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퇴사자 권고사직시 보상금 받을 수 있나 위로금정의, 의무기준, 적용금액 등 총정리

퇴사자 권고사직시 보상금 받을 수 있나 위로금정의, 의무기준, 적용금액 등 총정리

권고 사직일 경우 실업 수당 신청 가능하신 거 알고 계신가요? 누구나 마음에 드는 회사에 취업하게 되시면 오래오래 다니고 싶은 마음은 있을 것이고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은 회사가 마음에 든다면 오랜동안 한 직장에서 오랜동안 다니고 근무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옛날에도 그랬으나 최근에 또한 경기가 좋지 않고 불황인 경우 퇴사를 하게 되며 또한 회사의 사정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퇴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자발적 퇴사가 아닌 기업 측에 의해 권고사직이므로 실업급여조건에 부합하게 되며 권고사직의 경우 조건이 맞는다면 당연히 실업급여를 신청하실 수 있었는데 그리하여 오늘은 실업 수당 신청방법부터 불가 요건 및 지급기한까지 한방에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권고사직이란?
권고사직이란?

권고사직이란?

권고사직은 기업 측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고하는 근로자의 비자발적 퇴사로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여 사직서를 제출하면 근로관계가 종료되며 권고사직의 경우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의사와 독립적으로 퇴사를 당한 경우. 이용자 측의 강요에 의한 희망퇴직 아니면 명예퇴직한 경우. 휴업 및 장기간 임금체불 등으로 직접 자율적으로 퇴사한 경우. 회사의 폐업 도산 구조조정이 확실해 직접 자율적으로 퇴사한 경우. 본인의 의지가 아닌 기업 측의 재정 문제 및 주변 환경 등으로 퇴사한 경우 권고사직에 포함됩니다.

실업 수당 수급 제외 대상
실업 수당 수급 제외 대상

실업 수당 수급 제외 대상

법률적으로 뭔가 문제가 있거나 큰 손해를 회사에 입힌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권고사직할 경우 실업 수당 수급대상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다른 이유가 없는 한 퇴직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형 선고를 받음 법률형법에 의거 회사의 큰 피해 기밀누설이나 시설물 파손 등 장기간의 무단 결근, 그 외 이유 없는 장기간의 불열렬한 근태 이유 없음 그런데, 회사에서 자진 퇴사했을 경우는 다릅니다.

권유 퇴직 거부 시 실업급여

사업주로부터 권고사직을 권유받아 사직서를 제출해야되나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번 권고사직을 거부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근로자가 권고사직을 저항하는 경우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근로관계를 계속 이어서하는 것, 두 번째는 근로자의 동의 없이 근로자를 해고하는 것인데요. 첫 번째를 선택할 경우 근로자는 계속 일을 하면 되고, 두 번째는 근로자에게 심각한 귀책사유가 없는 이상 실업 수당 수급 사유가 되기 때문에 근로자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권유 퇴직 실업 수당 수급문제

권고사직이라고 한다면 회사에서 퇴사하세요라는 권고와 함께 그만둔 경우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쉽게 자의가 아닌 타의로 중단하는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거의 거의 모든 실업 수당 수급 대상이 됩니다. 못된 회사가 아닌 담에는 거의 모든 권유 퇴직 처리를 해줍니다. 처음 실업급여의 수급 기준을 알아볼까요? 거의 모든 알고 있겠지만 짚고 넘어가 봅시다. 아래 3가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 비자발적 (짤려야 함)- 최소 180일 이상 근무 (고용보험 가입 기준)- 앞으로 재 취업 활동과 적극적인 의지 (증빙)- 단, 제외대상에 해당하지 않을 것

여기에서 저희가 볼 것은 바로 제외 대상입니다.

권고사직으로 실업 수당 신청하려면 유의할 점

권고사직을 이유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 근로자분들이 가장 유의할 점은 사직의 이유가 사용자의 권고임을 분명히 하시는 것입니다. 즉 권고사직의 증빙을 분명히 남겨야 한다는 뜻인데요. 사직서에 사직 원인을 권고사직으로 명시하거나, 사용자로부터 사직을 권고받았다는 사실을 문서로 분명히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고용보험 상실신고 시 퇴직 사유를 권고사직으로 선택하여 신고하는 것인지를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권유 퇴직 실업급여

현재 권고사직을 제안받았거나 아니면 권고사직에 대하여 가장 많이 알고 싶은 부분이 권유 퇴직 을 당할 경우 실업 수당 를받을수 있나? 일 겁니다.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다른 실업 수당 수급 요건 이 만족되었을 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권고사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업 가 힘들면 그 힘든 부분을 회사와 근로자 가 나누어 부담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기업 들은 무요건 근로자 에게만 부담을 주려 하니 언제나 늘 손해를 보는 건 근로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주 묻는 질문

권고사직이란

권고사직은 기업 측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고하는 근로자의 비자발적 퇴사로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여 사직서를 제출하면 근로관계가 종료되며 권고사직의 경우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업 수당 수급 제외 대상

법률적으로 뭔가 문제가 있거나 큰 손해를 회사에 입힌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권고사직할 경우 실업 수당 수급대상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권유 퇴직 거부 시

사업주로부터 권고사직을 권유받아 사직서를 제출해야되나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번 권고사직을 거부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