 준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사의 공덕

지장경에 보시면 칠분공덕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제사를 모시게 되면 17은 조상에게 67은 자손에게 공덕이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유교의 제사 풍습을 사찰에서 스님이 집전을 해서 모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단지 단어가 조금 다릅니다. 절에서는 천도재, 49재와 같이 제자를 쓰지 않고 재자를 씁니다. 한문의 뜻이 약간 다르지만 제사를 드리는 의미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하신 것은 제사를 지내면 좋을까? 제사를 모시지 않으면 불이익은 있지 않을까요? 이런 것들이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저는 여러분이 여건이 되면 집에서 가족들과 불교식으로 모시든지 아니면 절에서 명절에는 합동차례나 기일에는 기제사 모시는 방법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두번째 복날 음식은 치킨입니다. 삼계탕과 같은 국물류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닭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므로 여름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음식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보양식입니다. 세번째 복날 음식은 장어입니다. 장어는 기력을 회복하는데 매우 좋은 음식인데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더운 여름날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부추, 생강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의 체내 흡수를 돕는 것은 물론 독소를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스테미너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남성분들 보양식으로 추천드립니다. 네번째 복날 음식은 낙지입니다.

제사 날짜 정하는 법 제삿날은 전날인가? 당일인가?

보통 절에서 제사를 모시게 되면 죽은 당일 날 지내면 됩니다. 사람들이 제사는 죽은 전날에 드리는 것이라고 착각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엄밀히 말하면 밤 11시에 지내는 것이기 때문에 자시가 넘어가면 이미 하루가 시작되었다고 보기 때문에 전날이 아니고 당일입니다. 그래서 자시에 지낼 것이 아니면 죽은 당일 날 제사를 드리는 것이 맞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 날짜

올해 삼복 날짜를 알기 전 어떤 기준으로 삼복을 정하는지 알아야겠죠? 초복, 중복, 말복을 정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복 하지로부터 3번째 경일 중복 하지로부터 4번째 경일 말복 입추로부터 첫번째 경일 그렇다면 올해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요?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복 23년 7월 11일 중복 23년 7월 21일 말복 23년 8월 10일 2024년과 2025년의 초복, 중복, 말복 날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사 비용

절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 독불공일 경우 2030만 원선이고요.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저렴하게 합동 기제사를 하는 절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클릭하시면 좋겠습니다. 비용문제만 해결에 되면 절에서 제사를 살며 가족들과 제사문제로 갈등 없이 원만하게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교식 제사와 불교식 제사의

앞서 유교식 제사는 조상신을 섬기는 개념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의 공덕

지장경에 보시면 칠분공덕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 날짜 정하는 법 제삿날은 전날인가?

보통 절에서 제사를 모시게 되면 죽은 당일 날 지내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