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912주 임신 증상과 장기 형성, 1차 기형아 검사

912주 임신 증상과 장기 형성, 1차 기형아 검사

이번에는 임신 12주 4일이 되는 날입니다. 그와 한꺼번에 난임병원 졸업 이후 일반 산과로 전원 하여 첫 정기진료가 있는 날입니다. 약 한달전에 미리 예약을 해 두었던 1차 기형아 검사태아 목투명대 검사가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imgCaption0
1차 기형아검사 초음파

1차 기형아검사 초음파

혈액 흐름을 확인합니다. 목 투명대 검사를 합니다. 콩콩이는 1.1mm로 정상 범위였습니다. 콧대도 잘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언제나 듣기 좋은 심장소리도 확인합니다. CRL 머리엉덩이 길이 5.65cm로 잘 자라고 있는 것도 봅니다. 임신 후 첫 입체초음파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콩콩이는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아서 여러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얼굴앞으로 두 손을 모은 모습도 너무 귀엽더라구요. 입체초음파로 보니 또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아직은 얼굴 모습이 제대로 보이지 않지만, 종합적인 모습을 이렇게 볼 수 있으니 좋았습니다. 12주차에는 다. 똑같아서 성별을 알 수 없다고 하지만, 초음파를 보니 어느정도 알 것 같았습니다.

1차 기형아 검사 방법

1차 기형아 검사는 초음파와 혈액검사로 진행됩니다. 초음파는 임신 11주부터 13주까지 시행되며, 태반과 자궁 경부를 확인하고 태아의 크기와 심방맥동수를 측정합니다. 이어서 태아의 목덜미 부위를 확관하여 목투명대 두께를 측정하는데, 이 값은 임신 주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3mm 이하이면 정상입니다. 염색체 이상을 가진 다운증후군이나 파타우증후군 등의 경우 목투명대 두께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이 값이 이상적인 경우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임신 9주부터 가능하지만, 보통 초음파와 함께 시행됩니다. 혈액 검사에서는 PAPP-A (혈장 단백질 A)와 beta-hCG (융모막 성선 자극 호르몬)의 수치를 확인합니다. 이들은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연관된 호르몬들로, 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 정상 수치와 차이가 납니다.

태아 목투명대 검사 정확도

목둘레 투명대 검사는 3mm 이상이면 고위험으로 판단하지만 그렇다고 3mm가 이상이라고 해서 무요건 기형인 것은 아닙니다. 그야말로 목투명대 검사 시 고위험 판정을 받고도 정상적으로 출산한 분들의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어요. 다만 목둘레가 높게 측정될수록 태아의 기형 출산 위험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목둘레 투명대 길이에 따른 태아 사망 혹은 기형 비율은 아래와 같다. 태아 목투명대 검사를 통해 다운증후군을 발견할 확률은 6470이고 여기에 추가로 HCG융모막, PAPPA를 검사할 경우 8084로 발견 확률이 증가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정밀 초음파 결과 콩이의 경우 목투명대의 두께가 1.4mm 로 정상 범위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기의 움직임도 활발했고 코뼈가 자라고 있는 모습도 확인되었습니다. 기침을 한차례 하는 것 같았다 돌아 눕는 모습이 너무 귀여웠다.

태아 목투명대 측정 검사란?

입체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목덜미와 피부 아래 투명대 사이의 두께를 재는 방식으로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나 구조적 기형을 검사합니다. 일반적인 염색체 이상인 다운증후군의 경우 목덜미의 림프선이 막혀 액체가 축적되기 때문에 정상 보다. 목둘레가 넓어지는데 이를 체크하는 것이라고. 목 투명대는 주로 3mm 이상이 나오게 되면 기형에 대한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이 때 니프티 검사나 양수검사와 같은 추가적인 검사들을 권하게 됩니다.

나의 임신 12주차 증상

1. 많이 자도 피곤함 조금만 덜자면 바로 속이 안좋아지고 컨디션 난조. 2. 속쓰림과 울렁거림 증상 덜해짐 컨디션 그러므로 안좋은 날도 있지만 매우매우 나아짐, 입덧 거의 끝났나? 3. 입맛 없음 입맛은 많이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 그래도 가끔씩 달콤하게 먹는 음식 등장 4. 커피 마시고 싶을 때 있음 아예 생각 안 났었는데, 이제는 생각날 때도 있음 카페인 적은 커피 한모금씩 먹는 중 5. 배가 나오기 시작함 많이는 아니지만, 이제는 조금씩 배가 나오고 바지 등 평소 입던 옷이 작아지기 시작했다.

자주 묻는 질문

1차 기형아검사 초음파

혈액 흐름을 확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차 기형아 검사 방법

1차 기형아 검사는 초음파와 혈액검사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태아 목투명대 검사 정확도

목둘레 투명대 검사는 3mm 이상이면 고위험으로 판단하지만 그렇다고 3mm가 이상이라고 해서 무요건 기형인 것은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