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지역이 무엇일까요 연면적이란 연면적 계산법

연지역이 무엇일까요 연면적이란 연면적 계산법

연면적이란 단어는 보통 건물 1동을 통째로 사거나 팔 때, 건축물을 건축할 때 쓰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보통 한 층에 있는 1개의 건물을 사고팔기 때문에 연면적이란 단어에 익숙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야 알아둬야 할 상식이죠 연면적이란 각 층별 바닥면적의 합계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이 건물의 연면적은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각 바닥면적을 더한 60100100260입니다. 참 쉽죠? 만약 지하 주차장이 있다면야 지하주차장까지 포함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연공간이 중요할까요? 연면적은 여러 건축물의 제한에 있어서 필요한 기준이 됩니다.


용적률 계산 방법
용적률 계산 방법

용적률 계산 방법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 연면적의 비율 하나의 대지 안에 있는 건축물의 바닥 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대지에 건축물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 이들의 연면적을 모두 더해야 합니다. 용적률이 클수록 연공간이 높아 비교적 건물을 높이 지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지을 수 있는 땅은 그만큼 효용 가치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같은 조건에서 용적률이 높은 토지가 낮은 토지에 비해 비교적 땅값이 비싼 편입니다.

EX 100평 대지에 용적률 300의 3층 건물을 짓는다고 하면 각층 바닥면적을 100평씩 하여 300평까지 지을 있습니다. 국토계획법에서 토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용도지역별로 건폐율에 대한 최대 한도 범위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1 기본 계산법
1 기본 계산법

1 기본 계산법

연면적은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지상, 지하 면적을 합하여 계산됩니다. 다만, 건물 외벽 내에 있는 주차장과 필로티 구조, 폭 1.5m 이하의 발코니 면적은 제외됩니다.

연면적 = (건물의 총 바닥면적) – (지하, 주차장, 필로티 구조의 주차장, 폭 1.5m 이하의 발코니 면적)4.2 계산 예시

지상 연공간이 500㎡, 지하 연공간이 200㎡, 주차장이 50㎡라면, 연면적은 500㎡ + 200㎡ = 700㎡가 됩니다.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

결국 용적률을 높인다는 것은 대지면적은 고정값이므로 연공간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곧 건물을 더 크고 넓게 지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라면 더 많은 세대를 만들 수 있고, 상가라면 한 평이라도 더 넓게 지어 분양을 하거나 임대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친환경 건축물을 짓는다거나, 공공기여를 하는 경우 등 체적인 요건을 갖출 경우 원래 정해진 용적률 보다.

더 허용을 해 줌으로써 건축물을 짓는 주체들에게 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재건축에 있어 주요 쟁점이 되는 단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용적률 연면적 divide 대지면적 x 100 비율 계산법

위 상황을 가지고 계속 이야기해 보자면 한 가지 가정을 해야 합니다. 단순화시키기 위해 위의 건물이 서 있는 토지의 면적을 600 건물이 땅을 절반정도 깔고 앉아 있다고 가정합니다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용적률의 정의에 의해 계산을 해 보시면 ” 1,200 divide; 600 x 100 = 200% “라고 계산되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연면적이란?

연면적은 건축법상 한 건축물 전체의 각 층의 바닥면적을 더한 면적을 말합니다. 10층 짜리 아파트가 있다고 치면, 1층부터 10층까지 한 층의 각 세대의 바닥면적과 공유 부분 등 전체전체 바닥 공간이 100제곱미터면, 10층의 연면적은 1000제곱 미터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한 필지에 세개의 건축물이 있다면, 각 건물의 연면적을 합해 전체의 연면적을 계산하게 됩니다.

건폐율 계산 방법

건폐율은 대지 면적 가운데 최대한 건축을 할 수 있는 면적을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하나의 대지에 건축물이 둘 이상 있는 경우 이들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증가해서 계산하는데 건폐율이 높다는 뜻은 일정넓이의 대지에 건물이 많습니다.는 의미이고, 낮다는 뜻은 건물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건폐율이 과도하게 높을 경우 채광이나 일조, 통풍 등 주거 환경으로 문제가 될 있습니다. 화재나 재해로 인한 피해가 커질 우려가 있다고 해서 지역의 면적과 인구 규모 등으로 여러 상황을 고려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로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번 도움주리 포스팅에서 건축 면적, 연면적, 대지 면적의 이해와 건폐율, 용적률 계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글 보시고 건폐율과 용적률에 관하여 조금이나마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건축면적, 연면적, 대지면적의 이해와 건폐율, 용적률 계산 방법에 관련해서 자료를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용적률 계산 방법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 연면적의 비율 하나의 대지 안에 있는 건축물의 바닥 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 기본 계산법

연면적은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지상, 지하 면적을 합하여 계산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

결국 용적률을 높인다는 것은 대지면적은 고정값이므로 연공간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