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실업 수당 조건 개정 개편 내용, 수급기간, 신청방법 등

2023년 5월 실업 수당 조건 개정 개편 내용, 수급기간, 신청방법 등

2023년 변경되는 실업 수당 조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는 비자발적 퇴사자의 재취업과 생계안정 지원을 위해 구직급여를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일부 규정을 악용하여 실업급여를 타는 폐단이 늘어남에 따라 실업 수당 조건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연장현재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80일 6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오는 5월부터는 4개월이 더 늘어난 300일 10개월 이상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된 비자발적 퇴사자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심사 중입니다.

실업 수당 하한액 감액현재 실업 수당 일일 하한액은 최저 입금의 80인 61,568원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최저 임금의 60인 46,178원으로 감액할 예정입니다.


2023년 5월 실업 수당 개편
2023년 5월 실업 수당 개편

2023년 5월 실업 수당 개편

2023년 5월에는 실업 수당 제도에 개편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 개편으로 인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기준이 변경될 수 있으며, 신청 방법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업자는 개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신청 시기와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실업급여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실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로서,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수급 기준과 신청 방법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업자는 변화된 규정을 주시하고 필요한 절차를 준수하여 실업급여를 신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신청방법

단기 계약직으로 실업급여가 가능한 경우는 자신이 이전 직장에서 170일만 일하고 그만두었을때, 10일 남은 실업급여필요조건 일수를 채우기 위해서 일용직단기계약직으로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 회사측에 이직확인서를 요청,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스스로도 확인 마지막 이직사유코드 부분에 근료계약 만료가 표기되어 있어야 실업 수당 수급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훈련을 신청합니다. 1시간 소요 워크넷에서 이력서작성 및 구직신청 완료하기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하기 그 이후 실업급여대상에 해당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정이 되지 않았다면 90일 이내 재심사를 청구하고, 사유를 들어야 할 것입니다.

5 재취업활동 강화
5 재취업활동 강화

5 재취업활동 강화

실업 수당 지급 대상에 해당되더라도 실업 인정 이후 꾸준한 재고용 활동을 해야 합니다. 수급자 특성에 따라 일반 수급자, 반복 수급자, 장기 수급자, 만 60세 이상 및 장애인 등 4가지로 나누어 분류하고 횟수와 범위에 차이를 두었습니다. 반복 수급자 이직일 기준 5년간 3회 이상 수급한 사람을 말합니다. 장기 수급자는 실업급여를 수급하는 일수가 210일 이상입니다. 재고용 활동은 구직활동입사지원, 면접 응시 등을 중심으로 인정되며, 어학 학원 수강 등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과거 워크넷 입사 지원 가능 횟수 또한 폐지되었습니다.

52 허위, 형식적 구직활동 제재모니터링 강화

면접을 불참하거나 취업 거부 시 구직급여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실업 수당 부정수급을 체크하기 위한 모니터링을 수시로 실시하며, 특별점검 및 상시 검찰, 경찰 합동조사도 이루어집니다.

실업 수당 금액

실업 수당 금액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실업 수당 지급금액은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급여일수입니다. 실업급여액의 모의계산은 아래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상용직 실업 수당 2. 일용직 실업 수당 3. 예술인 실업 수당 4. 노무제공자 실업 수당 5. 자영업자 실업 수당 자신이 받게 될 실업 수당 지급 금액 확인을 희망하는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상한액 하한액이 있는데요, 지급 상한액은 1일 66,000원이며 하한액은 1일에 61,568원 이랍니다.

하한액은 퇴직했을 때 최저임금법상 시간급여 최저임금에 90의 1일 소정업무시간 8시간을 곱한 것입니다.

2023년 실업 수당 상반기 필요조건 개정예정

실업 수당 수급기간은 최소한 120일에서 최대 270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실업 수당 수급을 많이 조금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도 적지않게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중에는 도덕적해이, 고용보험 가입자간의 형평성, 저소득층 보호 등을 사유로 실업 수당 지급 조건, 수준, 기간 등의 개선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5년간 3회 이상 실업급여를 받은 사람들은 지급액을 절반 정도 삭감하는 내용도 담은만큼, 반복 수급자들이 많이 나타나고 단기직 등으로 실업급여를 악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다시 구직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5월 실업급여

2023년 5월에는 실업 수당 제도에 개편이 있을 예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 수당 신청방법

단기 계약직으로 실업급여가 가능한 경우는 자신이 이전 직장에서 170일만 일하고 그만두었을때, 10일 남은 실업급여필요조건 일수를 채우기 위해서 일용직단기계약직으로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재취업활동 강화

실업 수당 지급 대상에 해당되더라도 실업 인정 이후 꾸준한 재고용 활동을 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