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퇴직연금 안전자산 30% 정기예금 하기 (5천만원 예금자보호, 저축은행)

퇴직연금 안전자산 30% 정기예금 하기 (5천만원 예금자보호, 저축은행)

저번 연금 연관 포스팅에 이어 퇴직연금운용사 변경 방법 및 퇴직연금 및 개인형퇴직연금IRP에서 ETF 매수 방법에 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입사 후 지금까지 줄곧 퇴직연금 운용사가 교보생명이었습니다. 메일함을 성실히 찾아 보니? 입사 후 1년이 지나서 퇴직연금 운용사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그 때 당시 퇴직연금 별로 관심도 없었고, 매일 일에 치이는 신입이다보니 뭣도 모르고 교보생명을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작년부터 ETF 및 재테크 연관 책을 조금이나마 읽으며, 잠들어 있던? 퇴직연금에 드디어 눈길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쉬프트라는 독특한 스케쥴로 인해 퇴직연금담당자가 있음에도 3년 가량을 한 번도 만나지 못하고, 제 돈은 주인을 기다리며 숨만 쉬고 있었습니다.


매수 안되는 이유 2가지
매수 안되는 이유 2가지


매수 안되는 이유 2가지

첫째, 과거 상품에 가입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기업 인사 부서에서 임의로 넣어둔 예금상품인데요. 증권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과거 상품을 해지하여 현금화하면ETF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둘째, 위험 요소가 있는 자산 70이상이 넘은 경우입니다. 이때주가가 올라서 위험자산이 70 이상 상승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이 있으면 70만원을 ETF를 사고 나머지를 예금으로 샀는데 ETF가 주가가 올라서 80만 원이 되면 위험자산이 넘어버려 ETF 추가 구매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내리면 추가 구매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왜 ETF가 위험자산인지 모르겠다고 대부분이 말씀하시는데, 이 부분은 정부에서 개선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똘이 아빠는 뭘 샀나요
그래서 똘이 아빠는 뭘 샀나요

그래서 똘이 아빠는 뭘 샀나요

IRP는 지난해 말부터 남은 돈 조금씩 집어 넣으며 100만원 가량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달마다. 1020만원 가량 납입할 예정이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율은 73으로 위험하게? 갈 생각입니다. 젊은 나이에 장기간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화끈하게? 위험 요소가 있는 자산 맥스로 뽑아서 포트폴리오를 해 봤습니다. 뭐 최우선으로 마법의 연금 굴리기의 저자 김성일 님의 포트폴리오를 copy해 오기는 했는데 Ariraing 신흥국 MSCI가 거래량이 조금 적은거 같아 좀 마음에 걸리기는 합니다.

채권도 국내 채권 밖에 못사서 실망이긴 하지만. 대신 SP 500 ETF를 환헷지 없이 사버렸습니닷. 리밸런싱은 달마다. 성실히 할 예정입니다. DC형 퇴직연금은 아직 ETF를 다.