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 공인인증서에는 여러 업무처리가 가능한 범안용 공인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일반 민원업무가 가능한 전자세금계산용 공인인증서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거래하는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하는 오프라인 방법과 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발급하는 온라인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신청서 작성방법
신청하는 사업자의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만약 사업자가 여럿이라면 하나하나씩 신청해야 합니다. 보안카드의 비밀번호 숫자 4자리를 기입합니다. 이메일과 핸드폰 전화번호를 기입합니다. 신규로 발급받는 것인지 재발급인지 체크해줍니다. 대표자 이름을 쓰고 서명을 하거나 법인이라면 법인도장을 찍습니다.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위임하는 분의 이름과 서명, 대리인의 인적사항을 기입해야 합니다.
발급 방법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은행계좌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개인사업자 계좌가 있는 하나은행을 이용했는데요. 하나은행 어플은 개인용과 기업용이 다르게 있으니 기업용으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신분증 신분증 혹은 운전면허증 본인명의 핸드폰 등록할 이메일 주소 개인사업자 대표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핸드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약관 내용에 동의하고 금융거래를 위한 확인차례대로 거래목적과 자금, 자산현황을 입력하는데요. 어렵지 않으니 목록에 있는 내용중에서 선택해서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설정 후 모바일OPT를 선택하면 인증서 발급을 위한 회원가입 준비 단계는 완료가 됩니다.
세금계산서 기업인증서 발급 절차
기업 뱅킹 홈 화면으로 돌아와서 메뉴에 있는 인증OTP 를 선택합니다. 인증센터에서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한 인증수단 등 여러가지가 있어 혼란스러울수 있는데요. 상단에 있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주세요. 전자세금용과 개인사업자를 선택하고 사용자아이디,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를 순차적으로 입력 후 다음을 눌러 이동합니다. 인증서 발급에 대한 필수약관을 모두 동의 하면 인증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발급비용 4,400원이 필요합니다.
출금계좌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최종 인증서암호를 입력하면 드디어 완료가 됩니다. 모바일로 하기 때문에 이미지만 보고 따라하면 금방인데요. 휴대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사용해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어플을 이용한 세금계산서 발행도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는 휴대폰에 저장되어있으니 PC에서 사용을 위해서는 내보내기 과정이 필요한데요. 인증OTP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PC로 내보내기 할 수 있고 스마트폰끼리도 내보내기 가능한데요. PC에 를 열어두고 모바일폰에 있는 인증번호를 입력해서 내보내기 하면 PC에서도 휴대폰에서도 모두 인증서를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처음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고 거래처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기 위해서 기업은행을 방문해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했었는데요. 사업내용이 바뀌면서 계산서 발행을 할 일이 없어지는 바람에 자연스레 인증서 갱신을 놓쳤네요. 그렇게 만료가 되는 바람에 이렇게 갑자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하려고 하니 인증서 조차 없어서 막막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비대면으로 하나은행 기업용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되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신청서
신청하는 사업자의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발급 방법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는 은행계좌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세금계산서 기업인증서 발급
기업 뱅킹 홈 화면으로 돌아와서 메뉴에 있는 인증OTP 를 선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