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두피 가려움증 원인 7가지, 머리 가려울때 해결 방법

두피 가려움증 원인 7가지, 헤어 가려울때 해결 방법

피부와 연관된 질환은 다른 질병들과 달리 겉으로 드러나 바로 문제가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피부 가려움증의 경우 겉으로 드러나 바로 치료를 받을 수는 있으나 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 10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피부 건성
피부 건성

피부 건성

여덟차례 피부 간지러움의 원인은 피부가 마른 것입니다. 피부가 마른 상태가 지속될 경우 하얀 각질이 피부 겉으로 올라오는데요. 이 후 해당 부위에 간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피부가 건조하신 분들은 얼굴뿐만 아니라 몸에도 꼭 로션을 바르셔야 합니다. 특히 찬 바람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에는 바디로션을 바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화로 인해 피부가 간지러운 증상이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피부 속 수분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젊은 시절에 지성이었던 분들도 나이가 들면서 건성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따라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간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성 두피
건성 두피

건성 두피

땀과 피지 분비량이 정상보다. 적은 건성 두피도 두상 가려운 이유 중 하나가 될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인원은 모발과 두상 피부가 늘 건조하고 푸석거리며 정전기가 잘 발생합니다. 또한 피부가 땅기는 느낌을 자주 받고 머리를 감은 직후 가려움을 많이 느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샴푸 후 머리를 말릴 때 반드시 찬바람을 이용해야 하고 수분 유지를 돕는 보습 샴푸와 트리트먼트, 헤어팩과 같은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두피용 로션을 발라 주면 도움이 됩니다.

찬바람으로 말리기

두상 가려운 증상 때문에 고생이라면 샴푸 후 잘 말리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귀찮다고 안 말리는 습관을 갖다. 보시면 두상 피부가 습한 환경이 되어 진균류가 과하게 증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것은 머리를 말릴 때에는 찬바람을 이용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뜨거운 바람은 모낭을 자극하고 피부를 더 건조하게 할 뿐 아니라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내과 질환 관련 증상

다섯차례 원인은 내과 관련 질환입니다. 내과 관련 질환이 있을 때 지속적으로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특히 만성 신부전증, 간 질환, 갑상선 질환 등이 있으신 분들은 피부 가려움증이 지속되게 됩니다. 만약 다른 증상없이 갑자기 피부 가려움증 증상이 생길 경우 내과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병원에 방문하셔서 추가적인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으로 모낭염도 들 있습니다. 모낭염은 머리카락이 나오는 모낭에 세균 감염 혹은 곰팡이균 증식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사람들이 머리에 뾰루지가 생겼다가 사라진다고 고민하는 바로 그것입니다. 두상 피부 상태가 청결하지 못하거나 피지가 많을 때 생기며 아프거나 가렵다고 느낀다. 보통 이런 불편함을 느끼는 느낌에 손톱으로 긁다가 상처가 생겨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염증 상태가 심해지면 두상 피부의 피하조직이 망가져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헤어 물품 사용 줄이기

건강한 두피 관리 방법에 관심이 있다면 헤어물품 사용을 줄이는 것도 고려해 보자. 최근에는 여성만큼 남성들도 헤어상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런 제품들은 오랜 시간 동안 두상 피부에 자극을 주고 깔끔하게 잘 씻기지도 않아 모발 손상, 모낭염, 탈모, 가려움증을 유발하기가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헤어물품 사용을 가급적 줄이고 사용 시에는 살갗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일날 꼭 샴푸를 꼼꼼하게 하여 머리에 헤어물품 성분이 남아 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10. 스트레스

마지막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는 요인입니다. 평소보다. 스트레스가 증가했을 때 피부의 간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간지럼증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명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고 땀을 내면 세로토닌 성분이 나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부 건성

여덟차례 피부 간지러움의 원인은 피부가 마른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성 두피

땀과 피지 분비량이 정상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찬바람으로 말리기

두상 가려운 증상 때문에 고생이라면 샴푸 후 잘 말리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