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제안 2023724

한국경제신문 주요 기사 모음 제안 2023724

2030년 367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토큰증권S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금융회사와 기업이 합종연횡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토큰증권 시장을 새 먹거리로 보고 있는 증권사와 은행은 물론이고 조각투자 업체, 통신회사, 인공지능AI 업체 등까지 뛰어들면서 최대 40곳이 함께 하는 토큰 동맹이 속속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토큰증권이란 블록체인 등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발행하는 증권으로 이르면 내년 도입됩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의하면 자기자본 5조원 이상 대형 증권사 8곳 중 6곳이 토큰증권 발행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하나금융그룹, SK텔레콤과 넥스트 금융산업 이니셔티브를 구성했습니다. 조각투자 사업자인 링거스튜디어, 서울옥션블루 등도 합류했습니다.


imgCaption0
한국경제tv 주식창

한국경제tv 주식창

한국경제TV의 주식창은 대한민국 대표 경제방송 한국경제TV에서 제공되는 주식 앱입니다. 주식창은 터치 한 번으로 진단부터 추천까지 한 번에 종목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국내 최고의 빠르고 안정되는 시세와 빠른 알림, 빠른 거래 가격 가능합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원샷 기능은 투자자들이 시장 동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종목 원샷 점수와 투자 성향별 접근 방안을 제공합니다.

벼락거지 될라 빚투 전쟁터 된 증시

올 들어 2차전지, 초전도체 등 일부 테마주가 과열되자 시중 자금이 증시에 밀물처럼 밀려들고 있습니다. 초단기로 돈을 대여 테마주에 몰빵하는 묻지마 투자는 전 연령대로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기 투자 상품에서는 투자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가면서 주식시장 변동성이 유례없이 커졌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의하면 지난달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의 전체 주식 거래금액은 총 567조365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정부 예산639조원의 90에 달하는 자금이 지난 한 달간 증시를 오간 것입니다. 이런 자금 흐름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직후 소위 동학개미 운동으로 국내 증시가 사상 최고치를 찍은 2021년 7월579조원에 근접한 것입니다. 지난달 오늘 평균 주식 거래대금은 약 27조174원으로 올 1월13조1412억원의 두 배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금리 뛰자 신사임당 장롱 밖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후 장롱, 금고 등으로 자취를 감춘 5만원권 지폐가 시중에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서 예적금 기업 수요가 증가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해제 후 대면 경제 활동이 증가한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은행으로부터 받은 화페 수급 유행 자료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5만원권 발행액은 약 10조원, 환수액은 약 7조8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발행액 중 환수액이 차지하는 비중인 환수율은 77.8입니다. 5만원권 발행이 시작된 2009년 6월 후 상반기 기준으로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은이 발행한 화폐는 시중에서 유통되다가 예금 가입과 세금 납부 등의 형태로 금융회사에 유입됩니다. 금융사는 이 중 일부를 시재금으로 보유하고 나머지는 한은에 입금하는데, 이럴때 한은에 돌아온 금액이 환수액입니다.

서울시, 하반기 electric vehicle 7800대 보조금

서울시가 7일부터 최대 860만원을 지요구하는 electric vehicle 구매보조금 신청을 받습니다. 올해 목표로 잡은 2만 대 가운데 상반기 1만2000여 대에 지급을 완료한만큼 하반기 보조금 대상을 7800여 대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electric vehicle 10 시대 달성을 위해 이 같은 electric vehicle 보급 계획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미 보조금을 제공한 1만2053대와 하반기 물량을 더하면 올해 1만9876대에 보조금을 지급할 방침입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4388대, 화물차 1392대, 통학통근버스 54대 등 민간 물량이 5834대입니다. 택시 1500대, 마을버스 487대 등 대중대중교통 물량은 총 1987대, 마을버스 487대 등 대중대중교통 물량은 총 1987대, 별도로 공공버스 2대에도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승용차의 경우 차량 가격이 높을수록 보조금이 줄어듭니다.

재난지역 손해 가구에 통신비 지원

정부가 집중호우 특별재난지역 주민의 통신 요금을 한시적으로 깎아주는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계속된 폭우로 손해를 본 충북 청주시, 경북 예천군 등 전국 13개 지역 주민을 위한 정보통신방송전파 분야 지원 대책을 23일 발표했습니다. 먼저 특별재난지역 손해 가구당 한 명의 통신 서비스 요금을 1개월 간 1만2500원 감면합니다. 통신 요금이 1만2500원보다.

적으면 요금만큼만 지원합니다. 같은 기간 해당 가구에는 시내전화인터넷전화 이용요금 100, 초고속 인터넷 요금 50도 깎아줍니다. 집중호우로 주거 시설이 유실되는 등 장기간 통신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진 사용자가 서비스 해지를 요청할 경우에는 위약금 없이 통신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이용약관에 따른 위약금 면제 사유에도 이런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경제tv 주식창

한국경제TV의 주식창은 대한민국 대표 경제방송 한국경제TV에서 제공되는 주식 앱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벼락거지 될라 빚투 전쟁터 된

올 들어 2차전지, 초전도체 등 일부 테마주가 과열되자 시중 자금이 증시에 밀물처럼 밀려들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 뛰자 신사임당 장롱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후 장롱, 금고 등으로 자취를 감춘 5만원권 지폐가 시중에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