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워요
두통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워요 최근에 피로에 스트레스가 쌓여서 몸이 좀 안좋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요, 어제 몸이 좀 안좋은가 싶더니 오늘 아침에 눈뜨기 무섭게 머리가 너무 무겁더라고요. 가만히 누워 있는데도 누가 머리에서 공을 튕기는 것처럼 울리고, 일어나거나 조금만 급속도로 걸으려고 해도 두통이 심하더라구요. 멀미할 것처럼 속이 메스꺼워지기도 하고, 울리는 느낌이었어요. 좀 걱정 받기 쉬운 성격에다.
헤어 무겁고 어지러움 해결방안
어지러움증이 생기면 우선 가장 편한 자세로 눕히거나 앉혀서 눈을 감도록 유도해 주는게 좋은데요. 가만히 누워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는 것은 삼가고 액체로 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생활 중에 급격한 온도변화로도 올 수 있으므로 평소 수분섭취를 잘 하고 술, 흡연은 삼가해야 합니다. 조화로운 식단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컨디션을 잘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지럼증은 움직일경우 심해지고 움직이지 않으면 가라앉는 특징이 있습니다. 갑자기 발생한 어지럼증이 편측마비나 발음장애 증상을 보이면 뇌졸중을 의심해보고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12분 정도 있다가 사라지면 응급실까지 갈 필요는 없지만 노인의 경우 어지럼증이 생기면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신경과 전문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불균형
수면시간이 부족해진다면 다음날 피로가 배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6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머리의 문제라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귀에서 문제가 발생해 나타나는 경우도 지속해서 있는데요. 특히 이석증은 심한 어지럼증이 1020초가량 나타났다가 자연스레 사라진다고 하니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의사에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네 번째로는 목 디스크인데요. 목 디스크와는 전혀 관계가 없을 거라 생각하시겠지만,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이 바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이 생긴다고 합니다.
턱관절 문제
해당 증상의 연관된 원인이라면 턱관절의 문제로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병원을 다녀봤지만 원인을 찾기 어려우셨다면 턱관절일 가능성이 크죠. 턱관절은 조금 틀어지게 될 경우 목과 연결되어 있는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이 압박으로 인해서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거나 이명이 있으신 경우, 아니면 목이나 어깨 결림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턱관절의 문제로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긴장성 두통
해당 증상은 안절부절한 증세가 계속 이어지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경우 나타나는 두통입니다. 이는 피로감이나 배탈, 약간의 호흡 이상이 있을 수 있죠. 그 외에도 눈 뒤에 발생하는 통증이나 머리의 압박감이나 헤어 주변 띄 형태처럼 고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증상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거나 알코올 아니면 카페인을 되도록 멀리하며, 충분한 휴식과 숙면, 수분 섭취를 할 경우 완화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쉽게 개선이 될 수 있겠지만 스트레스, 불안함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증상이 지속해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귀 감염이나 다른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본인은 어떠한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났는지 제대로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헤어 무겁고 어지러움
어지러움증이 생기면 우선 가장 편한 자세로 눕히거나 앉혀서 눈을 감도록 유도해 주는게 좋은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 불균형
수면시간이 부족해진다면 다음날 피로가 배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턱관절 문제
해당 증상의 연관된 원인이라면 턱관절의 문제로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