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분 연말정산 특별세액공제(의료비교육비기부금보험료)
연말정산 시 이해해야 하는 세금감면 중에서 특별세금감면 항목인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보험료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세액공제는 내야 하는 세금에서 공제항목금액을 빼 주기 때문에 연말정산에서 체크포인트죠.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보험료 세금감면 대상과 공제율, 공제가능한 항목 및 제외 항목을 짚어봅니다.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는 기타세액공제와 특별세액공제로 나눕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연말정산 중 오로지 소득과 연령요건을 안 보고 부양가족의 의료비까지 공제받을 수 있어요. 의료비는 연봉의 3 초과분부터 공제대상에 따라 세액공제율을 적용해요. 공제한도 없이 난임시술비는 사용금액의 30, 미숙아는 20, 본인만 65세 이상장애인 등은 15 세액공제율을 적용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3 초과분만 총급여액의 3를 넘는 금액만을 세액공제해 줍니다.
1 의료비 공제 항목 산후조리원 산후조리원비는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자만 출산 1회에 200만 원 한도로 세액공제받습니다.
신용카드로 의료비 지출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모두 받을 수 있을까?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신용카드로 의료비, 교육비를 지출하면 카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신용체크카드 아니면 현금영수증으로 의료비 지출했을 때 중복으로 공제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의료비, 교육비 세액공제가 있는데요. 의료비 세액공제는 기본 공제 대상자를 위하여 카드로 지출한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뿐만 아니라 의료비 세액공제가 중복 적용됩니다.
또한 교육비 경우에는 취학 전 아동에 대한 학원비와, 중고등학생의 교복 구입비에 관해 소득공제와 신용카드 세액공제가 중복으로 적용됩니다. 그 외에 보험료나 기부금, 월세 세액공제와 같은 경우에는 중복 불가능 한 점 참고 바랍니다.
직불카드 안내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고자 하는 근로자는 해당 월세액이 신용카드 등 사용액이나 현금영수증 사용액에서 조회되는 경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대상액에서 이를 차감하고 공제받아야 합니다.
※ 부양가족의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자료제공유되던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건강보조식품
또한, 건강보조식품을 구입등은 의료비 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직접 지출한 것이 아닌 사용자로부터 지급받아 지출된 요양비 요양급여, 실제로 부양하지 않는 직계존속이나 생계를 같이하지 않는 형제자매의 의료비, 간병인에게 지급하는 비용, 외국에 소재한 의료기관에 지출한 의료비,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부터 지급받은 의료비는 공제대상 의료비에 포함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국민연금보험료안내
직장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공단이 매월 보험료 회사에 고지하면 회사가 근로자의 급여에서 원천 공제하여 납부하므로 급여에서 원천 공제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에서 공제받아야 하며, 지역가입자추납보험료 실업크레딧 납부액은 가입자가 공단에 직접 납부하므로 납부한 날이 속하는 연도의 종합소득에서 공제합니다.
국민연금법에 따라 종합소득액이 있는 거주자가 해당 과세기간에 납입한 연금보험료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요금에서 공제할 수 있음.보험료 자료가 조회되지 않은 경우에도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료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 작성 방법과 절차는?
1. 홈택스www.hometax.go.kr에 인증방법을 통한 로그인을 하자. 2. 상단의 신청제출 지급명세서 근로소득 의료비지급명세서를 선택합니다. 3. 의료비 지급명세서 기본정보 입력 과세년월, 제출년월 선택 소득자연말정산지원자 인적사항을 입력 의료비 지급내역 1 의료비증빙코드를 선택. 2 지급처 과세자료 작성완료 5. 과세자료 제출 작성완료 된, 근로소득자종업원 건수와 금액확인 후 제출하기를 선택 신고 완료 반드시 제출하기전에 제출자료 요약을 확인하고, 제출후에는 접수증을 꼭 보관하도록 하자. 연말정산의 의료비 지급명세서 홈택스에서 작성방법 및 제출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원이 많은 경우에는 세무사사무실에 연말정산을 맡기는 것이 시간적, 금전적, 정신력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직원이 10명이내인 경우에는 직접 홈택스에 신고 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의료비 세액공제
연말정산 중 오로지 소득과 연령요건을 안 보고 부양가족의 의료비까지 공제받을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로 의료비 지출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는 모두 받을 수
많이 헷갈려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신용카드로 의료비, 교육비를 지출하면 카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불카드 안내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