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국제석유 지역별 국가별 생산량과 국제유가의 종류(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국제석유 지역별 국가별 생산량과 국제유가의 종류(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금일 국내외 증권시장의 오전장 실시간 속보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종텔레콤이 10일 오전 상한가가격제한폭 최상단를 기록했다. 세종텔레콤이 5세대5G 28기가 헤르츠 대역 주파수 할당 적격 심사를 통과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이날 오전 9시 40분 기준 세종텔레콤 주식은 전일보다. 244원29.94 오른 1059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52주 최고가도 새로 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세대5G 28기가 헤르츠 대역 주파수 할당을 신청한 세종텔레콤, 스테이지엑스가칭, 마이모바일가칭 등 법인 3곳의 주파수 할당 신청 적격 여부 검증 절차를 완료하고 모두 적격 통보했다고 하루전 밝혔다.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서부 텍사스 중질유로 사용하는데요, 서부 텍사스 중심 지역에서 나오는 원유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질유는 탄소 비중이 중간 정도인 중간품질 석유 혹은 탄소 비중이 제일 낮아 안좋은 품질의 원유로 해석되곤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표현이고 Intermediate를 잘못 해석한 것이 관행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유는 탄소 비중API은 높고, 불순물인 황 함유량은 적을수록 좋은 품질의 원유인데요, WTI는 3대 석유 중 탄소 비중이 가장 높고약 39도, 황 함유량은 0.24로 가장 적어 가장 뛰어난 품질의 원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WTI는 뉴욕상업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 약칭은 NYMEX에서 선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하지만, 최대 산유국 하면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현재 최대 산유국은 사우디가 아닌 미국입니다. 2015년 석유 생산량에서 사우디를 제친 미국은 2017년부터 20121년까지 지속해서 석유 최대 생산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주목할 국가는 러시아인데요, 러시아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우디의 생산량과 엎치락뒤치락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유는 미국, 러시아, 사우디가 전 세계 생산량의 절반 가까운 곳에서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694 Mt 18.5 러시아 523 Mt 14.0 사우디아라비아 516 Mt 13.8 캐나다.

비트코인 ETF 승인 가짜뉴스로 15분 만에 7 하락

겐슬러 의장 SEC “비트코인 ETF 승인 게시물은 해킹에 따른 무단 트위” 진화에 진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SNS발 가짜뉴스 한 건이 글로벌 금융투자시장을 크게 뒤흔들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자산 대장주인 비트코인 현물을 추종 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했다고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발표했지만, 이내 계정 해킹에 따른 가짜뉴스임이 판명되면서 15분 만에 비트코인 가격이 7 가까운 곳에서 급락하며 요동쳤다.

최근 SNS의 확산과 더불어 인공지능AI 기능의 발전으로 고도화된 가짜뉴스가 삽시간에 퍼져 금융투자시장을 교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또 한 번 이 같은 리스크가 현실화되며 대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는 모양새다.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원유는 수백 종류가 거래되는데 유난히 오늘 살펴보는 3가지 원유의 가격이 뉴스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바로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인데요, 이 3대 원유의 거래 시장은 잘 발달해와서 가격이 투명한 방식으로 정해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계 수많은 원유의 가격은 바로 이 3대 원유의 시세를 기준으로 일정 금액을 더하거나 빼서 결정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3대 원유가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중요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번에는 이 3대 원유에 대하여 좀 더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석유 생산 중단과 전쟁 여파

서부 텍사스산 석유 2 오르고 원유, 천연가스 연관 투자 상품 일제히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리비아의 석유 생산 시설 가동 중단과 전쟁 여파 등의 영향으로 반등했다. 유가는 물론 관련주들도 10일 강세를 보이며 장 초기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국ANKOR유전은 9.14 상승한 442원에 거래 중이며. 이외에도 흥구석유14.21, 한투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 B15.09, KB 블룸버그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14.84 모두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며 거래되고 있습니다.

9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인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1.47달러2.08 오른 배럴당 72.2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렌트유도 1.9 오른 77.59달러를 기록했다.

자주 묻는 질문

국가별 원유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비트코인 ETF 승인 가짜뉴스로 15분 만에 7

겐슬러 의장 SEC “비트코인 ETF 승인 게시물은 해킹에 따른 무단 트위” 진화에 진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원유는 수백 종류가 거래되는데 유난히 오늘 살펴보는 3가지 원유의 가격이 뉴스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